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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방향

목표 : 항만배후 미래형 국제산업 물류도시. 유치기능 - 1. 복합물류단지 : Sea&Air·Rail·River, 첨단물류 가공단지, 복합물류 연계터미널 2. 광역산업단지 : 동남권 특화산업클러스터화, 글로벌 부품소재 공급기지화, 해양복합산업단지, 외국인투자전용단지 3. 지식창조도시 : 명품 국제 비지니스 도시, 친환경 R&D단지, 외국인 거주 환경 조성. 기반인프라 : 신항만(30선석) / 국제공항 / TSR, TCR 터미널 등 - 경제자유구역(FEZ) 배후도시 : 국제공항 - TSR, TCR 터미널 등 - 부산신항. 국제공항과 TSR, TCR터미널 등 사이에 국제복합터미널이, TSR, TCR 터미널 등과 부산신항 사이에 글로벌 공급기지, 부산신항과 국제공항 사이에는 Sea&Air 단지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부산신항 : 배후산업단지, 항만물류단지. 국제공항 : 항공물류단지, 배후산업단지. TSR, TCR 터미널 등 : 철도물류단지, 대륙철도기지 목표 : 항만배후 미래형 국제산업 물류도시. 유치기능 - 1. 복합물류단지 : Sea&Air·Rail·River, 첨단물류 가공단지, 복합물류 연계터미널 2. 광역산업단지 : 동남권 특화산업클러스터화, 글로벌 부품소재 공급기지화, 해양복합산업단지, 외국인투자전용단지 3. 지식창조도시 : 명품 국제 비지니스 도시, 친환경 R&D단지, 외국인 거주 환경 조성. 기반인프라 : 신항만(30선석) / 국제공항 / TSR, TCR 터미널 등 - 경제자유구역(FEZ) 배후도시 : 국제공항 - TSR, TCR 터미널 등 - 부산신항. 국제공항과 TSR, TCR터미널 등 사이에 국제복합터미널이, TSR, TCR 터미널 등과 부산신항 사이에 글로벌 공급기지, 부산신항과 국제공항 사이에는 Sea&Air 단지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부산신항 : 배후산업단지, 항만물류단지. 국제공항 : 항공물류단지, 배후산업단지. TSR, TCR 터미널 등 : 철도물류단지, 대륙철도기지

개발개요 및 유치기능

광역산업단지 : 20㎢
  • 동남권 산업벨트 중심의 입지적 장점을 활용한 세계적인 기계부품 소재 산업기지 구축을 통한 지속적인 국가경제 발전의 거점
  • 생산, 유통, R&D, 교육·훈련 등을 갖춘 해양복합산업단지 조성을 통한 해양산업 강국으로서의 입지확보
광역산업단지 (구분, 주요 유치기능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구분 주요 유치기능
동남권 특화 산업단지
  • 기계, 조선기자재, 자동차부품 등 급성장하는 지역특화 전략산업의 글로벌 공급 기지화(수송기계 클러스터)
  • 친환경 자동차(그린카)·고부가가치 선박, 태양전지·연료전지 등 미래성장 동력 산업에 맞는 핵심부품소재 산업의 집적화
글로벌 융합부품산업단지
  • 신소재, IT부품, 첨단장비 등 경박단소한 첨단 융합 부품산업의 집적화(항공운송 연계)
  • 김해공항 인접지역의 강점을 활용한 항공기 부품, 엔진 등 생산 및 정비시설 집적화
해양복합 산업단지
  • 첨단 해양구조물 설계 및 건조산업, 해양 및 항만 장비 제조산업
  • 선진국형 성장동력 산업인 모터보트, 요트, 수상오토바이 등 해양레저장비 제조 산업
    ※ 인근소재 해양레저장비센타, 중소조선기술연구소 활용
  • 첨단 해양기술 연구 및 교육기능 수행
외국인 투자전용단지
  • 글로벌 생산·연구 네트워크의 최종 거점으로써 동남권 특화산업과 연계된 다국적 기업과 연구소 유치
  • 경제자유구역과 연계 우수한 외투기업 용지 확보
복합물류단지 : 9㎢
  • 육해공 국제복합 교통시설과 연계된 글로벌 복합물류단지 조성
  • FTA 효과 극대화를 위한 국가차원의 전략적 요충지화
  • 북극항로 및 대륙횡단철도 개설에 대비한 유라시안 게이트웨이 조성
복합물류단지 (구분, 주요 유치기능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구분 주요 유치기능
복합물류 조립·가공 단지
  • 보관·조립·가공·라벨링 등 복합물류단지 조성으로 국내 물류기업의 고도화
  • 복합물류 기능과 연계한 글로벌 제조기업의 물류 단지 조성으로 역외가공무역 물류기지 거점화
글로벌 부품소재 공급단지
  • 조선기자재, 기계부품, 크루즈·요트산업 등 동남권 특화산업의 글로벌 공급기지화
  • 국내외 자동차 K/D(Knock Down)센터 도입 등으로 자동차부품 글로벌 공급기지화
SARR 물류단지
  • RFC(Ready for Carriage) 센터 조성으로 동남권의 기계·전자 항공화물의 물류 비용 절감
  • 해상, 항공, 철도, 강을 연계한 SARR(Sea-Air-Rail- River) 물류단지 조성으로 동북아 복합물류의 중심기능 확보
복합연계 터미널 및 지원단지
  • SARR(Sea-Air-Rail-River) 복합 연계터미널 조성
지식창조도시 : 4㎢
  • 지속가능한 미래형 지식창조도시 조성
  • 창조적 신산업의 원동력으로서 사람, 정보, 자본을 모으는 코어도시 건설
  • 친환경 운하도시 조성을 통해 아시아의 베니스로 랜드마크화
지식창조도시 (구분, 주요 유치기능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구분 주요 유치기능
지식 창조도시
  • 지식 서비스산업 : 금융보험, 컨설팅, 교육, 의료R&D, 컨벤션 등
  • 동북아 오일 시장 및 국제해운거래소 구축
  • 고품격 해양관광 레저시티 : 휴양, 레저, 숙박시설, Waterfront
  • 자연환경을 살린 고급 주거단지 및 외국인 거주 환경 조성

기대효과

  • 부산의 고질적인 산업용지난을 근본적으로 해결
  • 항만과 배후 산업물류클러스터와의 연계 강화로 부산신항을 '물동량 창출형' 고부가가치 항만으로 변화시켜 국가적 항만물류 경쟁력 강화에 크게 기여
    • 글로벌 물류 허브조성
  • 부산경제 중흥의 기틀을 마련하고, 또한 동남 광역경제권 재도약을 위한 기반조성
  • 고용유발효과 : 전국 87만 6천명, 동남권 61만 7천명
  • 생산유발효과 : 전국 78조원, 동남권 53조원

개발구상 개념도

개발구상 개념도. 물류를 중심으로 지사과학산업단지 산업, 신호지방산업단지 산업, 물류지원시설, 산업, 공항이 연결되어 있으며 산업과 물류지원시설, 신호지방산업단지와 물류지원시설, 산업과 공항이 서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동북아 허브항만과 공항은 중추업무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 외로 삼랑진 → 김해 → 엄궁, 광주 ↔ 사상, 울산 ↔ 진해, 사하 ↔ 진해 도로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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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관리 담당자

도시균형개발과
허성용 (051-888-2852)
최근 업데이트
2021-1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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