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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사항

『화재피해주민 지원센터』 고객만족도 조사결과

부서명
소방행정과
작성일
2007-11-07
조회수
1811
첨부파일
내용
『화재피해주민 지원센터』 고객만족도 조사결과

화재피해주민 지원서비스에 대한 고객 만족도를 조사하여 그 결과를 바탕으로 미흡한 점은 개선하고 좋은 점은 발전시켜 혁신과 도약을 위한 정책과제로서 더욱 발전 운영코자 함.


◇ 조사개요
○ 조사기간 : 2007. 10. 1 ~ 10. 15(15일)
○ 조사대상 : '06. 6월 이후 화재피해주민 727명
※ PCRM 조사 : 727명(응답 57명), 설문 개봉수 76명
○ 조사방법 : 서면·PCRM 통합관리시스템에 의한 온라인 설문조사
○ 조사절차 : 온라인 활용(E-Mail), 고객의견 조사·분석

◇ 설문조사 주요내용 및 참여도
○ 설문항목 : 총 8 문항
- 기본항목 : 16 문항(객관식 15, 주관식 1)
- 개인정보 항목 : 3 문항(객관식)

○ 설문 주요내용
화재피해주민 지원센터 운영에 대한 인지도, 정책 만족도, 담당 소방공무원의 친절도, 실질적인 도움 정도, 개선사항 등

○ 참여도
- 개봉율(개봉수/발송수) : PCRM 10.5%(76명/727명)
- 참여율(참여수/발송수) : PCRM 10.1%( 57명/727명)
- 응답률(유효응답수/참여수) : PCRM 75.0%(57명/76명)

◇ 설문결과 분석(종합)
□ 전체 설문항목에 대한 종합고객만족도는 목표치 68.1% 보다 3.1% 상승한 71.2%
○ 화재피해주민지원에 대하여 실시한 5개 설문문항을 종합분석(평균)한 결과 71.2%의 종합고객 만족도를 나타냄

□ 설문 항목별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 소방공무원의 친절도가 85.7%로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 화재피해주민 지원서비스 내용에 대한 만족도는 72.3 %로 나타남
○ 화재피해주민 지원정책이 화재피해주민에게 어느정도 도움이 되었느냐에 대한 만족도’는 67.4%로 나타남
○ 화재피해주민 지원업무에 대한 안내는 74.1%로 나타난 반면, 피해주민이 어느정도 알고 있는지에 인지도는 56.6%로 낮게 나타나 더욱 적극적인 안내 및 홍보가 요구됨

□ 주요 개선 요망 사항으로서는
○ 리모델링·청소 등 ‘복구비용 지원’이 33.3%로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지방자치단체의 세재지원 등’이라고 답변한 고객이 26.3%, ‘보험금 지급기간 단축’이 14.0%, 직접적인 복구활동, 적십자사 구호물품 순으로 나타났으며,
○ 지원방법에 있어서 정부·지자체 및 유관기관이 연계한 실질적인 복구·지원활동을 요구하고 있으며, 지원센타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도 요망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