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궤도의 바닥 흙을 교환하는 한 방법인데 본 바닥 흙을 모두 철거하면서 침목밑에 받침대를 넣고 열차를 받침대위로 서행통과 시킨 다음에 받침대를 치우면서 새로운 흙을 모아서 채우는 방법이다.
터널 단면의 크기 또는 터널 굴착에 있어서 도갱 단면의 치수.
전류공사의 하나인데 전체의 하천을 막을 경우에 냇가의 한쪽 또는 양쪽의 산허리에 물줄기를 임시로 배수하기 위해서 터널을 설치하는 방식이다. 댐의 기초부에 대한 전단면의 굴착은 가능하지만 공비나 공기면에서 문제가 될 경우가 있다.
전류공사의 일종으로 흐르는 유량이 적고, 규모가 적은 댐으로서 굴착이 비교적 단시간에 끝날 경우에는 전체의 하천을 막고 그 막은 사이에 물통을 설치해서 통수시키는 방법이다. 소규모의 댐공사에 있어서는 매우 경제적이다.
전류공사의 하나인데 하천의 폭이 비교적 넓고 하류의 유량도 그다지 많지 아니한 하천에서 상하류를 막은 사이에 개거를 설치하여 전류한 다음 제체공사를 실시하는 공법이다.
(1) 댐의 기초를 굴착하는 데는 하천의 흐름을 다른 루트로 돌려 흐르게 하고, 댐의 위치는 건조하게 할 필요가 있는 경우가 많다. 이 때문에 만들어지는 수로가 가배수로이다. 이 수로는 터널인 경우도 있고 개수로인 경우도 있으나 어느 것이나 공사 중에만 사용되는 수로이며, 댐 축조 후에는 폐쇄한다. - river handling (2)댐의 기초굴착을 위해 하류를 막거나 또는 변경하여 하천의 흐름을 다른 경로로 흐르게 하기 위한 일시적인 수로이다.
반복하여 작용하는 하중의 크기가 일정하지 않고 변동하고 있는 하중을 말한다. 동적인 가력(加力)의 경우, 또는 여러 종류의 하중이 불규칙하게 작용하는 경우에 생긴다.
교통에 대한 규제, 경계, 안내 등의 표시 내용을 타임 스위치 및 원격 제어 등에 의해 자동적으로 변경하는 표지. 시간대에 따른 통행대(通行帶)의 변경, 일방 통행 방향 변경 등의 표시에 이용한다.
철도의 물매 구간 중에 곡선이 있는 경우는 곡선 저항을 고려해야 한다. 곡선 저항을 이것과 동일한 저항이 발생하는 물매로 환산한 것을 등가 물매라 하며, 실제의 물매에 이 등가 물매를 가산한 것을 가상 물매라 한다. 가상 물매는 다음 식으로 구한다. 가상 물매(%) I + 600/R 여기서, I :실제의 물매(%), R :곡선 반경(m).
외력을 받아 평형 상태에 있는 구조물에서 경계 조건과 적합 조건을 만족하는 임의의 미소 변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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