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념 : 소비자물가지수는 가구에서 일상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구입하는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변동을 측정하기
위하여 작성한 지수
2. 기준년도 : 2010년=100
3. 조사품목 :
상품 및 서비스 481개 품목
4. 가중치 : 2010년 전국가구(농어가 제외) 월평균 소비지출액에서 각
품목의 소비지출액이 차지하는 비중으로서 1,000분비로 산출
5. 가격조사 : 서울, 부산, 대구, 광주 등
37개 도시에서 조사
ㅇ 농축수산물, 석유류 : 월 3회 조사(5,14,23일이 포함된 주중 1일)
ㅇ 공업제품 : 월 1회
조사(중순)
ㅇ 전기, 수도, 가스 : 월 1회 조사(하순)
ㅇ 서비스 : 월 1회 조사(하순)
ㅇ 집세 : 월 1회
조사(초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