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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사례 FAQ

 

냉매가스가 누출되는 에어컨의 무상수리나 배상 요구

부서명
소상공인지원과
전화번호
051-888-2143
작성자
박연홍
작성일
2024-02-08
조회수
85
정보출처
1372 소비자 상담센터
질문
- 예약 판매로 에어컨을 구입하고 2개월 뒤 설치함.
- 같은 해 7월경 냉매 누출로 찬바람이 나오지 않아 3차례 A/S를 받음.
- 다음해 7월 다시 동일한 하자가 발생하였으나, 누출 원인을 찾지 못함.
- 1개월 후 냉매가 새는 하자가 계속되고 있는데 수리 또는 배상을 요구할 수 있는지?
답변
- 제품 자체에서 냉매가스가 누출되는 사실이 확인되어 정상적인 사용상태에서 발생한 성능, 기능상의 하자임이 인정될 경우 품질보증기간에 동일 하자가 3회째 발생한 경우이므로 제품 교환 또는 구입가 환급을 요구할 수 있을 것임.
- 에어컨의 실내기와 실외기에는 동 배관을 통해 냉매가스가 유입되므로, 플레어 나사 조임 불량, 배관훼손 등 제품 외부적 요인으로 인해 가스 유출이 발생할 수 있음.
- 정확한 누출 부위를 찾기 위해서는 제품 분해 후 압력을 체크하여 확인하여야 할 것임.
내용

냉매가스가 누출되는 에어컨의 무상수리나 배상 요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