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부산광역시 문화상

제정의 목적

부산광역시 문화상은 1957년 과학, 문학, 미술, 음악 사진공예, 체육 분야에 지역문화 발전과 시민 문화의식 고취에 기여한 공로가 현저한 자를 발굴해 시상하는 제도로 부산 지역의 사회·문화 발전에 이바지 하고자 제정하였다.

개 설

부산광역시 문화상은 1957년 제1회 시상식을 거행한 후 2011년 현재 제54회 시상식을 거행하여 총 326명이 수상하였다. 제1회(1957년)부터 제10회(1967년)까지는 부산직할시교육위원회에서 주관하여 왔으나, 정부조직법이 개정됨에 따라 문화예술 행정사무를 부산직할시에서 관장하게 되어 제11회(1968년)부터는 부산직할시에서 주관하여 시행하였다. 그 동안 문화상 시상의 근거가 되는 「부산시문화위원회조례 및 규칙」이 여러 차례 개정되었고, 1996년 6월 14일 조례 제3310호로 「부산광역시문화예술진흥조례」가 제정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시상부문은 첫 회인 1957년에는 과학, 문학, 미술, 음악 사진공예, 체육 등 6개 부문을 시상하였다. 1958년에는 건설건축 부문을 추가하고, 과학 부문을 인문과학과 자연과학 부문으로 분리하여 8개 부문이 되었다. 1962년에는 언론방송과 공연 부문이 추가되어 10개 부문이 되었다. 1972년부터는 과학, 예술, 지역사회개발 3개 부문으로 축소하여 시상하였다. 1980년에는 인문과학, 자연과학, 문학, 예술, 체육, 지역사회개발 6개 부문으로 확대하였고, 1983년에는 기존의 예술 부문을 무대예술과 전시예술 부문으로 분리하여 7개 부문이 되었다.
1988년에는 지역사회개발 부문에서 언론출판 부문을 신설하여 8개 부문을 시상하였다. 2008년에는 인문과학, 자연과학, 문학, 무대예술, 공연예술, 체육, 지역사회개발, 언론·출판 부문을 시상하다가, 2009년에는 지역사회개발 부문을 시각예술과 대중예술 부문으로 분리하였다가, 2010년에는 전통예술 부문이 신설되어 9개(인문과학, 자연과학, 문학, 공연예술, 시각예술, 전통예술, 대중예술, 체육, 언론·출판) 부문을 시상하고 있다.

시상부문

부산광역시 문화상은 인문과학, 자연과학, 문학, 공연예술, 시각예술, 전통예술, 대중예술, 체육, 언론·출판 9개 부문으로 나누어 선정하고 있다. 수상자에게는 상장과 부상이 수여되며, 부상으로는 시상금 각 200만원을 지급하여 오다가 1994년부터 300만원을 지급하였다. 이후 1988년부터 시상금을 500만원으로 조정하여 지급하다가, 2006년부터는 「공직선거법」의 제정으로 인하여 시상금은 지급하지 않는다.
수상자 자격은 문화상 제정 시에는 자격을 두지 않았으나, 1972년부터는 2년 이상 부산 거주자에 한하여 자격을 부여하는 기준을 두었다가 다시 1980년에 이를 강화하여 10년 이상 부산에 거주자에 자격을 부여하게 되었다. 1988년부터는 사망자도 과거 10년 이상 부산 거주자는 포함 하도록 하였다. 2010년부터는 수상 자격을 부산지역의 향토문화 발전에 획기적 공적을 이룩한 자로 하였다. 다만, 사망한 자라도 과거 3년 이상 부산시에 거주한 자는 수상대상에 포함시켰다.

역대수상자
1950년대
1950년대 : 연도, 내용
연도 내용
1957년도 과학 부문에 우장춘, 문학 부문에 이주홍, 음악 부문에 김정덕, 미술 부문에 서성천, 사진공예 부문에 홍순태, 체육 부문에 최영기가 각각 수상하였다.
1958년도 인문과학 윤인구, 자연과학 부문에 곽재희, 문학 부문에 홍두표, 음악 부문에 김학성, 체육 부문에 경남고교, 건설건축 부문에 김택진이 각각 수상하였다.
1959년도 인문과학 부문에 정재환, 자연과학 부문에 부산의사회, 문학 부문에 김정한, 미술 부문에 김남배, 음악 부문에 이상근, 체육 부문에 박영자가 각각 수상하였다.
1960년대
1960년대 : 연도, 내용
연도 내용
1960년도 인문과학 부문에 문홍주, 자연과학 부문에 전일천, 문학 부문에 김태홍, 음악 부문에 김희태, 체육 부문에 김덕봉이 각각 수상하였다.
1961년도 국내 사정상 수상자 배출하지 못하였음.
1962년도 인문과학 부문에 허종현, 자연과학 부문에 김상영, 음악 부문에 고태국, 체육 부문에 이정구, 언론방송 부문에 하종배가 각각 수상하였다.
1963년도 인문과학 부문에 배철세, 자연과학 부문에 김정수, 문학 부문에 최계락, 음악 부문에 오태균, 미술 부문에 오제봉, 연예 부문에 강이문, 사진공예 부문에 김두순, 언론방송 부문에 이수열, 체육 부문에 배치도, 건설건축에 이일병이 각각 수상하였다.
1964년도 자연과학 부문에 김환경, 문학 부문에 유치환, 미술 부문에 임 호, 사진공예 부문에 김재문, 체육 부문에 이종섭, 건축설계 부문에 허선행이 각각 수상하였다.
1965년도 인문과학 부문에 이명섭, 자연과학 부문에 전세규, 연예 부문에 설상영, 미술 부문에 추연근, 체육 부문에 강두만이 각각 수상하였다.
1966년도 인문과학 부문에 이위웅, 자연과학 부문에 이형규, 미술 부문에 우신출, 체육 부문에 이향인이 각각 수상하였다.
1967년도 인문과학 부문에 강성일, 자연과학 부문에 장제원, 연예 부문에 김혜성, 사진공예 부문에 최민식, 체육 부문에 홍상표, 교육 부문에 김하득이 각각 수상하였다.
1968년도 인문과학 부문에 김서봉, 자연과학 부문에 이병돈, 문학 부문에 고두동, 연예 부문에 허 창, 사진공예 부문에 언론·방송 부문에 손중행, 교육 부문에 최연재가 각각 수상하였다.
1969년도 인문과학 부문에 김종우, 음악 부문에 박정숙, 연예 부문에 황경락, 미술 부문에 이석우, 교육 부문에 김점명이 각각 수상하였다.
1970년대
1970년대 : 연도, 내용
연도 내용
1970년도 자연과학 부문에 김인배, 음악 부문에 유 신, 교육 부문에 이동희가 각각 수상하였다.
1971년도 자연과학 부문에 이용기, 문학 부문에 윤정규, 미술 부문에 조동현, 언론·방송 부문에 이광우가 각각 수상하였다.
1972년도 학술 부문에 김정학, 무대예술 부문에 김진문, 전시예술 부문에 권복해, 지역사회개발 부문에 유병온·강재성이 각각 수상하였다.
1973년도 학술 부문에 김의환, 문학 부문에 최해군, 미술 부문에 이규옥, 지역사회개발 부문에 노덕우가 각각 수상하였다.
1974년도 문학 부문에 박문하가 수상하였다.
1975년도 예술 부문에 이형섭, 지역사회개발 부문에 권오현이 각각 수상하였다.
1976년도 예술 부문에 배재식이 수상하였다.
1977년도 학술 부문에 이현기, 문학 부문에 김규태, 지역사회개발 부문에 장성만이 각각 수상하였다.
1978년도 학술 부문에 최동원, 예술 부문에 허만하, 지역사회개발 부문에 이윤근이 각각 수상하였다.
1979년도 학술 부문에 구연식, 지역사회개발 부문에 이종수가 각각 수상하였다.
1980년대
1980년대 : 연도, 내용
연도 내용
1980년도 인문과학 부문에 정중환, 자연과학 부문에 박화술, 문학 부문에 이수익, 예술 부문에 정기호·조숙자, 체육 부문에 김계홍, 지역사회개발 부문에 장기려가 각각 수상하였다.
1981년도 인문과학 부문에 김옥근, 자연과학 부문에 김희종, 문학 부문에 양병식, 체육 부문에 김위원, 지역사회개발 부문에 정한상이 각각 수상하였다.
1982년도 인문과학 부문에 장수호, 자연과학 부문에 윤상기, 문학 부문에 윤진상, 예술 부문에 허종배, 체육 부문에 박영환, 지역사회개발 부문에 신건식이 각각 수상하였다.
1983년도 인문과학 부문에 이재호, 자연과학 부문에 장지원, 문학 부문에 이형기, 무대예술 부문에 전경애, 체육 부문에 정삼현, 지역사회개발 부문에 박원표가 각각 수상하였다.
1984년도 인문과학 부문에 장갑상, 자연과학 부문에 이응호, 문학 부문에 박태문 ,무대예술 부문에 제갈 삼, 전시예술 부문에 김종식, 체육 부문에 차대우, 지역사회개발 부문에 송재근이 각각 수상하였다.
1985년도 인문과학 부문에 이병선, 자연과학 부문에 서의택, 문학 부문에 김준오, 무대예술 부문에 천제동, 체육 부문에 김명조, 지역사회개발 부문에 서주성이 각각 수상하였다.
1986년도 인문과학 부문에 유탁현, 자연과학 부문에 전효중, 전시예술 부문에 김윤민, 체육 부문에 도호문, 지역사회개발 부문에 김성곤이 각각 수상하였다.
1987년도 인문과학 부문에 강용권, 자연과학 부문에 최수안, 무대예술 부문에 김진홍, 전시예술 부문에 김광석, 체육 부문에 이종만, 지역사회개발 부문에 김상훈이 각각 수상하였다.
1988년도 인문과학 부문에 김무조, 자연과학 부문에 김 양, 문학 부문에 이규정, 무대예술 부문에 배종구, 전시예술 부문에 박춘근, 체육 부문에 이봉훈, 지역사회개발 부문에 김성조가 각각 수상하였다.
1989년도 인문과학 부문에 박상필, 자연과학 부문에 김용억, 문학 부문에 임수생, 무대예술 부문에 전성환, 전시예술 부문에 심봉섭, 언론·출판 부문에 소 열, 체육 부문에 조복덕이 지역사회개발 부문에 박기하가 각각 수상하였다.
1990년대
1990년대 : 연도, 내용
연도 내용
1990년도 인문과학 부문에 이해주, 자연과학 부문에 고관서, 문학 부문에 김영준, 무대예술 부문에 정원상, 전시예술 부문에 최유현, 언론·출판 부문에 이창우, 체육 부문에 안영필, 지역사회개발 부문에 황을순이 각각 수상하였다.
1991년도 인문과학 부문에 황현수, 자연과학 부문에 홍순형, 문학 부문에 김천혜, 무대예술 부문에 이윤섭, 전시예술 부문에 김종근, 체육 부문에 여중근, 지역사회개발 부문에 문상임, 언론·출판 부문에 최석환이 각각 수상하였다.
1992년도 인문과학 부문에 이원호, 자연과학 부문에 조원제, 문학 부문에 강남주, 무대예술 부문에 배혜경, 전시예술 부문에 한상돈, 체육 부문에 손영찬, 지역사회개발 부문에 이규범, 언론·출판 부문에 황윤식이 각각 수상하였다.
1993년도 인문과학 부문에 김도환, 자연과학 부문에 오세욱, 문학 부문에 선 용, 무대예술 부문에 김동조, 전시예술 부문에 염태진, 체육 부문에 이선행, 지역사회개발 부문에 정화원, 언론·출판 부문에 전상수가 각각 수상하였다.
1994년도 인문과학 부문에 김용욱, 자연과학 부문에 이종근, 문학 부문에 정영자, 무대예술 부문에 서국영, 전시예술 부문에 김봉진, 체육 부문에 고광술, 언론·출판 부문에 이우현이 각각 수상하였다.
1995년도 인문과학 부문에 유탁일, 자연과학 부문에 김정균, 문학 부문에 김용태, 무대예술 부문에 최익봉, 전시예술 부문에 김재화, 체육 부문에 조증덕, 지역사회개발 부문에 이광수, 언론·출판 부문에 이인형이 각각 수상하였다.
1996년도 인문과학 부문에 김승찬, 자연과학 부문에 공재열, 문학 부문에 이해웅, 공연예술 부문에 김온경, 전시예술 부문에 전병덕, 체육 부문에 장창희가 각각 수상하였다.
1997년도 인문과학 부문에 강위두, 자연과학 부문에 최진호, 문학 부문에 정진채, 공연예술 부문에 배영식, 전시예술 부문에 김 원, 체육 부문에 남태호, 지역사회개발 부문에 우용태, 언론·출판 부문에 이기술이 각각 수상하였다.
1998년도 인문과학 부문에 이동영, 자연과학 부문에 최하진, 문학 부문에 임종찬, 지역사회개발 부문에 신섭중, 언론·출판 부문에 김 영이 각각 수상하였다.
1999년도 인문과학 부문에 정영도, 자연과학 부문에 조규대, 문학 부문에 이문걸, 공연예술 부문에 신명숙, 전시예술 부문에 김수석, 체육 부문에 이병인, 언론·출판 부문에 강종원이 각각 수상하였다.
2000년대
2000년대 : 연도, 내용
연도 내용
2000년도 인문과학 부문에 정상박, 자연과학 부문에 정운혁, 문학 부문에 강인수, 공연예술 부문에 류호석, 전시예술 부문에 박하원, 체육 부문에 서국영, 지역사회개발 부문에 서재수,언론·출판 부문에 박용길이 각각 수상하였다.
2001년도 인문과학 부문에 김효전, 자연과학 부문에 진광수, 문학 부문에 차한수, 전시예술 부문에 라건파, 언론·출판 부문에 안기호가 각각 수상하였다.
2002년도 인문과학 부문에 김병혁, 자연과학 부문에 홍창희, 문학 부문에 김정자, 공연예술 부문에 한병함, 전시예술 부문에 김기순, 체육 부문에 김광석, 지역사회개발 부문에 김수옥, 언론·출판 부문에 김봉수가 각각 수상하였다.
2003년도 인문과학 부문에 김영구, 자연과학 부문에 최재찬, 문학 부문에 임명수, 공연예술 부문에 최인식, 전시예술 부문에 문규수, 체육 부문에 권종현, 지역사회개발 부문에 서진규가 각각 수상하였다.
2004년도 인문과학 부문에 천병태, 자연과학 부문에 김한도, 문학 부문에 김성종, 공연예술 부문에 김동규, 전시예술 부문에 송혜수, 체육 부문에 조재기, 지역사회개발 부문에 조정희가 각각 수상하였다.
2005년도 인문과학 부문에 김상구, 자연과학 부문에 류병호, 문학 부문에 최상윤, 공연예술 부문에 엄옥자, 전시예술 부문에 이준무, 체육 부문에 노영태, 지역사회개발 부문에 차영일, 언론·출판 부문에 김종열이 각각 수상하였다.
2006년도 인문과학 부문에 김승동, 자연과학 부문에 김세권, 문학 부문에 양왕용, 공연예술 부문에 태덕수, 전시예술 부문에 민병일, 체육 부문에 이시영, 지역사회개발 부문에 김희로, 언론·출판 부문에 최화수가 각각 수상하였다.
2007년도 인문과학 부문에 김봉모, 자연과학 부문에 하창식, 문학 부문에 김중하, 공연예술 부문에 허영길, 전시예술 부문에 이용길, 체육 부문에 우방우, 지역사회개발 부문에 김동수가 각각 수상하였다.
2008년도 인문과학 부문에 하치근, 자연과학 부문에 김정균, 문학 부문에 유병근, 공연예술 부문에 나소원, 전시예술 부문에 양철모, 체육 부문에 이상우, 지역사회개발 부문에 박수관, 언론·출판 부문에 이문섭이 각각 수상하였다.
2009년도 인문과학 부문에 이헌홍, 자연과학 부문에 장민수, 공연예술 부문에 김정순, 전시예술 부문에 김순향, 체육 부문에 이봉수, 지역사회개발 부문에 서세욱, 언론·출판 부문에 박병곤이 각각 수상하였다.
2010년대
2010년대 : 연도, 내용
연도 내용
2010년도 인문과학 부문에 류종목, 자연과학 부문에 김항묵, 문학 부문에 조갑상, 전통예술 부문에 문장원 대중예술 부문에 김사겸, 체육 부문에 조동길 언론·출판 부문에 김석환이 각각 수상하였다.
2011년도 인문과학 부문에 강대민, 자연과학 부문에 이철희, 문학 부문에 신 진, 공연예술 부문에 안지환, 시각예술 부문에 송영명, 전통예술 부문에 김윤태, 대중예술 부문에 신옥진, 체육 부문에 고 최동원, 언론·출판 부문에 이승호가 각각 수상하였다.
2012년도 인문과학 부문에 김정근, 자연과학 부문에 박종희, 문학 부문에 김석규, 공연예술 부문에 전승환, 시각예술 부문에 강대화, 전통예술 부문에 김전이, 대중예술 부문에 김동호, 체육 부문에 이재철, 언론·출판 부문에 장병윤이 각각 수상하였다.
2013년도 인문과학 부문에 서치상, 자연과학 부문에 강신원, 문학 부문에 강영환, 공연예술 부문에 최은희, 시각예술 부문에 서상환, 전통예술 부문에 김귀엽, 대중예술 부문에 홍영철, 체육 부문에 신순철, 언론·출판 부문에 김영일이 각각 수상하였다.
2014년도 인문과학 부문에 이원균, 자연과학 부문에 오광중, 문학 부문에 공재동, 공연예술 부문에 김정수(김명자), 전통예술 부문에 차태화, 대중예술 부문에 강상수(현철), 체육 부문에 오정룡, 언론·출판 부문에 이명관이 각각 수상하였다.​
2015년도 2015년 인문과학 부문에 민병욱, 자연과학 부문에 원미숙, 문학 부문에 양원식, 공연예술 부문에 김국진, 대중예술 부문에 임권택, 공간예술 부문에 정량부, 체육 부문에 정부광이 각각 수상을 하였다.​
2016년도 2016년 인문과학 부문에 김문길, 자연과학 부문에 남택정, 문학 부문에 정인조, 공연예술 부문에 강순희, 시각예술부문에 윤종철, 대중예술 부문에 윤석관, 공간예술 부문에 이상준, 언론출판 부문에 안병길이 각각 수상을 하였다.​​

자료관리 담당자

문화예술과
신인숙 (051-888-5034)
최근 업데이트
2017-02-06

페이지만족도

페이지만족도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균 : 0참여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