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보도자료

- 6월 부구청장·부군수 회의, 자갈치 시장에서 개최 -

부산시-구․군, 수산물 안전성 확보 및 소비 촉진을 위한 총력 대응
부서명
자치분권과
전화번호
051-888-1809
작성자
조은정
작성일
2023-06-26
조회수
1264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제목
◈ 6.26. 17:00, 자갈치 시장 상가 회의실에서 안병윤 행정부시장 주재 ‘부구청장․부군수 회의’ 개최… 해수·수산물 안전관리 관련 전담팀을 구성·운영하여 과학적·객관적 정보 제공과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시민불안 해소, 지역 경제 피해 최소화를 위해 구군과 함께 적극 대응 방안 논의 ◈ 회의 전, 안 부시장과 구․군 부단체장이 온누리상품권을 이용한 수산물 구매하며 소비 촉진 독려, 수산업계 현장 상인의 목소리 청취하여 이후 회의에서 적극 반영 검토
내용

 

  부산시가 16개 구․군과 함께 수산물 안전관리와 소비 촉진을 위한 총력 대응에 나선다.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오늘(26일) 오후 5시 자갈치시장 상가 ‘자갈치갤러리’에서 안병윤 부산시 행정부시장 주재로 「6월 구․군 부구청장․부군수 회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는 수산물 안전관리 지원, 소비 촉진을 주요 현안 안건으로 논의하며, 중앙지방협력회의 주요 내용을 공유하는 등 현안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특히, 시는 안병윤 행정부시장을 단장으로 해수·수산물 안전관리 관련 전담팀을 구성·운영하여 과학적·객관적 정보 제공과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시민 불안 해소, 지역 경제피해 최소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구․군과 협력하여 보다 실효성 있는 대응 방안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수산물 소비 촉진 활성화를 위해서 수산물 상생 할인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지역특화 수산물 할인행사, 지역 온라인몰 할인쿠폰 지원 및 직거래 장터 운영을 통한 물가안정 및 소비 촉진을 도모할 계획이다.

 

 <’동백통‘ 내 “부산 우수 수산물 온라인 기획전” 실시>

  - 수산물 소비 촉진 할인 프로모션 실시, 우수 수산물 홍보, 특가 행사* 등 

   * 할인쿠폰 지원, 관내 수산물 판매업체 택배비 지원(행사 품목 택배 주문 시)

 

 

  또한, 지자체·공공기관 주관의 각종 판매행사가 포함된 축제, 박람회 등 행사에 수산물 판매를 연계하여 수산물 소비 촉진을 활성화하고, 지역축제·행사 에도 관련 부서(수산진흥과 등)와 긴밀한 협업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부산푸드필름페스타와 연계한 부산광역시 수산특별전 행사>

  - (일시/장소) ‘23. 6.30(금)∼7.2(일), 영화의 전당

  - (행사내용) 무비푸드존, 부산 Food Zone 내 “부산광역시 수산특별전”

 

<‘수제맥주마스터스챌린지’와 연계한 수산물 판매행사>

  - (일시/장소) ‘23.8.18(금)~20(일), 영화의 전당

  - (행사내용) 어촌특화상품특별전, 부산어묵·건어물 플리마켓 개최

  

 

  한편, 안 부시장과 구․군 부단체장은 이날 회의에 앞서 최근 해수·수산업계 관련 수산물 소비위축 우려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현장 상인들 격려에 나선다. 수산물 소비촉진 활성화을 위해 다함께 온누리상품권을 활용하여 수산물을 구매하며 소비 촉진을 독려하고, 수산업계 현장 상인의 생생한 목소리를 청취하여 이후 회의에서 적극적으로 검토할 예정이다.

 

  안 부시장은 “요즘 수산물 가격 상승과 함께 수산물 안전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과 우려가 크다”라며, “시는 대시민 캠페인, 수산물 소비촉진 행사, 전통시장 릴레이 특가 행사 등을 통해 수산물 소비촉진 활성화에 총력을 다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확인되지 않은 사실에 근거한 주장으로 인해 우리 어업인은 물론 수산 관련 종사자들의 피해가 우려되는 만큼 과학에 기반한 정보 제공과 수입수산물 방사능 검사, 유통이력 관리, 원산지표시 기관 합동 특별점검 등을 통해 수산물 안전관리 체계를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라고 전했다.

 

  이에, 안 부시장은 지난 6월 21일 ‘대한민국 시도지사협의회’에 참석하여, 최근 수산물 소비위축을 해소하기 위하여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차원의 다양한 공동 노력이 필요하다는 사실에 인식을 함께하였으며, 동시에 수산물 안전관리를 위한 방사능 분석 장비와 인력 등 정부 차원의 지원을 촉구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