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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크리트 댐에서 댐축과 직각으로 만들어지는 이음. 이음의 간격은 15m 정도인 경우가 많으며, 이음 내에는 상류면으로부터 30 ~ 100cm 정도의 위치에 지수판(止水板)이 만들어지며, 이음매면에는 전단력 전달용의 치형이 만들어지는 경우가 많다. 매스 콘크리트에 균열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미리 만들어두는 인공 균열이다.
도시에서의 가로의 조명 시설로, 야간의 교통 안전, 보안 유지, 방범 등에 크게 도움이 된다.
돌, 벽돌, 콘크리트 블록, 타일 등의 수평의 줄눈.
하천의 유수에 의해 하안이 측면 방향으로 깎이는 것.
하천의 넓이가 넓고 구수부에 농경지가 많은 경우에 이부분의 홍수를 조절하여 유수지로서 이용함과 동시에 홍수시의 유속을 줄여 농경지를 보호할 목적으로 본제로부터 하신에 대하여 거의 직각으로 축조된 제방을 말한다.
본제로부터 하천의 중앙부로 향해 돌출한 본제보다 낮은 제방. 하천 폭이 넓은 하천에서 제외지의 경지를 홍수시의 격심한 수류로부터 보호하고, 또한 수제의 역할도 하여 저수로를 유지한다.
도시 안의 간선 도로나 보조 도로, 구획 분할 가로 등을 조합한 망상(網狀) 조직. 형상에 따라 격자형(格子形), 방사 환상형 (放射環狀形)으로 분류되며, 일반적으로 이들의 합성형으로 된다.
메인 거더에 대해 가로 방향으로 만들어진 보. 교량의 바닥계에 있어서는 바닥보와 같은 작용을 하며, 철근 콘크리트 보에서는 가로 방향의 안정을 증가시키기 위해 만들기도 한다. - gridwork bridge, sway bracing
거리의 미관과 주민의 보건을 위해 큰길 양쪽 가에 줄지어 심은 나무.
도로상의 분리대, 보도, 측대(側帶) 또는 가로변 등에 심어진 수목. street tree, roadside tre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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