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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사항

안전APEC! ‘재난안전 종합상황실’로 운영 강화

내용
APEC 정상회의가 안전회의로 개최될 수 있도록 재난상황은 물론 각종 사고 등을 망라한 총체적 상황관리로「안전이 보장된 도시」로 구축코자 함

Ⅰ. 추진개요
○ 추진기간 : 2005. 10. 24 ~ 11. 20(정상출국전까지)
○ 추진내용
▷ 재난 종합상황실 ⇒ 재난안전 종합상황실 확대운영
▷ APEC 주요이동로, 다중이용시설 최종점검
▷ 재해위험지구 및 대형공사장 등 재난취약시설 예찰강화
○ 추진방법
▷ 시 : 방재과 전직원 분야별 근무조 편성, 24시간 비상근무
▷ 구군, 기관단체 : 상황 및 안전관리 강화 협조

Ⅱ. 분야별 추진계획
□ 재난종합상황실 확대 운영
○ 운영기간 : 2005. 11. 1 ~ 11. 20
○ 근무인원 보강
▷ 당초 : 6급실장외 2명(9명이 3교대 24시간 근무)
⇒ 변경 : 5급실장외 8명(23명, 3교대 24시간 근무)
○ 업무기능 확대
▷ 당초 : 자연재난 ⇒ 변경 : 자연·인적·사회적재난(집회제외), 각종 사고·테러 등 종합관리
- 유관기관(소방, 경찰, 가스, 전기등) 상황실과 연계운영
○ 운 영
▷ 신속한 상황 접수·전파, 처리
▷ 유관기관 상황실에 30분단위로 전화 이상유무 확인
- 재난상황 발생시 지휘체계에 의거 보고 및 신속대처
▷ 재난관련부서 및 유관기관에 재난상황 긴급통보
○ 대상기관
▷ 시 : 시, 구군당직실, 소방본부, 상수도본부, 시설관리공단 등
▷ 타기관 : 경찰청, 교통공단, 가스안전공사, 전기안전공사 등
▷ APEC 상황실 : 소방방재청·부산시 APEC 상황실
○ 근무조 편성(24시간 근무, 익일 휴무)

□ 최종 안전점검 실시
○ 지금까지 추진실적
▷ APEC대비 「안전관리 특별기동팀」활동실적
- 다중이용시설(1,549개소) : 2회 218명, 지적 511건(시정 407, 조치중 104)
- 도로시설물(38개소) : 2회 50명, 지적 36건(시정 33, 조치중 3)
- 재난취약지(31개소) : 2회 20명, 지적 26건(시정완료)
○ 최종 안전점검 실시
▷ 점검기간 : ‘05. 10. 24 ~ APEC정상 도착전까지
▷ 점검대상 : 주요이동로, 다중이용시설 등 120개소
▷ 점검인원 : 11명(시6, 공사2, 안전자문단2, 안실련1)
○ 재난취약시설 예찰 활동 : 구·군별 시행

Ⅲ. 점검결과 조치계획
○ 지적사항에 대하여는
▷ 시정 가능한 시설물은 즉시 시정조치
▷ 시일이 소요되는 시설물은 우선 응급조치 후 APEC 정상회의 개최 후 보완 조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