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 역사
연도 | 부산항역사 |
---|---|
1407 | 부산포(부산항) 개항 ▷ 조선태종 7년 '내이포'와 동시 |
1419 | 폐쇄 ▷ 세종원년 대마도정벌 |
1443 | 부산포 개항 ▷ 계해조약으로 '제포', '염포'와 동시 |
1592. 4 | 폐쇄 ▷ 임진왜란으로 경상좌수영군항 |
1876. 2. 26 | 부산항 개항 ▷ 강화조약 |
1906 ~ 1910 | 구한정부 (1)매립지조성 (2)편측철도잔교축조 (3)세관 및 창고축조 |
1911 ~ 1944 | 제1, 2, 3, 4, 5, 6, 8 물양장 및 제1, 2, 중앙, 3, 4, 부두 와 적기 호안 축조 |
1959 ~ 1964 | 제7물양장 축조 |
1963 ~ 1967 | 남항 물양장 축조 |
1974 ~ 1978 | 제7, 8, 양곡부두, 국제여객부두 및 연안 여객부두 축조, 제1, 2 부두 개축 |
1974 ~ 1982 | 자성대 컨테이너 부두(5, 6부두) 축조 |
1979 ~ 1982 | 제3, 4, 중앙부두 및 제 5물양장 개축 |
1979 ~ | 감천항 개발 |
1985 ~ 1991 | 신선대 컨테이너 부두축조 |
1991 ~ 1997 | 감만컨테이너 부두 축조 |
1992 ~ 1999 | 내륙 컨테이너기지(ICD) 조성 |
1995 ~ | 부산신항만 개발 |
1996 ~ | 감만 컨테이너 부두 확장 |
1999. 5 | 자성대 부두 민영화 |
2002. 2 | 신감만부두 개장 |
2006. 1 | 부산항 신항 3선석 개장 |
2006. 2 | 신선대 부두 1선석 개장 |
2007. 1 | 부산항 신항 3선석 추가 개장 |
2009. 3 | 부산항 신항 4석 추가 개장 |
2009. 5 | 부산항 신항 3석 추가 개장 |
2010. 1 | 부산항 신항 4선석(남"컨"2-2단계) 추가 개장 |
2012. 4 | 부산항 신항 4선석(남"컨"2-3단계) 추가 개장 |
2013. 8 | 서 ‘컨’ (1단계) 배후단지 착공 / ’18.11. 준공 |
2015. 12 | 남 ‘컨’ 배후단지 착공 / ’24. 1. 준공 |
2016. 12 | 남 ‘컨’ 부두(2-4단계, 3선석) 착공 / ’22. 5. 준공 |
2017. 1 | 제2배후도로(웅동~진례JC) 개통 |
2019. 8 | 서 ‘컨’ 부두(2-6단계, 2선석) 착공 / ’24. 8. 준공 |
2020. 6 | 토도 제거 준공 |
2021. 6 | 서 ‘컨’ 북측 피더부두(1선석) 착공 / ’24. 6. 준공 |
북항
1)컨테이너 및 TOC 부두
구 분 | 신선대부두 | 감만부두(3, 4B) | 신감만부두·감만부두(1B) | TOC | |
---|---|---|---|---|---|
(BPT) | (HKT) | 7부두 | |||
사업기간 | 1985~1997 | 1991~1997 | (신감만)1995~2001 | 1974-1978 | |
총사업비 | 2,226억원 | 4,724억원 | 1,781억원 | - | |
운영개시 | 1991. 6. | 1998. 4. | (신감만)2002.4 | 1978 | |
운영회사 | 부산항터미널(주) | 한국허치슨터미널(주) | 인터지스(주) | ||
시설현황 | 종업원수 | 835명 | 373명 | 143명 | |
부두길이 | 1,500m | 700m | 1,176m | 674m | |
전면수심 | 15~16m | 15m | 15m | 7.5~11m | |
하역능력 | 2,236천TEU | 800천TEU | 1,219천TEU | 272만 R/T | |
접안능력 | 5만톤급 5척 | 5만톤급 2척 | 5만톤급 4척5천톤급 1척 | 15,000톤급 1척10,000톤급 1척5,000톤급 2척 | |
부지면적 | 1,170천㎡ | 346천㎡ | 442천㎡ | - | |
CY면적 | 804천㎡ | 136천㎡ | 221천㎡ | 53,608,49㎡ | |
건물면적 | 29.7천㎡ | 9.2천㎡ | 16천㎡ | 1,253㎡ | |
CFS | 10.5천㎡(1동) | 4.2천㎡ | CFS 7천㎡ | - | |
철도인입선 | 925m | 1,032m | - | - | |
주요하역장비 | • C/C 17기(16열 4기)(18열 5기)(20열 5기)(22열 3기) • T/C 41기 • Y/T 104대 • Y/C 168대 • T/H 8대 • R/S 4대 • F/L 7대 |
• C/C 9기(18열 5기)(22열 4기) • T/C 30기 • Y/T 54대 • Y/C 156대 • T/H 5대 • R/S 4대 • F/L 6대 |
• C/C 13기(18열 4기)(20열 2기)(22열 7기) • T/C 37기 • R/S 4대 • Y/T 64대 • F/L 10대 • 섀시 152대 |
• H/C 4기 • T/C 2기 • R/S 6기 • F/L 4기 |
2)일반부두
구 분 | 국제여객부두 | 연안여객부두 | 크루즈부두 | 1부두 | 2부두 | 관공선부두 | |
---|---|---|---|---|---|---|---|
사업기간 | 2012~2015 | 1975~1978 | 2003~2006 | 1911~1944 | 1911~1944 | 1983~1986 | |
운영개시 | 2015 | 1978 | 2007 | 1944 | 1944 | 1986 | |
운영회사 | 공용부두 | 공용부두 | 공용부두 | 공용부두 | 공용부두 | 공용부두 | |
취급품목 | 여객, 잡화 컨테이너 | 여객, 카페리 화물 | - | 컨테이너 잡화 | 컨테이너 잡화 | - | |
시설현황 | 부두길이 | 2,040m | 652m | 360m | 437m | 388m | 175m |
전면수심 | 9~12m | 4~9m | 11m | 9m | 9m | 5m | |
접안능력 |
170,000 톤급 1척 50,000 톤급 1척 20,000 톤급 4척 500 톤급 8척 |
10,000 톤급 2척 3,000 톤급 1척 200 톤급 2척 |
80,000톤급 1척 | 10,000톤급 2척 | 10,000톤급 2척 |
1,000 톤급 10척 300 톤급 10척 30 톤급 3척 |
|
CY면적 | 5,026.12㎡ | 11,370㎡ | - | 14,455천㎡ | 20,337천㎡ | 4,498천㎡ | |
건물면적 | 93,932㎡ | 19,374.62㎡ | - | 203㎡ | 208㎡ | - | |
비고 | - | - | - | 재개발사업구역 | - |
2)일반부두 (계속)
구 분 | 8부두 | 연합부두 | 동명부두 | 용호부두 | 감만 시민부두 | 양곡부두 | |
---|---|---|---|---|---|---|---|
사업기간 | 1975~1980 | 1997~1998 | 1962~1981 | 1983~1990 | 2003~2004 | 1974~1978 | |
운영개시 | 1980 | 1998 | 1981 | 1990 | 2004 | 1978 | |
운영회사 | 부산항만공사, 국방부 | 연합철강 | 공용부두 | 공용부두 | 부산항만공사 | 고려사일로㈜ | |
취급품목 | 군수품, 잡화, 컨테이너 | 철재 | 유류, 모래 | 위험물, 냉동어획물 | 어업지도선 예선계류 친수시설 | 양곡부두 | |
시설현황 | 부두길이 | 1,001m | 200m | 385m | 210m | 415m | 371m |
전면수심 | 4.5~10m | 7.5m | 5m | 11m | 4m | 13m | |
하역능력 | 720천 RT | 600천 RT | 210천 RT |
650천 RT (기능전환-재개발) |
- | 1,249천 톤 | |
접안능력 |
15,000 톤급 3척 10,000 톤급 1척 5,000 톤급 1척 1,000 톤급 2척 |
5,000 톤급 1척 |
5,000 톤급 1척 1,000 톤급 2척 500 톤급 1척 |
20,000톤급 1척 | - | 50,000톤급 1척 | |
CY면적 | - | - | 3,940㎡ | 6,975㎡ | - | - | |
건물면적 | - | - | 100.05㎡ | 275㎡ | 228㎡ | - |
신항
1)컨테이너
구분 | 신항 컨테이너부두 | ||||||
---|---|---|---|---|---|---|---|
신항1부두 (PNIT) |
신항2부두 (PNC) |
신항3부두 (HJNC) |
신항4부두 (HPNT) |
신항5부두 (BNCT) |
신항6부두 (BCT) |
신항7부두 (DGT) |
|
사업기간 | 1995~2009 | 2001~2009 | 2001~2010 | 2004~2013 | 2016~2022 | 2012~2023 | |
총사업비 | 1조 6,396억원 | 3,881억원 | 4,118억원 | 5,180억원 | 4,553억원 | 1조1,220억원 | |
운영개시 | 2010.3 | 2006.1 | 2009.2 | 2010.2 | 2012.1 | 2022.6. | 2024.4. |
운영회사 | 부산신항 국제터미널㈜ |
부산 신항만㈜ |
한진부산 컨테이너터미널㈜ |
에이치엠엠 피에스에이신항만㈜ |
㈜비엔씨티 | ㈜부산컨테이너 터미널 |
동원글로벌 터미널부산㈜ |
종업원수 | 602명 | 902명 | 401명 | 704명 | 535명 | 346명 | 268명 |
부두길이 | 1,200m | 2,000m | 1,100m | 1,150m | 1,400m | 1.050m | 1,050m |
전면수심 | 16m | 16~17m | 17m | 16~17m | 17m | 18m | 18~20m |
하역능력 | 209만TEU | 379만TEU | 231만TEU | 193만TEU | 244만TEU | 195만TEU | 195만TEU |
접안능력 | 5만톤급3척 | 5만톤급6척 | 5만톤급2척 2만톤급2척 |
5만톤급2척 2만톤급2척 |
5만톤급4천 | 5만톤급3척 | 5만톤급3척 |
부지면적 | 840천㎡ | 1,210천㎡ | 688천㎡ | 553천㎡ | 785천㎡ | 631천㎡ | 837천㎡ |
CY면적 | 294천㎡ | 525천㎡ | 346천㎡ | 213천㎡ | 154천㎡ | 350천㎡ | 517천㎡ |
건물면적 | 20천㎡ | 11천㎡ | 15.7천㎡ | 10.3천㎡ | 7.8천㎡ | 5천㎡ | 20천㎡ |
CFS/CIS | 1,249.5㎡ | 1,135㎡ | 862㎡ | 959㎡ | - | - | |
철도수송인입선 | - | 1,200m | - | - | - | - | - |
주요하역장비 | |||||||
C/C 12기 (22열 9기) (24열 3기) |
C/C 22기 (22열 9기) (24열 13기) |
C/C 12기 (24열 12기) |
C/C 12기 (24열 12기) |
C/C 14기 (24열 14기) |
C/C 11기 (24열 11기) |
C/C 9기 (24열 9기) |
|
T/C 42기 | T/C 69기 | T/C 42기 | T/C 38기 | T/C 52기 | T/C 44기 | T/C 46기 | |
Y/T 82대 | Y/T 154대 | Y/T 105대 | Y/T 85대 | Y/T 10대 | Y/T 10대 | Y/T 18대 | |
R/S 3대 | R/S 5대 | R/S 3대 | R/S 3대 | R/S 4대 | R/S 2대 | R/S 4대 | |
S/C 40대 | S/C 28대 | AGV60기 | |||||
샤시 166대 | 샤시 313대 | 샤시 216대 | 샤시 160대 | 샤시 71대 | 샤시 72대 | Y/C 74대 | |
E/H 8대 | E/H 17대 | E/H 7대 | E/H 3대 | E/H 4대 | E/H 2대 | E/H 2대 | |
F/L 12대 | F/L 22대 | F/L 23대 | F/L 6대 | F/L 8대 | F/L 6대 | F/L 7대 |
감천항ㆍ다대포항
1)일반부두
구 분 | 감천 중앙부두 |
감천 제1부두 |
감천 제2부두 |
감천 제3부두 |
감천 제4부두 |
감천 제5부두 |
감천 제6부두 |
감천 제7부두 |
관공선 부두 |
다대 부두 | |
---|---|---|---|---|---|---|---|---|---|---|---|
사업기간 | 1986~1990 | 1978~2001 | 1978~2001 | 1978~2001 | 2001~2008 | 1978~2001 | 1978~2001 | 1988~2001 | 1976~1990 | 1978~2001 | |
운영개시 | 1990 | 1995 | 1995 | 1995 | 2008 | 1995 | 1995 | 1990 | 1990 | 1995 | |
운영회사 | ㈜동진 | 공용부두 | 공용부두 | 공용부두 | 공용부두 | 공용부두 | 공용부두 | 공용부두 | 공용부두 | 공용부두 | |
시설현황 | 부두길이 | 942m | 831m | 1,062m | 1,055m | 500m | 802m | 590m | 600m | 160m | 390m |
전면수심 | 6~12m | 5.5~8m | 9~11m | 9~11m | 7.5m | 6~8m | 8~13m | 13m | 7.5m | 7.5m | |
접안능력 |
1,000 톤급 1척 3,000 톤급 1척 5,000 톤급 1척 30,000 톤급 2척 |
2,000 톤급 1척 5,000 톤급 1척 3,000 톤급 1척 8,000 톤급 1척 6,000 톤급 1척 |
10,000 톤급 3척 20,000 톤급 1척 |
10,000 톤급 1척 5,000 톤급 4척 1,000 톤급 4척 |
5,000 톤급 3척 |
5,000 톤급 4척 10,000 톤급 2척 |
10,000 톤급 1척 5,000 톤급 1척 30,000 톤급 1척 20,000 톤급 1척 |
50,000 톤급 2척 | 1,000 톤급 1척 | 5,000 톤급 2척 | |
- | - | 1,300㎡ | - | - | - | 3,168㎡ | 6,120㎡ | - | - | - |
컨테이너 처리
1)연도별 처리실적
[단위:천TEU]
구분 | 2022 | 2023 | 2024 | |
---|---|---|---|---|
계 | 22,078 | 23,154 | 24,402 | |
컨증감율 | △2.8 | 4.9 | 5.4 | |
수출입 | 10,311 | 10,744 | 10,905 | |
수입 | 5,133 | 5,331 | 5,410 | |
수출 | 5,178 | 5,414 | 5,495 | |
연안 | 1 | 1 | 0 | |
환적 | 11,766 | 12,409 | 13,497 | |
환적증감율 | △4.1 | 5.5 | 8.8 | |
환적점유율 | 53.3 | 53.6 | 55.3 | |
하역능력 | 20,895 | 22,845 | 22,845 |
2) "컨" 처리실적 전국대비 비중
[단위:천TEU]
구분 | 2022 | 2023 | 2024 | 비중 |
---|---|---|---|---|
전국 | 28,822 | 30,147 | 31,735 | - |
부산항 | 22,078 | 23,154 | 24,402 | 76.9 |
광양항 | 1,864 | 1,863 | 2,010 | 6.3 |
인천항 | 3,192 | 3,461 | 3,557 | 11.2 |
3)환적 "컨" 처리실적 전국대비 비중
[단위:천TEU]
구분 | 2022 | 2023 | 2024 | 비중 |
---|---|---|---|---|
전국 | 12,157 | 12,739 | 13,889 | - |
부산항 | 11,766 | 12,409 | 13,497 | 97.2 |
광양항 | 278 | 251 | 309 | 2.3 |
인천항 | 72 | 48 | 49 | 15.9 |
4) 세계 10대 항만 "컨"처리실적
[단위:만TEU]
구분 | 2021 | 2022 | 2023 | 전년대비증감율 |
---|---|---|---|---|
상하이 | 4,703 | 4,730 | 4,916 | 3.9 |
싱가폴 | 3,747 | 3,729 | 3,901 | 4.6 |
닝보 | 3,107 | 3,335 | 3,530 | 5.8 |
선전 | 2,877 | 3,004 | 2,988 | △0.5 |
칭다오 | 2,371 | 2,567 | 2,877 | 12.1 |
광저우 | 2,447 | 2,486 | 2,541 | 2.2 |
부산 | 2,271 | 2,207 | 2,304 | 4.4 |
텐진 | 2,027 | 2,102 | 2,219 | 5.5 |
두바이 | 1,374 | 1,397 | 1,447 | 3.6 |
홍콩 | 1,780 | 1,669 | 1,440 | △13.7 |
5) 부산신항 물동량
[단위:천TEU]
구분 | 2022 | 2023 | 2024 | 증감율 |
---|---|---|---|---|
전체 | 15,248 | 16,309 | 17,880 | 9.6 |
수출입 | 5,980 | 6,357 | 6,704 | 5.5 |
환적 | 9,268 | 9,952 | 11,176 | 12.3 |
6) 북항 VS 신항 물동량 비중 추이
[단위:천TEU]
구분 | 2022 | 2023 | 2024 | 증감률 | |
---|---|---|---|---|---|
부산항 총계 | 22,078 | 23,154 | 24,402 | 5.4 | |
북항 | 물량 | 6,830 | 6,844 | 6,521 | △4.7 |
비중 | 30.9 | 29.5 | 26.7 | - | |
신항 | 물량 | 15,248 | 16,309 | 17,880 | 9.6 |
비중 | 69.1 | 70.4 | 73.2 | - |
8) 선박입출항 실적
[단위:척]
구분 | 2022 | 2023 | 2024 |
---|---|---|---|
합계 | 88,015 | 90,453 | 86,097 |
입항 | 43,989 | 45,179 | 42,958 |
출항 | 44,026 | 45,274 | 43,13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