건의내용
제목 | 감천항 3번 등부표 안전사고 발생에 따른 위치 이동 요청 | ||
---|---|---|---|
건의일자 | 2021-04-01 | 규제기관 | 부산지방해양수산청 |
건의자 소속기관 | 기타 | 건의자 소속부서 | 사하구기업발전협의회 |
현황 및 문제점 | □ 현 황
감천항 서편측의 중·소형 수리조선단지는 정온도가 좋아 유일하게 수리하기 좋은 천혜의 항으로서, 국적선 및 외국적 선박을 수리를 하면서 고용창출로 인한 지역발전 및 외화수익 증대에 크게 기여하고 있음. - 그러나 감천항은 특이하게 항로가 곡선화로 되어, 1995년 감천항 운영개시 후 항로 조정이 없어 수리조선단지 조선소 안벽으로 접·이안하는 선박들이 3번 등부표와 잦은 충돌로 간섭을 받아 등부표가 파손되고 안전사고가 발생하는 등 조선소들의 기업경영에 많은 애로사항이 있음 □ 문 제 점 감천항 서편측 중·소형 수리조선소에 수리차 입․출항하는 선박들이 3번 등부표와 잦은 접촉으로 인하여 안전사고 우려 - 부산항 도선사(Pilot)측에서는 입‧출항 시 잦은 충돌로 안전사고가 발생하는데도 3번 등부표(buoy) 위치이동에 대해 부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어 선박수리를 생업으로 하고 있는 수리조선소들은 피해가 매우 큼 - 선박수리 중·소형조선소의 민원인 애로사항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도선사측에서는 7부두의 접·이안을 고려 3번 등부표(buoy) 이동에 부정적인 입장을 표명함 ※ 감천항 수리조선단지 안벽과 주 항로와 이격 거리 항로 폭 : 260m~430m / 이격 거리 : 75m∼220m |
||
개선방안 및 기대효과 | □ 개선방안
◦ 감천항 수리조선소들은 접·이안하는 선박의 안전을 위해 감천항 3번 등부표(buoy) 위치를 북쪽으로 약 80m 가량 또는 최소한 만이라도 이동을 요청함 - 감천항 서편측의 수리조선단지 경계선 안까지 3번 등부표(buoy)위치를 북쪽으로 최소한 이동요청 □ 개선효과(기대효과) ◦ 3번 등부표 위치를 이동함으로써 수리조선단지의 조선소 안벽으로 접·이안하는 선박들의 안전사고가 크게 개선되어 수리차 입․출항하는 선박에게 안전한 접·이안 서비스 제공 |
||
불합리한 규제조항 | |||
개선안 대비표(현행) | |||
개선안 대비표(개선안) |
추진상황
검토중 | |||
---|---|---|---|
검토완료 | ∘ 검토기관 : 부산지방해양수산청
∘ 건의날짜 : 2021. 6. 1. ∘ 통보날짜 : 2021. 6.25. ∘ 검토결과 : 불수용 ∘ 결과내용 : - 감천항3호등부표는 항로표지(부표)의 배치기준에 따라 부산항제3항로 서측 만곡부에 설치되어 있으며, 항만 특정구역 이용자의 불편을 이유로 항로표지(등부표) 위치를 이동하는 것은 타당하지 않음. * 지난 10년간 항로표지 사고 현황 중 감천항3호등부표 선박추돌 사고는 1건(‘11.10.5.)으로 항해자의 주의를 통해 사고 예방 가능 - 단, 부산항만공사에서「감천항 일반부두 확장공사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중 감천항 제3항로 변경 타당성 및 통항간섭 여부 확인을 위한 선박조종시뮬레이션*을 진행할 예정으로 그 결과에 따라 등부표 이동 여부는 재검토될 수 있음. |
||
개선완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