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공지사항

방재과 주간업무계획(2.6-2.11)

내용
2006.2.5.(일) 23:00시부터 2.6.(월) 04:00까지 부산지역에 내린 눈(적설량 2㎝)이 결빙되어 교통이 마비되는 등의 시민불편이 발생하고 있다.
이에 따라, 부산광역시 및 각 구·군에서는 2.5.(일) 23:00에 방재부서 직원을 비상소집하여 상황파악 및 염화칼슘 살포 등 제설작업을 실시하는 등 설해대책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2.6.(월) 04:50부로는 부산지역에 대설주의보(예상적설량 5~10㎝)가 발령, 설해피해가 예상되고 있어 시민들의 제설작업 참여 및 대중교통이용 등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하였다.

대설주의보 예비특보 발령에 따라 부산시 전직원이 비상근무에 임하여 구·군, 시설관리공단 비상근무 지시 등 현장 현황을 파악하고 현장순찰 및 염화칼슘 살포를 지시하였으며, 교통통제 예상도로 92개소에 대해 강설, 제설상황, 광안대로, 동서고가로, 번영로 교통통제 상황을 긴급히 파악하였다

2.6.(월) 06:00에는 부산광역시재난대책본부에서 대설주의보 발령에 따른 실·국장 비상대책회의를 개최하여, 실시간 관제시스템을 통해 신속한 상황파악 및 조기 복구 작업을 위한 대책 등에 대한 조치를 취하고, 기온이 급강하함에 따라 신속한 복구가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어, 시민, 기업체 단체, 기관, 군인 등 전 시민이 함께 내 집 앞 내가 쓸기, 대중교통 적극 이용과 아울러 제설장비를 보유하고 있는 업체에서는 신속한 복구를 위행 자발적으로 제설작업에 임하여 줄 것을 당부하였다

현재 부산시에서는 제설기 37대, 염화칼슘살포기 39대, 기타 388대 등의 제설장비와 염화칼슘 13,834포(1포당 25㎏), 모래 2,310.5㎥의 제설자재를 확보하고 있으며 동서고가로, 산성로, 만덕1터널 등 총 22개소에 대하여 교통 통제를 하고 있다

한편, 부산시는 지난 2005.3.5.~3.6.(2일간) 37.2㎝의 기록적인 폭설을 경험삼아 지난 연말 제설기 31대, 염화칼슘살포기 36대를 구입하였으며 염화칼슘도 14,552포(1포당 25㎏), 모래 1,678㎥, 넉가래, 삽, 빗자루 등을 구입하는 등
철저하게 설해에 대비해 왔다

또한, 설해시 신속한 대응 및 조기복구를 위해 지난해 12월 설해종합대책 관계자 회의를 개최, 금년 1월 기관별 강설 대처상황 보고회를 갖는 등 설해로 인한 시민피해가 최소화 되도록 준비를 하여 왔으며 이에 따라 폭설시 차량통행이 제한되는 주 간선로 50개소와 교통통제 예상도로 92개소를 시청 국장, 구청 과장을 지휘책임관으로 지정, 신속한 복구에 임할 수 있도록 조치하였다.

대설발생시 시민행동요령
○ 가정에서는
- 내 집앞, 내 점포앞 도로 눈은 내가 치워 건전한 시민정신을 발휘합시다.
- 집 주위 빙판길에는 모래등을 뿌려서 미끄럼 사고를 예방합시다.
- 어린이 및 노약자는 외출을 삼갑시다.
- 노후가옥은 사전 점검·보수하여 붕괴사고를 예방합시다.

○ 직장에서는
- 출·퇴근 시에는 자가용 이용을 억제하고, 지하철, 버스 등 대중교통수단을 이용합시다.
- 평상시보다 일찍 출근하고 일찍 귀가합시다.
- 주변의 눈은 내가 치워 건전한 시민정신을 발휘합시다.
- 빙판길에는 모래 등을 뿌려서 미끄럼 사고를 예방합시다.

○ 차량운전자는
- 자가용 차량이용을 자제하고, 지하철·버스 등 대중교통수단을 이용합시다.
- 설해대비용 안전장구(자동차 체인, 모래주머니, 삽 등)를 휴대합시다.
- 커브길, 고갯길, 빙판길, 고가도로 등에는 서행 운전합시다.
- 라디오, TV등을 항상 청취하여 교통상황을 수시로 파악합시다.
- 간선도로의 주차는 제설작업에 지장이 되니 도로변 주차를 하지 맙시다.
- 지하철 공사구간의 복공판 운행시에는 미끄러우니 서행 운전합시다.
- 차간 안전거리를 확보하고,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합시다.
- 눈길에서는 제동거리가 길어지기 때문에 교차로나 횡단보도 앞에서는 서행 운전
합시다.

○ 보행자는
- 가급적 외출을 자제합시다.
- 외출시에는 미끄러지지 않도록 바닥면이 넓은 운동화나 등산화를 착용합시다.
- 눈길을 걸을때에는 미끄러우니 주머니에 손을 넣지 맙시다.
- 휴대전화 통화를 자제합시다.
- 계단을 오르내릴 때에는 난간을 잡고 다니는 것이 안전합니다.
- 횡단보도를 건널 때에는 차량이 멈추었는지 확인하고 건넙시다.
- 주행차량의 방해가 되는 행위를 하지 맙시다.
○ 농촌에서는
- 붕괴가 우려되는 비닐하우스 등 농작물 재배시설은 받침대 보강 또는 비닐
찢기 등 보호조치를 합시다.
- 작물을 재배하지 않는 빈 하우스는 비닐을 걷어내어 하우스를 보호합시다.
- 고립지역은 비상연락체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합시다.
- 라디오, TV 등을 청취하여, 대설 등 기상상황을 수시로 파악합시다.

○ 해안에서는
- 각종선박은 대피, 입출항 통제 및 결박 조치합시다.
- 수산 증·양식시설은 어류 등이 동사하지 않도록 보온조치 합시다.
- 주민, 낚시객, 행락객 등은 해안가 접근을 하지 맙시다.
- 해안도로 운행을 지양하고 안전장구 부착 후 통행합시다.
- TV, 라디오 등을 청취하여 대설 등 기상상황을 수시로 파악합시다.

첨부 : 설해보도자료(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