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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만

항만

부산항은 우리나라 최대 규모의 상항인 동시에 가장 오랜 역사를 지닌 양항이다.
삼한시대의 해상교통로는 우리의 선진문화를 일본에 전파하는 통로였다. 삼국 및 고려시대에는 항만기능의 미비와 14세기 후반에는 왜구의 폐해로 일본과의 교역은 기대 할 수 없었다. 부산항이 본격적으로 역사무대에 등장하게 된 것은 1407년(태종 7)에 최초로 부산포와 제포가 개항되었다. 그 후 염포·가배량이 추가로 개항되었으나, 왜인들의 횡포가 심해져 여러차례 폐쇄와 개항을 거듭하다가 1544년(중종 39) 이후 부산포 왜관만 유일한 왜관으로 존속하게 되었다. 임진왜란 이후 잠시 폐쇄되었다가 1601년 절영도 임시왜관, 1607년 두모포왜관이 설치되었고, 1678년(숙종 4) 초량왜관(지금 용두산 일대)으로 옮겨오면서 정박지가 만들어졌다.
부산항은 1876년 근대 국제항으로 개항되면서 국제무대에 등장하게 되었다.
1898년 부산해관부지매축공사 및 확장공사를 시초로, 1902년 지금의 대창동에 41,400평을 매축하여 정차장, 세관, 우편국이 설치되면서 항만개발이 시작되었다. 1906년에는 5개년계획으로 해운설비와 부대시설 공사로 34,380㎡의 해면을 매립하여 세관부지로 활용, 남쪽에 철로횡단교인 잔교를 설치하여 3~4천톤급 기선 2척이 동시에 접안할 수 있게 되었다. 부산항의 본격적인 개발은 1912년에 제1,2,3,4 및 중앙부두, 제1~8물양장까지의 건설이 시작되어 1943년에 이르러 이루어지게 되었다. 항만건설 현황을 보면, 1912년 제1부두 건설, 1943년 제4부두 완공에 이르기까지 안벽 5,033m, 물양장 6,320m, 방파제 2,437m, 호안 9,757m 등이 축조되었다. 광복 이후 대규모사업은 착수되지 못하고 시설물 보수·유지에만 그쳤다.
부산항의 1단계개발사업은 1960년대 이후 경제개발 정책에 따라 부산항은 수출입 전진기지로서 발전하여..
지금은 컨테이너 및 양곡 전용부두로 축조된 제5부두는 1974년 11월 8일 착공 1979년 3월 13일에 준공되었고, 석탄과 고철 및 광석 전용부두인 제7부두는 1974년 11월 8일 착공 1978년 8월 29일에 준공되었다. 제8부두는 1975년 3월 8일 착공 1980년 12월 30일 준공으로 1,000톤급 2선석 총 7척의 선박이 동시에 접안할 수 있게 되었고, 기존 각 부두에 산재해 있던 특수화물 전용부두로 축조되었다. 이 밖에도 국제여객부두('75.12.1~'78.5.30)의 준공으로 3,000톤급 및 1만톤급 각 1선석의 시설이 완공되었고, 연안여객부두('76.9.21~'78.2.24)가 준공되어 쾌속선 2척과 300톤급 미만의 일반 여객선을 비롯하여 3,800톤급 카페리에 이르기까지 11척의 여객선이 동시에 접안 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제1부두는 1975년 12월 1일 착공 1977년 3월 20일 준공, 제2부두는 1977년 4월 28일 착공 1979년 8월 3일 개축준공으로 일반부두로 전용화 할 수 있게 되었다.
2단계개발사업(1979~1983)은 제6부두를 1979년 7월 23일 착공 1981년 12월 31일에 준공하였고..
제3부두 및 중앙부두 개축은 1981년 8월 13일 착공 1983년 3월 31일 준공, 제4부두 및 제5물양장 개축은 1979년 12월 24일 착공 1981년 6월 30일에 준공으로 잡화부두로서 그 면모를 일신하게 되었다.
제3단계개발사업은 1985년 착공 1990년 12월 준공으로, 외항방파제 축조(1,704m)와 신규 컨테이너 부두축조(780m)가 중심이 되었다.
이 컨테이너 부두에는 7.7㎞의 진입도로, 철로가 건설되었고, 6기의 컨테이너 크레인이 설치되었다. 부산항내 정은수(靜隱水)면적이 743만㎢에서 1,703만㎢으로 약2.3배 증대되었다. 동시 접안능력은 신규 컨테이너부두에 5만톤급 3척의 접안을 포함, 56척에서 68척으로 늘어나게 되었다.
2005년말 부산항의 접안시설로는 동시접안 능력 149척(북항 93척, 감천항 56척), 보관시설로는..
상옥 9동 60,000㎡에 동시보관능력 1,069,000천톤, 야적장 190,000㎡에 동시야적능력 456,000톤, 컨테이너야드 1,816,000㎡에 동시장치능력 141,000TUE, ODCY 715,557㎡에 26개소(임항12, 재송1, 철도8, 기타3)이다, 정박시설로는 정박지 23개소에 동시정박능력 123척이다. 2005년말 부산항 컨테이너 처리실적은 11,840천TEU(세계 5위)이며, 시설용량 대비 233%의 컨테이너를 처리하였다. 2005년 12월 신선대부두 5번 선석, 신항 북컨테이너부두 3선석의 조기 완공으로 컨테이너부두는 25선석으로 확장되었다. 신항은 2011년까지 총 30개 선석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명실공이 동북아지역의 물류중심항만의 지위를 선점하게 될 것이다.
감천항은 부산항의 보조항으로 부산항에서 처리되는 화물은 컨테이너를 주축으로 하는..
일반잡화 뿐만 아니라 고철, 양희, 원당, 양곡, 설탕 등 다양하다. 감천항의 본격적인 개발은 1986년 7월 9일에 착공되어 1989년 7월 8일에 준공되었고 고철부두 257m, 일반부두 351m 및 행정선부두 312m 등 총 920m의 부두가 건설되었다.
부산남항은 영도의 북서안과 건너편의 충무동 및 남부민동 사이에 있는 항만이다.
이항은 북쪽으로 약 1.7Km 만입되어 있고 폭은 1.3Km 정도이다. 항만 수역은 3.9m~7.8m로서 항의 평균 폭이 600m에 불과하므로 대형선박의 묘박지로서는 적합하지 않다. 항의 북안과 서안에 총연장 2,848m의 호안과 물양장 1,790m, 부잔교 2기, 방파제 528m가 축조되어 있으며, 영도쪽의 해안은 주로 조선 및 수리 조선소가 밀집되어 있고, 영도대교 부근의 안벽일부만이 접안 가능하다. 다대포항 부산항의 남서쪽, 낙동강 하구에 위치한 제1종 어항으로 3면이 육지로 둘러싸여 있고 수심은 2m~20m로 소형선박들의 좋은 묘박지이고 피항지이다. 이 항은 목재 전용부두로 개발되었다.
부산항은 국제 컨테이너 간선항로에 위치한 동북아 경제권의 관문으로 2006년 1월 부산신항 3선석 개장, 2007년 1월 3선석을 추가 개장하여..
본격적인 동북아 중심항만으로서의 국가경쟁력을 강화하였다. 부산신항 개발은 1995년부터 2015년까지 10조 6,440억원을 투입하여 10.05㎞의 컨테이너부두 30선석을 건설하여 연간 1,062만TUE의 컨테이너를 처리할 수 있게 된다. 부산신항 건설은 부산항의 만성적인 화물적체를 해소할 뿐만 아니라, 인근의 경쟁항만과의 경쟁우위를 확보하여 국가경쟁력 재고와 고부가가치 화물 창출을 통해 부산지역 경제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
2012년말 현재 부산신항에서는 물동량 1,703만TUE를 처리하여 국가 중심항만으로서 역할을 다하고 있다. 북항의 항만기능이 부산신항으로 이전함에 따라 기존의 북항 일반부두(여안부두, 중앙부두, 1-4부두)를 국제해양관광 및 유라시아 관문으로 조성하기 위한 북항 재개발 사업이 2008년 착공하여 2019년 준공을 목포로 기반조성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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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업데이트
2017-09-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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