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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용차부문

출발전에 행선지를 미리 파악하자

  • 자동차를 운전한다면 기본적으로 출발전에 행선지를 미리 지도를 보고 정해서 출발하자.
  • 운전자는 운전에 필요한 지도를 가지고 다니자.
  • 지도에는 좌회전, U턴, 시간별로 붐비는 정도 같은 것을 미리 표시해 놓자.
  • 가급적 최단코스로 행로를 정하고 교통방송에 귀를 기울여 정체 지역은 피하자.

난기운전(워밍업)은 기온에 따라 적절히 하자

  • 혹한기에도 2분 이상 워밍업할 필요가 없으며, 여름철에는 시동을 건 뒤 천천히 출발해도 엔진에 무리가 없다.
  • 디젤 차량의 경우에도 4계절 모두 5분이상의 공회전은 불필요하다.
  • 효과분석
    • 하루 보통 공회전 10분을 하지 않을 경우
      • 1일 200cc 절약, 월 6ℓ(7,458원 절약)
      • 7백80만대의 승용차에 적용할 경우 : 7,800,000대 × 6ℓ × 1,243원/ℓ × 12월 = 6,980억원
  • 연간 에너지수입비용 절감 : 5,453만 달러
    • 6ℓ × 12월 × 780만대 × 1/1000 × 0.83(환산계수) × $169/toe = 7,878만 달러

불필요한 짐을 싣고 다니지 말자. (350만$ 절감)

  • 자동차의 중량은 연료소비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가능한 한 차량중량을 증가시키는 불필요한 물건은 싣고 다니지 말자. 10㎏을 쓸데없이 싣고 다니면 50㎞ 주행에서 80cc의 기름이 더 소비 된다.(시내의 저속 운행시 연료 소비가 더 증가)
  • 효과분석
    • 승용차 7백 8십만대의 10%인 78만대가 의식적으로 10㎏의 짐을 덜 경우 (연 20,000km 주행기준)

      - 절약 연료량 = 32ℓ × 78만대 = 2496만ℓ
      - 절약금액 = 310억원 (가격 1,243원/ℓ)

  • 연간 에너지수입비용 절감 : 350만 달러
    • 32ℓ × 78만대 × 1/1000 × 0.83(환산계수) × $169/toe = 350만 달러

서서히 출발하고 서서히 정차하자. (591만$ 절감)

  • 갑작스럽게 출발하면 10회에 약100cc(2,000cc형차)의 연료가 더 소비 된다.
  • 10회 급가속하면 50cc의 연료가 더 들어간다.
  • 보통 가속보다 급가속은 2배의 연료가 더 사용된다.
  • 효과분석
    • 갑작스런 출발 (2,000cc형 차)

      - 월 30회 갑작스런 출발을 안할 경우 : 300㏄ × 12개월 = 3.6ℓ/년
      - 7백80만대 적용 : 28,080,000ℓ 349억원
      - 에너지수입비용 절감액 : 394만 달러

  • 급 가 속
    • 월 30회 급가속을 안할 경우 : 150㏄ × 12개월=1.8ℓ/년
    • 7백8십만대 적용 : 14,040,000ℓ 175억원
    • 에너지수입비용 절감액 : 136.3만달러
  • 연간 에너지수입비용 절감 : 591만 달러
    • 5.4ℓ × 780만대 × 1/1000 × 0.83(환산계수) × $169/toe = 591만 달러

불필요한 급제동 및 급가속을 피하자

  • 완만한 제동시 정속 주행 연료 소비량의 1.9~7.7%, 급제동의 경우에는 13.2~27.5%의 연료가 소비된다. 차량을 70Km/h까지 증속시킬 때 가속 크기를 페달의 깊이(눌림) 3/4일 때 (평균 속도 증가율 2.73Km/hr/s) 연료 소비율이 가장 적다.
  • 가속 크기를 완전히(4/4) 밟을 경우 6.9% 증가
  • 가속 크기를 2/4로 밟을 경우 주행시간이 상대적으로 길어져 (3/4소요시간의 약1.5배)의 연료 소비량이 16.3%로 증가

기어 변속은 속도에 따라 적절하게 하자

  • 도로에서는 엔진의 무리가 없는 한 고단 기어를 사용하여 주행하는 것이 연료가 절약된다.
  • 동일한 거리를 4단에서 40Km/h로 주행할 경우 3단에서 40Km/h 주행할 때보다 약 30% 연료 절감 가능.

에어컨에 의한 차내 온도는 적절하게 조절하자

  • 에어컨을 사용하게 되면 주행 속도의 변화에 따라 최대 20%정도 연료 소비가 증가
  • 에어컨은 자체 중량만으로도 1~2%정도 연료 소비 증가
  • 주행 속도가 50Km/h 정도일 때 연료소비가 가장 많고, 속도 증가에 따라 점차 소비량 감소
  • 에어컨을 작동시킬 때에는 가급적 시속 40km이상의 속도로 주행할 때만 사용하는 것이 좋다.

엔진 공회전을 하지 말자. (197만$ 절감)

  • 불필요하게 하루 1회 공회전(급공회전) 시키면 월 150cc의 연료가 더 소비된다. 엔진을 켠채로 운행하지 않으면 10분에 200cc의 연료가 타서 없어진다.
  • 효과분석
    • 월 공회전 30회를 하지 않을 경우

      - 절감량 : 월 150cc 절약, 연 1.8ℓ절약
      - 7백8십만대 적용할 경우 : 1404만ℓ, 175억원

  • 연간 에너지수입비용 절감 : 197만 달러
    • 1.8ℓ × 780만대 × 1/1000 × 0.83(환산계수) × $169/toe = 197만 달러

자동차는 항상 잘 정비하자

  • 정기적으로 정비점검하여 사고 예방과 연료 과소모 요인을 조기에 개선할 수 있도록 하자.
  • 정비점검 소홀에 따른 에너지 손실은 다음과 같다.
정비점검 소홀에 따른 에너지 손실표 (항목, 에너지손실로 구성된 표입니다.)
항목 에너지손실
타이어 공기압이 규정 압력보다 20% 부족시 0.8%~4.3% 연료소비 증가
에어필터 청소상태 불량 4% 연료 추가 소비
에어크리너 불량시 5~8% 연료 추가 소비
인젝터 불량 5~6% 추가 소비
점화장치에서 점화각도 1°조정 불량 1°에 따라 1% 추가소비
차에 맞지 않는 엔진오일 사용시 3~4% 추가소비
냉각수 온도가 60℃ 이하일 때 5~10% 이상의 연료 소비 증가

연료 사용당 주행거리 (연비 Km/ℓ)를 점검하자

  • 주행(Km) 및 주유(ℓ)기록을 반드시 하자.
  • 시내와 시외 연비를 따로 체크하자.
  • 연비에 이상이 있다고 체크되면 반드시 그 원인을 규명하여 개선하자.
  • 래디얼 타이어를 사용하자. (1136만$ 절감)
    • 타이어는 마찰 손실이 작은 래디얼형을 쓰자.
    • 타이어는 적절히 사용한 후에는 새것으로 교체하자.
    • 래디얼 타이어는 교체시 5-10% 절약 효과가 있다.
  • 효과분석
    • 하루 400㎞ 달리는 택시에 적용 : 하루 소비 연료량 40ℓ
      (차량용 LPG 577원/㎏, 337원/ℓ 기준)

      - 하루 절감 연료량 : 2.8ℓ
      - 연간 절감 연료량 : 200일 2.8ℓ = 560ℓ
      - 10만대분의 절감량 : 56,000,000ℓ × 337원 =188.7억원

  • 연간 에너지수입비용 절감 : 1,136만 달러
    • 560ℓ × 10만대 × 1/1000 × 1.2(환산계수) × $169/toe = 1,136만 달러

타이어의 적정 공기압을 유지하여 운행하자. (1298만$ 절감)

  • 공기압이 과다하면 타이어의 이상 마모, 진동시 무게 중심의 악화 등을 초래하므로 최소한 1주일에 한 번정도 점검하자.
  • 공기압이 20%정도 부족하면 연료는 약 0.8~4.3%정도 더 소비되며, 타이어의 수명은 약15% 정도 감소된다.
  • 또한, 공기가 ㎠당 0.5㎏이 부족한 타이어로 100㎞를 주행하면, 2.68㎞를 주행할 수 있는 연료가 더 소모된다.
  • 효과분석
    • 타이어 압력이 불량한 차가 적정 수준의 압력을 유지하게 될 경우 8% 절약 가정시
      (하루 400㎞ 달리는 택시에 적용할 경우)

      - 하루 연료 소비량 : 40ℓ , 하루 연료 절감량 : 3.2ℓ
      - 연간 절감량 : 3.2ℓ 200일 = 640ℓ
      - 810만대분의 절감량 : 640ℓ 100,000대 × 337원/ℓ = 216억원

  • 연간 에너지수입비용 절감 : 1,298만 달러
    • 640ℓ × 10만대 × 1/1000 × 1.2(환산계수) × $169/toe = 1,298만 달러

정기적으로 타이어 위치를 교환하자

  • 자동차의 타이어는 오래 사용하다 보면 편마모가 일어나게 되는데 가끔 타이어의 위치를 교환해 주면 타이어의 수명을 연장시키고 좋은 연비를 유지할 수 있다.

오일 및 에어크리너를 정기적으로 교환하자

  • 주기적으로 보충, 청소 및 교환을 하여야 엔진의 조기 마모와 연료의 과다 소모를 방지 할 수 있다.
    • 오일은 계절에 따라 구분해서 동일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 엔진 오일을 점검 보충시에 오일레벨게이지의 최대, 최소 범위내에 있어야 정상이다.
    • 에어크리너는 수시로 청소(안쪽→바깥쪽)해야 하며 오염, 훼손시에 즉시 교환하여야 한다.

가까운 거리는 걸어 다니자

  • 한두 정거장 거리는 걸어 가자.
  • 단거리 교통수단에는 자전거를 이용하자.
  • 웬만한 것은 서신, 전화 등으로 처리하자.

에너지절약형 차를 선택하자. (8315만$ 절감)

  • 특별한 이유가 없는 한 소형차를 구입하자.
  • 같은 차라도 연료비가 적게 드는 차종을 선택하자.
  • 차를 과시품으로 생각하지 말고 교통의 수단으로 생각하자.
  • 효과분석
    • 연비 10㎞/ℓ 차를 → 17㎞/ℓ로 교체할 경우 (월 1,200㎞ 주행하는 승용차에 적용)

      - 월 절감 연료량 : (1/10-1/17) (ℓ/㎞) 1,200㎞ = 49ℓ
      - 절감금액 : 49.4ℓ × 1243원 × 12월 = 736,850원
      - 100만대 보급의 경우 절감액 = 7,369억원

  • 연간 에너지수입비용 절감 : 8,315만 달러
    • 49.4ℓ × 12월 × 100만대 × 1/1000 × 0.83(환산계수) × $169/toe = 8,315만 달러

불필요한 운전을 삼가자

  • 우리나라 운전자들은 선진국보다 두배이상 자가용 승용차를 이용하므로 대도시는 항상 상습 체증에 시달린다.
  • 차량 소통 속도에 따라 연료 소모량은 급격히 늘어 시속 30㎞에서 20㎞로 떨어지면 연료 소비가 19% 늘며, 또다시 10㎞이하로 떨어지면 42%나 늘어난다.
  • 승용차의 연간 평균 주행 거리

(단위 : 천㎞)

승용차의 연간 평균 주행 거리 (일본, 프랑스, 미국, 한국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일본 프랑스 미국 한국
10.1 14.5 17.6 25.7

경승용차를 타자

  • 800cc급 경승용차의 경우 동일 연료량으로 1,500cc급 대비 1.6배, 2,000cc급 대비 2배, 3,000cc급 대비 2.6배 주행 할 수 있어 연간 61만원~169만원의 연료비를 절감 할 수 있다.
  • 차종별 연간 연료비

(단위 : 천㎞)

차종별 연간 연료비 (구분, 경승용차, 소형차, 중형차, 대형차로 구성된 표입니다.
구분 경승용차 소형차 중형차 대형차
주행거리 (연/㎞) 20.000
연 비 (㎞/ℓ) 24.0 15.0 12.0 9.0
연간연료량(ℓ) 833.3 1333.3 1666.7 2222.2
연간연료비(원) 1,035,792 1,657,292 2,071,708 2,762,194
  • 경승용차를 이용할 경우 연료비 절감 이외에 많은 혜택이 있어서 경제적으로도 큰 이득
    • 등록세 인하 (5% ▶ 2%)
    • 공영주차장 주차비 50% 인하
    • 보험료 할인 (소형차의 77%수준)
    • 고속도로 통행료 50% 할인
    • 면허세인하 (50%수준)
    • 특별소비세 및 교육세 면제
    • 1가구 2차량 중과세 면제
    • 지역개발 공채 매입액 경감

차계부를 쓰는 습관을 갖자

  • 주유량과 주행거리 및 운행상태 등을 기록하여 연비(㎞/ℓ)를 점검하는 습관을 갖도록 하자.
  • 연료 주입때마다 차계부에 주입량 및 주행거리를 기록하게 되면 연비를 체크할 수 있다.
  • 차계부를 차내에 비치해 엔진 오일과 에어필터의 교환 시기를 그때그때 기입해 두면 부품의 교체 시기를 제때 맞출수 있어 연료소모량 감소 및 비용도 절약하게 된다.
  • 차계부 기록 요령 및 연비 계산 방법
차계부 기록 요령 및 연비 계산 방법 (월/일, 총주행거리 (㎞), >주유량 (ℓ), 연료비용 (원), 연비 (㎞/ℓ)로 구성된 표입니다.)
월/일 총주행거리 (㎞) >주유량 (ℓ) 연료비용 (원) 연비 (㎞/ℓ)
1/1 350(A) 30 36,600
1/7 390(B) 35(C) 42,700 11.4(D)

*연비(D) = 주행거리(B-A)÷연료소비량(C)


승용차 10부제에 참여하자

  • 98년 승용차 휘발유 소비량 : 57,724천 배럴 디젤차의 경우 휘발유 소비차량의 5% 정도
  • 57,724천 배럴 × 8%(10부제효과) = 4,618천 배럴 절감
  • 4,618천 배럴 × 23달러/배럴 = 106,214천 달러
  • 106,214천 달러 + 5,311천 달러(디젤 승용차분) = 1억1천1백52만 달러

대중교통 수단을 이용하자

  • 가급적 지하철이나 전철을 이용하자.
  • 가끔 승용차를 두고 버스나 지하철로 출근하자.
  • 장거리 여행은 반드시 열차나 고속버스로 하자.

자료관리 담당자

클린에너지산업과
박인섭 (051-888-4675)
최근 업데이트
2019-0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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