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경제자유구역지원

경제자유구역이란?

외국인 투자기업 및 국내복귀기업의 경영환경과 외국인의 생활여건을 개선하기 위하여 조성된 지역으로서 경제자유구역의 지정 및 운영에 관한 특별법 제4조에 의하여 경제자유구역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쳐 경제자유구역의 개발계획을 확정하여 산업통상자원부장관이 지정한 구역임


경제자유구역지원담당에서 하는 일

  • 「경제자유구역의 지정 및 운영에 관한 특별법」규정에 의한 업무협의
  • 경제자유구역조합규약 개정 및 운영에 관한 사항
  • 경제자유구역청 파견인력 관리·지원에 관한 사항
  • 경제자유구역청 예산 지원에 관한 사항
  • 경제자유구역 운영관련 기관간 업무 협의 사항
  • 경제자유구역관련 제도개선에 관한 사항

경제자유구역청이란?

「경제자유구역의 지정 및 운영에 관한 특별법」제3조의 4, 제27조 및 제30조 규정에 의해 경제자유구역 안에서 주택, 건축, 환경, 교통 등의 업무 및 외국인 기업 투자유치 등 업무의 one-stop 추진을 하기 위해 설치된 전담 행정기구 임


경제자유구역청 기본현황

  • 위치 : 부산광역시 강서구, 경상남도 창원시 진해구 일원
  • 면적
    • 구역면적 : 51.1㎢ (부산 31.4, 경남 19.7)
    • 지구개발 : 23개 지구(완료13, 추진중 8, 계획중 2)
    경제자유구역청 기본현황 : 지역, 신항만, 명지, 지사, 두동, 웅동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지역 신항만 명지 지사 두동 웅동
    개발방향 물류, 유통, 국제업무 국제비즈니스, 의료, 교육, 물류 첨단생산, R&D센터 첨단생산, 문화,주거지원 여가, 휴양
    지구 북컨배후지, 남컨배후지, 신항만 명지, 화전, 신호, 서부산유통 미음, 송정, 명동, 생곡, 부산과학산단, 국제산업물류 두동, 보배, 문화, 용원레저 웅동, 남양, 남문, 웅천·남산, 와성, 마천사업
    면적 11.1㎢ 12.8㎢ 13.1㎢ 4.3㎢ 9.8㎢
  • 사업기간 : 2003~2025년
  • 사 업 비 : 17조 7,535억원
  • 인 력 : 정원 102명/현원 100명

    (‘21. 1 현재) (정원/현원)

    경제자유구역청 정원/현원 현황 (구분, 총원, 1급, 3급, 4급, 5급, 6급 이하로 구성된 표입니다.)
    구분 총원 1급 3급 4급 5급 6급 이하
    102/100 1/1 2/2 4/4 12/11 83/82
    일반직 92/91 - 2/2 3/3 10/10 77/76
    개방·일반임기제 10/9 1/1 - 1/1 2/1 6/6

행정조직 : 청장, 2본부, 4부, 12과, 1옴부즈만

행정조직 표 :

 청장

옴부즈만

행정개발본부

기획행정부

기획예산과 

총무과

혁신성장물류과 

 개발부

개발지원과

개발1과 

개발2과 

 투지유치본부

 투자유치부

유치전략기획과 

투자유치1과 

투자유치2과 

 기업지원부

기업정책과 

건축과 

토지환경과 

예산규모

(단위 : 백만원)

구분 : 2022년 세입(국비,지방비(부산시 부담금, 경남도 부담금), 기타), 2020년 세출(경상경비, 개발사업비, 예비비)

구분

2022년 세입

2022년 세출

세부내역

국비

7,433

경상경비

3,872

지방비

부산시 부담금

경남도 부담금

재산매각, 사업비 등

1,400

1,400

4,878

개발사업비

국비

도비

7,325

4,525

보전수입

379

반환금

4

기타

4

예비비

71

합계

15,922

15,922

주요 인프라

  • 부산항신항
    • 사업기간 : 1995∼2030
    • 규 모 : 44선석, 연 3,000만 TEU
      - 23선석 운영('16년말) : 컨테이너 21, 일반 2
    • 1,288만TEU('15년말 기준)
      - 부산항 1,947만TEU 약 66%
    • 총사업비 : 16조 6,823억원
  • 부산항 신항 이미지
  • 김해국제공항
    • 국제노선 : 12개국(40개도시), 주1,044편 취항
    • 탑승객수 : 연간 1,238만명('16년말)
    배후도로 및 철도
    신항 제1배후도로('98∼'08)
    • 규 모 : 가덕∼초정, 22.9㎞
    • 사 업 비 : 5,892억원
    신항 제2배후도로(민자)
    • 사업기간 : 2011~2017(60%)
    • 규 모 : 신항∼진례 JC, 15.3㎞
    • 사 업 비 : 3,499억원
    웅동 ~ 장유간 도로(민자)
    • 사업기간 : 2006∼2016(82%)
    • 규 모 : L=9.26km, B=20m
    • 사 업 비 : 3,499억원
    신항 배후철도('01~'11)
    • 규 모 : 신항∼삼랑진, 38.8㎞
    • 사 업 비 : 9,361억원
  • 김해국제공항, 배후도로1: 초정ic- 가락ic- 가덕ic로 연결
                                            배후도로2, 배후철도: 낙동강 - 한림정 - 진영 - 진례 - 장유 - 녹산
  • 거가대교('04~'10)
    • 규 모 : 가덕도∼거제, 8.2㎞
    • 사 업 비 : 2조 2,400억원
      ※ 통행거리 단축(140㎞ ▹ 60㎞)
  • 거가대교 이미지

자료관리 담당자

투자유치과
안해성 (051-888-4471)
최근 업데이트
2022-04-06

페이지만족도

페이지만족도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균 : 0참여 : 0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를 위한 장이므로 부산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부산민원 120 - 민원신청 을 이용해 주시고, 내용 입력시 주민등록번호, 연락처 등 개인정보가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상업광고, 저속한 표현, 정치적 내용, 개인정보 노출 등은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부산민원 120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