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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프로그램 소개

소비자 교육프로그램 - 소비자문제 전문가과정, 사업자과정, 소비자시민대학 소비자 교육프로그램 - 소비자문제 전문가과정, 사업자과정, 소비자시민대학

프로그램 운영 방향

  • 실제 업무에 응용할 수 있는 상담 및 피해사례 등을 중심으로 교과목 편성
  • 문제해결 능력을 제고할 수 있도록 이론위주의 교육을 지양하고 토론, 역할연기 등 참여식 교육방법 지향
  • 사업자교육은 최근 제·개정된 "방판법", "제조물책임법", "전자상거래소비자보호법" 등 관련 법규와 사례연구 위주로 교육 진행

소비자문제 전문과정

교육목적
  • 소비자상담 및 피해구제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소비자단체의 간사, 모니터와 지자체 공무원 및 소비자 관련학과를 전공하고 있는 지역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소비자상담 및 피해구제 실무능력을 배양하고 지역의 소비자문제 전문가를 양성함으로써, 지역사회 소비자보호업무의 질적 향상을 도모
교육대상
  • 소비자단체 임직원, 모니터 및 소비자업무 공무원
  • 지역 대학에서 소비자 관련학과를 전공하고 있는 대학생
교육내용
  • 소비자상담 및 피해구제 실무 : 전문서비스 분야, 자동차, 주택 등 전문지식을 요하는 분야
  • 관련 법규 및 제도 : 제조물책임법, 공정거래법, 방문판매법 등
  • 기타 경제교육, 사회조사방법론 등

사업과정

교육목적
  • 지역의 제조업, 유통업 등 사업자를 대상으로 소비자보호와 관련한 법규 및 제도, 소비자 피해사례, 고객지향적 경영 등에 대한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소비자 중심적 경영풍토를 조성하고 사업자 스스로의 자율적인 소비자보호능력의 향상을 도모
교육대상
  • 기업체 경영자, 관리자 및 소비자업무담당 실무자
교육내용
  • 소비자상담 및 피해구제 실무 : 사례연구 및 상담기법 등
  • 관련 법규 및 제도: 소비자피해보상규정, 제조물책임법, 공정거래법, 방문판매법등
  • 소비자보호와 CS경영 등 고객지향적 경영기법

소비자시민대학

교육목적
  • 부산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시민의 소비자능력을 배양하고 합리적인 소비문화를 고취시킴으로써 소비생활의 향상과 지역경제의 건전한 발전에 기여
교육대상
  • 일반 시민
교육내용
  • 합리적 소비문화
  • 관련법규, 소비자피해사례 등 소비자정보 등

자료관리 담당자

중소상공인지원과
박연홍 (051-888-2143)
최근 업데이트
2019-0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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