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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사능 방재 대응체계

원자력 안전 주민보호체제를 소개해 드립니다.

원자력 발전소 사고에 따른 방사능방재 대응체제를 알려 드립니다.

목적

고리원자력발전소(신고리 원전 포함)의 방사능누출사고 부산광역시의 기능이 지역적·부분적으로 마비되는 사태가 발생하거나, 대규모 인명·재산의 피해가 예상될 경우 사고확대를 억제하고 피해를 최소화하여 주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환경을 보전하기 위한 부산광역시 방사능재난관리체계 구축과 중앙행정기관, 부산광역시, 공공기관·공공단체 및 고리원자력본부 등 재난관리책임기관, 지정기관간의 협조지원체제를 확립하는데 있다.

국가 방사능방재 대응체제

범정부차원의 비상대응활동이 요구되는 경우 『원자력시설 등의 방호 및 방사능 방재 대책법』에 따라 원자력안전위원회 위원장이 중앙방사능방재대책본부장이 되어 방사능재난 대응활동을 주관

대통령에 상황보고를 하는 국가안보실(위기관리센터)가 있고, 그 아래로 지휘, 보고를 하는 국무총리(중앙안전관리위원회)가 있습니다. 그 아래에 상호 협조지원으로 유관기관과 방사능지원본,  중앙방사능방재대책본부/본부장:국무총리(범정부 통합대응시) 차장:원자력안전위원회 위원장 본부장:원자력안전위원회 위원장이 있고. 국가안보실로 상황을 보고하고 경보 전파합니다. 그 아래에 현장지휘하는 센터장:원안위사무처장/현장방사능방재지휘센터를 중심으로 원자력시설 비상대책본부/시.군.구 지역방사능 방재대책본부, 지방자치단체(시.군.구)가 있습니다. 그 아래로 지역 긴급구조통제단(현장지휘소)가 있으며 아래로 소방,119구조대, 경찰, 해양경찰, 군부대, 보건소, 병원 등 지역 공공기관이 있습니다. 대통령에 상황보고를 하는 국가안보실(위기관리센터)가 있고, 그 아래로 지휘, 보고를 하는 국무총리(중앙안전관리위원회)가 있습니다. 그 아래에 상호 협조지원으로 유관기관과 방사능지원본,  중앙방사능방재대책본부/본부장:국무총리(범정부 통합대응시) 차장:원자력안전위원회 위원장 본부장:원자력안전위원회 위원장이 있고. 국가안보실로 상황을 보고하고 경보 전파합니다. 그 아래에 현장지휘하는 센터장:원안위사무처장/현장방사능방재지휘센터를 중심으로 원자력시설 비상대책본부/시.군.구 지역방사능 방재대책본부, 지방자치단체(시.군.구)가 있습니다. 그 아래로 지역 긴급구조통제단(현장지휘소)가 있으며 아래로 소방,119구조대, 경찰, 해양경찰, 군부대, 보건소, 병원 등 지역 공공기관이 있습니다.

※ 부처 및 유관기관 : 국무조정실, 기획재정부, 교육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외교부, 국방부, 농림축산식품부, 산업통상자원부, 보건복지부, 환경부, 국토교통부, 해양수산부, 행정안전부, 문화체육관광부, 여성가족부, 식품의약품안전처, 방송통신위원회, 경찰청, 기상청, 해양경찰청, 소방청,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한국원자력의학원

부산광역시 방사능방재대책본부 설치 운영

본부장:시장 - 차장 : 행정부시장 아래에 부본부장:합동방재대책협의회 - 총괄조정관/시민안전혁신실장 -  통제관(시민안전실장), 담당관(원자력안전과장), ①재난상황관리/원자력안전과 -②긴급생활안정지원/복지정책과- ③긴급통신지원/스마트시티추진과-④시설응급복구/도로계획과외6개부서-⑤에너지기능복구/클린에너지산업과-⑥재난자원지원/재난대응과-⑦교통대책-공공교통정책과,버스운영과-⑧의료및방역서비스/건강증진과/보건위생과-⑨재난현장환경정비/자원순환과-⑩자원봉사관리/사회통합과-⑪사회질서유지/부산지방경찰청-⑫수색구조구급/소방재난본부-⑬재난수습홍보/공보담당,뉴미디어담당관으로 실무반과주관부서가 나뉘어져있고 지원부서및기관으로는 고리원자력본부/구군연락관,재난대응과-재난대응과/안전정책과-총무과/KT-재난대응과/군부대/유관기관/건축정책과-한국전력/한국가스/유관기관-대한적십자사-도시철도과/유관기관-병원/군부대-농축산유통과/수산정책과-대한적십자사-지역군부대/관변단체-경찰청/군부대-120콜센터,통합민원으로 되어있습니다. 본부장:시장 - 차장 : 행정부시장 아래에 부본부장:합동방재대책협의회 - 총괄조정관/시민안전혁신실장 -  통제관(시민안전실장), 담당관(원자력안전과장), ①재난상황관리/원자력안전과 -②긴급생활안정지원/복지정책과- ③긴급통신지원/스마트시티추진과-④시설응급복구/도로계획과외6개부서-⑤에너지기능복구/클린에너지산업과-⑥재난자원지원/재난대응과-⑦교통대책-공공교통정책과,버스운영과-⑧의료및방역서비스/건강증진과/보건위생과-⑨재난현장환경정비/자원순환과-⑩자원봉사관리/사회통합과-⑪사회질서유지/부산지방경찰청-⑫수색구조구급/소방재난본부-⑬재난수습홍보/공보담당,뉴미디어담당관으로 실무반과주관부서가 나뉘어져있고 지원부서및기관으로는 고리원자력본부/구군연락관,재난대응과-재난대응과/안전정책과-총무과/KT-재난대응과/군부대/유관기관/건축정책과-한국전력/한국가스/유관기관-대한적십자사-도시철도과/유관기관-병원/군부대-농축산유통과/수산정책과-대한적십자사-지역군부대/관변단체-경찰청/군부대-120콜센터,통합민원으로 되어있습니다.

☞ 해운대·금정구, 기장군 : 연락관 파견(청색비상 발령후 1h이내, 市 방사능방재대책본부)

☞ 부산광역시교육청, 부산지방경찰청, 부산지방기상청, 육군제 53보병사단, 해군작전사령부(해군3함대), 공군제5공중기동비행단, 남해지방해양경찰청, 대한적십자사부산지사, 한국철도공사부산경남본부, 한국전력공사부산울산지역본부, 한국가스안전공사부산지사, KT부산본부, 한수원(주)고리원자력본부 : 연락관 파견(백색비상 발령후 파견인원 지속 활용)

각 실무반 세부 임무 및 역할

각 실무반 세부 임무 및 역할 (구분, 세부 임무 및 역할로 구성된 목록입니다)
구 분 세부 임무 및 역할
본부장
  • 상황판단 및 대책회의 주재
  • 원자력발전소의 상황 및 비상대응조치 현황 등을 파악하고, 중앙 관계부처와 연계, 주민 보호대책 포함 시민안전을 위한 총괄 지휘
  • 방사능방재현장지휘센터, 해운대·금정구, 기장군 대책본부 등 관계공무원 파견, 현장에 필요한 인적·물적 자원지원 등 대응활동 지원 조정통제
  • 지역사회 혼란예방 및 동요방지, 안전한 주민보호, 이재민 구호대책 집중시행
  • 비상해제 후 중·장기 복구조직 구성 및 복구활동 추진 준비
차 장
  • 본부장 보좌, 부재시(본부장 현장확인 및 교대시) 교대 임무수행
총괄조정관
  • 본부장, 차장 보좌, 방사선비상 단계별 상황업무 총괄
통제관
  • 본부장, 차장, 총괄조정관 보좌, 비상준비단계 상황업무 총괄
  • 방사선비상 단계별 상황판단회의 주재, 주요 상황 확인 후 보고 및 전파
담당관
  • 방사선비상 단계별 상황업무 총괄, 기술적조언, 전문기관 협조, 환경방사선 탐지결과 보고 및 전파, 주민보호조치 조정통제, 각 반별 협의 및 조언
방재대책협의회 (필요시)
  • 부산광역시대책본부장, 반장(실국장) 및 원자력안전대책위원, 주요 유관기관장으로 구성
  • 부산광역시대책본부의 주민보호 종합 방재대책 협의, 자문 및 권고
  • 지역사회 혼란 예방 및 동요 방지, 안전한 주민보호, 이재민 구호대책 준비
긴급구조통제단
  • 화재진압, 현장 인명구조·구급, 피폭환자 후송, 현장응급의료소 설치 준비
  • 주민보호현장 지원 준비 및 필요시 시행, 공중 환경방사선 탐지 헬기 지원
1. 재난 상황 관리 1-가. 상황 총괄 / 조정 통제
  • 원전의 사고상황 및 대응조치 사항의 수집·보고·통보 (방사능 상황정보 공유시스템, 재난영상회의시스템 등)
  • 원자력 비상상황 종합 및 비상대응책 조정
  • 예방적 보호조치구역 우선 소개, 긴급보호조치계획구역은 권역별 방사선 영향 및 환경감시 결과 옥내대피, 소개 준비(상황고려 시행)
  • 현장지휘센터, 구·군 대책본부와의 주민보호, 이재민 구호, 사회혼란 예방 및 동요방지 총력
  • 정부(원자력안전위원회 등)중앙본부,합동방사선감시센터 및 지역 지정기관과의 비상정보 연락·조정, 주민 비상경보전파수단 확인, 운영준비 및 지원
  • 이재민 구호 거검센터(구호소) 운영관리(음식물 공급, 오폐수 처리, 생필품 공급) 및 지원
    • 이재민 구호 거점센터(구호소) 단계별 운영, 구호물품, 현장급식 지원
    • 이재민 등록 및 현황 파악 유지 등 준비
  • 비상대응에 필요한 통신 설비망 구축 지원 준비
  • 주민보호조치 및 비상대응활동에 필요한 수송차량 수배, 공급지원
  • 지자체, 공공기관 및 정부와 인적·물적 자원 지원 협의, 기타 사고 상황관리 및 문서관리
  • 해상 어업 및 어선 통제(어업국, 남해지방해양경찰청)
1-나. 환경 방사선 감시
  • 방사능방호기술지원본부와 협조, 방사선영향 분석 결과 및 주민소개방향, 방사성구름 흐름방향 결정결과 제공(보고, 전파) 등
  • 방사선 영향평가 및 환경감시 결과 종합 분석, 결과 제공
  • 환경방사선 감시 자료 수집, 합동 환경방사선감시센터 협조 및 지원
  • 공간방사선량률 감시 현황 파악
  • 대기 중, 지표면 및 환경시료 방사능 농도 현황 파악
  • 음식물 섭취 통제 관련 환경정보 제공, 기상이 미치는 영향 분석 등
1-다. 운영 지원
  • 부산광역시대책본부 방재요원의 비상연락망 점검, 소집, 인원점검, 보충교육 및 충원계획 수립
  • 원자력비상 사고초기단계 및 복구단계에 대한 비상대응계획 수립, 지역 유관기관에 대응방안 제시 등 비상대응에 대한 기획조정
  • 긴급예산 확보, 조정 및 관계기관, 필요시 지원정부에 예산지원 요청
  • 주요인사 방문일정조정, 영접, 안내(차량 포함), 상황 브리핑 등
  • 부산광역시 대책본부 시설 운영 및 관리 : 비상대응활동 사무기기(컴퓨터, 프린터, 팩스, 전화), 사무용품 공급, 통신 설비
  • 지도, 방사능방재계획, 현장조치 행동 매뉴얼 등 지원
  • 부산광역시 대책본부 출입통제, 주변의 질서 및 치안 유지
  • 방재요원 음료수·음식물 등의 조달, 휴면실 운영 준비
  • 기타 상황실의 비상대응활동에 필요한 자원 지원사항 확인
2. 긴급생활 안정지원
  • 이재민 발생 파악·관리, 장의 지원
  • 이재민 구호 거점센터, 구호소 운영(예방적보호조치구역), 기장군내 주민 선 구호 준비 (긴급보호조치계획구역 주민은 개소 준비 등)
  • 이재민 관리 및 현황 파악, 이재민 구호 거점센터(구호소) 운영 통제 준비 (예방적보호조치구역내 주민소개를 위해 구호소는 개소 통제)
  • 임시거주시설, 재해구호물자 지원, 장례 지원
  • 기부금품 모집 승인·관리, 유관부처 및 기관 협조 요청
3. 긴급통신지원
  • 재난현장 긴급통신체계 가동, 통신분야 피해 상황파악 및 전파
  • 주요 통신사업자 긴급복구 요청 및 지원
  • 이재민 구호 거점센터, 이재민 구호소, 환경방사선 탐지 등 통신지원
4. 시설 응급복구
  • 공공시설․사유시설 피해상황 파악 및 응급복구
    -이재민 구호를 위한 주요 도로, 교량, 구호소시설, 구호소 주변, 응급 지원에 필요한 시설 등 응급복구 지원
  • 응급복구 장비․자재․인력 동원
  • 임·상·공업에 영향을 미치는 물자의 유통 통제 및 대책 시행, 시설물 복구
5. 에너지 기능 복구
  • 가스․전기․유류 등 공급시설 피해 상황 파악 및 지원 협조, 중앙부처 건의
  • 피해발생지역 복구지원체계 가동 현황 파악 및 지원 협조, 중앙부처 건의
  • 이재민 임시수용시설(이재민 구호 거점센터, 이재민 구호소, 임시거주시설 등)에 대한 긴급에너지 지원
  • 에너지시설 응급복구를 위한 인력․장비․자재 지원
6. 재난자원 지원
  • 이재민 구호를 위한 재해구호물자, 이동식 세탁·목욕·급식·발전·통신차량 등 긴급 수배, 구호소별 자원 분배
  • 피해상황에 따른 민간자원 동원, 장비․인력 부족지역 파악․지원
  • 군 인력․장비 지원을 위한 협력체계 가동
  • 자원 응원관리, 자원실적 정리, 보고서 작성
  • 자원 부족에 따른 인접지자체 긴급 자원 요청 및 협조
  • 중앙부처 긴급 지원 요청
7. 교통대책
  • 주민소개를 위한 차량 지원(집결지 이동), 교통통제 및 출입통제소 운영, 도로사용 통제 및 우선권 부여, 소개수단 동원 및 지원, 교통통제 및 우회도로 개설 지원 시행
    *원전주변으로의 유입차량 외부에서 진입통제(울산 → 부산방향, 경남 김해·창원·양산·밀양·청도→부산방향, 부산시내 → 해운대·금정구, 기장군 및 원전방향 등)
  • 육상․해상․항공 교통상황 파악․관리, 해수부와 협조된 해상 선박통제
  • 교통두절지역 출입통제, 교통전광판 전파, 우회교통수단 마련
  • 도시철도․경전철 운행 중단시 대체교통수단 확보․투입
  • 교통수단 증편․연장 운행, 국토부 및 부산지방국토청과 협조된 공역통제
8. 의료 및 방역 서비스
  • 의료대책, 갑상선방호약품 및 의약품 확보 추가 지원
  • 심신장애 상담, 건강관리 및 복지, 인명구조, 응급조치 및 구호활동 지원
  • 비상계획구역 관할 지역의 방사선비상진료 지원, 방사선비상의료지원 본부에 추가 지원 요청
  • 생활위생 및 방역대책 시행, 소요약품 확인 후 의약품 지원
  • 이재민 구호 거점센터(구호소) 주변 방역지원 및 감염병 예방활동 시행 (계절성 질병 예방을 위한 예방 접종)
  • 재난심리상담 및 방사선 영향상담 지원 (대한적십자사, 한국원자력의학원 협조)
  • 현장응급의료소 운영(보건소, 재난거점병원 협조), 장례 지원
  • 환자 발생시 응급치료 및 치료전문병원 긴급 후송
  • 인명피해 발생대비 응급의료기관의 준비상황 및 비상연락망 점검
9. 재난 현장 환경 정비
  • 쓰레기, 방사능 및 환경오염물질 발생현황 파악, 폐기물 불법 투기 감시
  • 재난현장 폐기물 수거・처리계획 시행, 이재민 구호 거점센터(구호소)내 쓰레기 및 오물 수거
  • 재해발생 잔재물 및 폐기물 처리 장비․인력 지원 협조
  • 임시적환장 설치․운영․폐기물 처리 지원
  • 폐기물 발생 지역에 대한 경찰, 기타 기관 및 부서와 협조 출입통제 실시
10. 자원봉사관리
  • 자원봉사자 모집 홍보․교육
  • 재난발생시 자원봉사 필요지역 파악, 필요 물품․기자재 확보
  • 자원봉사활동 상황 취합 및 보고, 활동 모니터링, 자원봉사관리센터 운영 협조(대한적십자사)
  • 자원봉사자 활동지역 배분, 자원봉사자 분류․배치, 교대근무 (이재민 구호 거점센터, 이재민 구호소, 임시거주시설 등)
  • 자원봉사자 안전관리, 급식지원, 이재민 구호물자 지원
11. 사회질서유지반
  • 주민보호 경계구역 출입통제, 범죄예방 및 치안유지, 위험물질 안전관리 지원
  • 이재민 구호 거점센터(구호소)내 출입통제, 치안유지 활동 지원(치안통제소 운영)
  • 방사능오염 예상 및 발전소 주변지역 순찰강화, 현장 출입통제, 도로 통행 및 접근통제
  • 주민긴급대피 지원, 사상자 신원 파악, 원전주변으로 접근 통제
  • 피해지역 범죄예방 및 치안유지(순찰 강화, 범죄자 및 유언비어 강력단속, 농축수산물 불법 유통인원 발본색출 등)
  • 소개지역에 대한 순찰활동 강화
12. 수색・구조・구급
  • 피해지역 수색․구조․구급 상황 파악 및 지원
  • 고립지역, 침수지역, 산사태 등으로 접근곤란 예상지역 현황파악 및 인명구조・ 대피 계획수립(원자력발전소 1차 자연재난에 의한 방사선비상 상황 발생시)
  • 주민 소개후 잔류자 수색, 구조구급
  • 소개로상 낙오자, 차량 고장 및 사고로 인한 소개지연인원에 대한 구조구급 조치
  • 재해약자 소개 지원(소개후 잔류자 수색, 소개(피난)수단 제공)
  • 구급차 지원
13. 재난수습 홍보
  • 적시적인 보도자료 배포 등 언론대응 활동(방사선비상 단계별 주요 조치 및 대응활동)
    • 시정운영(방사사선비상 및 방사능재난 긴급대응, 조치관련) 알림
    • 언론사 보도자료 배포, 언론모니터링 실시
  • 재난관련 책임기관의 재난대응 활동 등에 대한 언론보도 자료 제공
  • 재난현장 브리핑(주민소개 등 주민보호조치, 환경방사선 탐지결과 등) 및 기자단 대응
  • 언론대응(중앙, 지역매체) : 왜곡된 언론통제, 언론대응 일원화, 유언비어 통제
  • 비상대응 정보관리 지원, 주민홍보방송 및 주민보호 유도 방송 지원
  • 연합정보센터와 연계된 주민 홍보, 언론브리핑 및 대응
  • 콜센터 운영을 통한 민원 및 각종 제보 대응
    • 120콜센터와 협조 사고경과, 주요 조치사항 등 문의전화 안내, 대응
    • 방사선 안전 및 관련 정보 전달, 대책본부 각 반별 안내
    • 주민소개, 구호활동 등 대응, 우리시의 안정적인 조치사항 적극 홍보

 

※ 기타
각 실무반 세부 임무 및 역할 (구분, 세부 임무 및 역할로 구성된 목록입니다)
구 분 세부 임무 및 역할
경제 지원
  • 지역 산업·경제 피해예측 및 대응책 시행
  • 산업·기업체별 소개 등 피해방지조치(방사능오염지역내 소개 시행)
  • 지원·요청사항 종합 후 종합조정반(조정통제) 전달, 각 반과 협조 조치
기초지자체 연락 및 조정
  • 구·군별 상황전파 및 현장 조치사항 확인 후 각 반에 통보
  • 구·군 요청·건의소요 종합 후 종합조정반(조정통제) 전달, 각 반과 조치사항(계획, 진행, 완료)협조
기타 부서
  • 다수의 이재민 구호 거점센터, 이재민 구호소 운영시 현장통제 및 지원
    • 구호소별 전담공무원 또는 책임 공무원 배치 지원, 이재민 구호 거점센터(구호소)내 만남의 장소 운영 통제
    • 이재민 소개에 따른 안내 및 유도
    • 이재민 구호 거점센터(구호소) 개소 및 운영을 위한 인력지원, 자원의 조정통제
    • 이재민 구호소 개소 및 운영의 조정통제
      * 인력·자원의 배분, 전기·가스·유류·통신 등의 지원

각 기관별 임무 및 역할

청색비상 : 준비 및 부분시행, 적색비상 : 주민보호조치 및 현장 시행

각 실무반 세부 임무 및 역할 (구분, 세부 내용으로 구성된 목록입니다)
구 분 세 부 내 용
부산광역시
  • 방사선비상 단계별 상황판단 및 대책회의(영상회의)
  • 신속 정확한 비상경보전파 실시
  • 예방적 보호조치구역(기장군, 5km)내 주민 소개 지원 및 통제
  • 예방적 보호조치구역 소개된 이재민에 대한 구호활동 지원 및 통제
    - 이재민 구호센터(구호소) 개소 준비 : 벡스코
  • 긴급보호조치계획구역내 인원 옥내대피, 환경방사선영향평가실시 후 통제
    - 기장군내 5.1km이내 주민부터 옥내대피 등 권역별 구분통제
  • 긴급보호조치구역내 노인요양시설, 장애인시설 등 취약계층에 대한 사전 소개 건의(현장방사능방재지휘센터)
  • 합동환경방사선 감시센터와 협조된 시 전역 환경방사선탐지 강화
    - 지상, 육상, 해상(탐지결과 상호 정보교류, 분석결과 공개)
  • 공중 환경방사선 탐지 지원(헬기 지원)
  • 갑상선방호약품 배포, 교통통제 및 출입통제소 운영 강화
  • 이재민 구호 등 주민보호를 위한 각 유관기관과의 협조된 조치 및 광역차원의 지원
  • 효율적 주민보호를 위한 중앙부처, 유관기관 건의·협조
소방재난본부
  • 긴급구조통제단 구성 및 운영
  • 市 방사능방재대책본부 수색구조구급반 총괄 운영 및 통제
  • 현장방사능방재지휘센터(고촌, 원안위) 합동방재대책협의회 인원 편성 지원(1명)
  • 원자력발전소 화재발생대비 화재진압 지원 등
해운대·금정구
  • 방사선비상 단계별 상황판단 및 대책회의, 비상경보전파(각 유관기관, 주민)
  • 긴급보호조치구역내 주민보호조치(옥내대피, 소개) 및 동요 방지를 위한 조치
    -유언비어 유포통제 강화, 교통통제 및 교통차단소 운영 강화
  • 권역별 지정되어 있는 구호소 개소(단계별 운영)
  • 유도요원 배치 및 자발적 소개차량(주민)대상 소개 지원
  • 갑상선방호약품 배포 준비 및 시행
  • 긴급구조통제단 구성 및 운영(소방서 협조)
기장군
  • 방사선비상 단계별 비상 경보 전파
    -예방적보호조치구역→긴급보호조치구역 *고리원전으로부터 최기지역 우선 전파
  • 예방적보호조치구역 주민 즉시 소개(피난)
    -소개수단 집결지 단위 집결, 유도요원 현장 배치 후 주민유도 실시
  • 긴급보호조치구역내 주민 옥내 대피 및 소개(피난)
  • 교통통제 및 출입통제소 운영 강화
  • 갑상선방호약품 배포 ∘긴급구조통제단 구성 및 운영(소방)
13개 구
(방사선비상계획구역에 포함되지 않은 구)
  • 재난안전대책본부 운영, 소개된 이재민 구호 지원(소개 유도, 안내, 구호소 내외부 통제, 차량 주차 유도, 기타사항 등)
  • 구호소 주변 교통통제 및 출입통제소 운영 지원
  • 응급의료(보건)인력 배치, 구호활동 및 구호물품 지원
  • 주민동요방지, 정확한 정보전달(홍보), 사회질서유지 등
  • 관할지역에 대한 환경방사선 탐지 실시, 기타 지시된 임무 수행
부산광역시교육청
  • 市 방사능방재대책본부 유관기관 연락관 지원(1명)
  • 상황 모니터링 강화, 학교 상황전파, 소개수단 지원(통학차량, 버스 보유학교)
  • 원전 인근학교(예방적보호조치구역내) 보호(대피 및 소개) 준비 및 시행
    -방사선비상경보전파, 갑상선방호약품 배포
  • 학교시설 이재민 구호소 활용 지원, 기타 협조된 사항 지원
    - 청색비상시 학교 휴교 검토 및 협조, 건의(시에서 중대본으로 건의)
부산지방경찰청
  • 市 방사능방재대책본부 사회질서유지반 총괄 운영 및 통제(인원 편성)
  • 현장방사능방재지휘센터(고촌, 원안위) 합동방재대책협의회 인원 편성 지원(1명)
  • 상황 모니터링 강화, 소개수단 편성 및 지원(버스)
  • 교통통제 및 출입통제소 운영, 지역 내 사회질서유지, 이재민 구호 거점센터 및 이재민 구호소 내 치안(질서)유지
  • 공중 환경방사선 탐지 및 경보방송 지원(헬기 지원)
  • 상황 고려 상호협의 및 추가 사항 지원 등
부산지방기상청
  • 市 방사능방재대책본부 유관기관 연락관 지원(1명)
  • 상황 모니터링 강화, 기상자료 제공, 기상이 미치는 영향 분석 지원
  • 상황 고려 상호협의 및 추가 사항 지원 등
육군제53보병사단
  • 市 방사능방재대책본부 유관기관 연락관 지원(1명)
  • 상황 모니터링 강화, 통신망 점검
  • 원자력발전소 물리적 방호태세 강화(경계 강화)
  • 초동대응전력 긴급출동태세 유지, 의료 활동 지원
  • 주민소개 유도 및 통제요원 지원, 방사능제염 인력·장비·물자 지원
  • 육상 환경방사선 탐지, 소개수단 편성 및 지원
  • 방사선비상계획구역 외 군부대 시설 구호소 활용 지원
  • 상황 고려 상호협의 및 추가 사항 지원 등
해군작전사령부
(제3함대사령부, 화생방지원대)
  • 市 방사능방재대책본부 유관기관 연락관 지원(1명)
  • 상황 모니터링 강화, 통신망 점검
  • 원자력발전소 물리적 방호태세 강화(해상초계강화), 해상통제
  • 초동대응전력 긴급출동태세 유지, 의료 활동 지원
  • 해상·육상 환경방사선 탐지 지원(함정 지원)
  • 해상으로 주민 소개수단 편성 및 지원, 방사능제염 인력·장비·물자 지원
  • 방사선비상계획구역 외 군부대 시설 구호소 활용 지원
  • 상황 고려 상호협의 및 추가 사항 지원 등
공군제5공중기동비행단
  • 市 방사능방재대책본부 유관기관 연락관 지원(1명)
  • 상황 모니터링 강화, 통신망 점검, 의료 활동 지원
  • 육상 환경방사선 탐지, 공중으로 주민 소개수단 편성 및 지원
  • 방사선비상계획구역 외 군부대 시설 구호소 활용 지원
  • 방사능제염 인력·장비·물자 지원, 상황 고려 상호협의 및 추가 사항 지원 등
남해지방해양경찰청
  • 市 방사능방재대책본부 유관기관 연락관 지원(1명)
  • 상황 모니터링 강화, 통신망 점검
  • 원자력발전소 물리적 방호태세 강화(해상 초계 강화), 해상 통제
  • 초동대응전력 긴급출동태세 유지
  • 해상·공중 환경방사선 탐지 지원(경비정·헬기)
  • 선박활용 주민소개시 해상 선도, 기타 상황 고려 상호 협의 및 추가 사항 지원 등
대한적십자사 부산지사
  • 市 방사능방재대책본부 유관기관 연락관 지원(1명)
  • 상황 모니터링 강화, 구호물품 지원, 현장급식 지원, 자원봉사자 지원
  • 재난심리 상담 지원, 상황 고려 상호 협의 및 추가 사항 지원 등
한국철도공사 부산경남본부
  • 市 방사능방재대책본부 유관기관 연락관 지원(1명), 상황 모니터링 강화
  • 주민 소개를 위한 동해선임시 편성(일반열차, 광역전철), 요청 시 즉각 지원
  • 각 역사내 질서유지 및 소개유도, 상황 고려 상호협의 및 추가 사항 지원 등
한국전력공사부산 울산지역본부, 한국가스안전공사 부산지사, KT부산본부
  • 市 방사능방재대책본부 유관기관 연락관 지원(기관별 각1명), 상황 모니터링 강화
  • 긴급 전력, 이동식 발전차량 지원(이재민 구호 거점센터 및 구호소)
  • 긴급 가스 지원(이재민 구호 거점센터 및 구호소)
  • 긴급 통신, 이동식 통신차량 지원(이재민 구호 거점센터 및 구호소)
  • 상황 고려 상호 협의 및 추가 사항 지원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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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자력안전과
조철우 (051-888-3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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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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