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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공시(2019년 결산기준)

특수공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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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공시 대상사업

(단위 : 억원)

특수공시 대상사업 에 대한 표이고 연번, 사업명, 사업개요, 총사업비, 담당부서명(담당자) 으로 구성된 목록입니다
연번 사 업 명 사 업 개 요 총사업비 담당부서명
(담당자)

1

덕천동~아시아드주경기장간도로개설

․2013~2022

․L=4.37㎞, B=20~45m

1,475

도로계획과

(권성기)

2

천마터널 건설(민자)

․2007~2019

․L=3.28㎞, B=19~46m

3,065

도로계획과

(안형열)

3

을숙도대교~장림고개간 지하차도 건설

․2014~2021

․L=2.31㎞, B=22~35m

1,793

도로계획과

(안형열)

4

수정터널상부 공간 연결(공원화)사업

․2014~2019

․A=9,000㎡, L=180m, B=40~70m

228

공원운영과

(고영길)

5

수영만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 정비사업

․2017~2021

․L=650m , 호안 L=780m

790

해양수도정책과

(조태용)

6

자갈치 글로벌 수산명소화 조성

․2014~2020

․부지 3,469.6㎡, 연면적 2,288㎡

93

해양수도정책과

(강보철)

7

수영고가교 하부 B-Con 그라운드 조성

․2017~2019

․컨테이너형 복행생활

문화공간조성(2층, 연면적 1,997㎡)

90

건축정책과

(황금태)

8

부전역 공역주차장 확충사업

․2018~2019

․공영주차장 조성1층, 2단 230면

38

공공교통정책과

(어윤업)

9

동해선(부산~울산) 원동역 건설

․2014~2019

․역사(2동) 877㎡, 승강장 1,624㎡

270

철도물류담당관

(서호진)

10

내성~중동 BRT 구축

․2013~2019

․L=10.4km

358

버스운영과

(이 상 용)

11

레포츠 섬유발전 기반 구축

․ 2015~2020

․연구동 3층, 지원동 1층,

연면적 3,063.85㎡, 장비 27종구축

265

첨단소재산업과

(김영우)

12

자동차부품 글로벌품질인증센터 구축

․2013~2019

․부지 6,841㎡,연면적3,950㎡

지상2층 규모, 시험장비 13종

332

제조혁신기반과

(남용규)

덕천동~아시아드 주경기장간 도로개설

사업목적
  • 서부산권의 본격적인 개발로 인한 교통량 급증으로 동서 연결 도로인 만덕1‧2터널 지정체가 극심하므로 지역 간 연결도로망 확충을 통한 교통 분산 필요
사업개요
  • 위 치 : 북구 만덕동 ~ 연제구 거제동
  • 사업기간 : 2013년 ~ 2022년
  • 규 모 : 도로건설 L=4,370m, B=20~45m
  • 총사업비 : 1,475억원(국비 633, 시비 842)
추진상황
  • '12. 1. : 국토교통부 제2차 대도시권 교통 혼잡도로 지정
  • '13. 8. ~ '14. 9. : 타당성 재조사 시행(PIMAC)
  • '14. 12. ~ '15. 12. : 실시설계용역 시행
  • '16. 1. : 공사 착공
  • '18. 12. : 시․종점부 터널 양방향 굴착(L=1,047m/4,107m)
  • '19. 7. : 시․종점부 터널 양방향 굴착(L=2,430m/4,107m)[현공정 34%]
  • '22. 6. : 공사 준공(예정)
기대효과
  • 동‧서간 연결 간선도로망 확충으로 만성적인 교통체증 해소
  • 교통 분산 효과를 통한 원활한 소통으로 지역 발전 기대
  • ☎ 문의 부산광역시 도로계획과 888-2714
현장사진
2017 이전투자, 2018 투자구간, 2019투자구간, 2020이후투자
현장사진

만덕측, 초읍측

’

천마터널 건설(민자)

사업목적
  • 항만배후도로 및 내‧외부 순환도로 수송체계 구축
사업개요
  • 위 치 : 서구 암남동(남항대교) ~ 사하구 구평동
  • 규 모 : 도로건설 L=3.28㎞, B=19~46m
  • 사업기간 : 2007년 ~ 2019년
  • 총사업비 : 3,065억원(국비299, 시비967, 민자1,799)
추진상황
  • '11. 4. : 민간투자사업 실시협약 체결
  • '12. 7. : 천마산터널 민간투자사업 실시계획 승인 고시
  • '12. 10. : 공사착공
  • '13. 9. : 실시계획 변경 고시(천연가스발전본부 내 노선 변경)
  • '16. 10. : 실시계획 변경 고시(공사기간 26개월 연장)
  • '18. 12. : 실시계획 변경 고시(공사기간 3.5개월 연장)
    시운전 및 지하차도 상부도로 원상복구
  • '19. 3. : 공사 준공(3.30. 도로개통)
기대효과
  • 항만배후도로 확충으로 내‧외부 순환도로망 확충을 통하여 만성적인 교통체증 해소
  • 교통흐름 개선을 통한 원활한 소통으로 물류비 절감 등으로 항만 경쟁력 강화
  • ☎ 문의 부산광역시 도로계획과 888-2724
위치도
2017 이전, 2018 투자, 2018 투자, 2020 이후 투자
현장사진

서구측[남항대교 접속부]

을숙도대교~장림고개간 지하차도 건설

사업목적
  • 항만배후도로 및 내‧외부 순환도로 수송체계 구축
사업개요
  • 위 치 : 사하구 신평동(을숙도대교) ~ 구평동(장림고개)
  • 규 모 : 도로건설 L=2.31㎞, B=21.7~35m
  • 사업기간 : 2014년 ~ 2021년
  • 총사업비 : 1,873억원(국비833, 시비1,040)
추진상황
  • ‘13. 2. ~ 12. : 예비타당성조사 시행(KDI)
  • ‘15. 12. :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 준공
  • '16. 12. : 공사 착공
  • '18. 12. : 지하차도 및 터널 작업구 가시설 설치
  • '19. 7. : 지하차도 가시설 및 터널 작업구 굴착 중[현공정 27%]
  • '21. 12. : 공사 준공(예정)
기대효과
  • 항만배후도로 확충으로 내‧외부 순환도로망 확충을 통하여 만성적인 교통체증 해소
  • 교통흐름 개선을 통한 원활한 소통으로 물류비 절감 등으로 항만 경쟁력 강화
  • ☎ 문의 부산광역시 도로계획과 888-2724
조감도
2017 이전, 2018 투자, 2019 투자, 2020 이후 투자
현장사진

시점부지하차도(공사시점~터널시점), 종점부지하차도(터널종점~공사종점)

수정터널 상부 공간 연결(공원화)사업

사업목적
  • 수정터널입구 관문대로 인공지반을 설치 소음, 분진 등 차단
  • 단절된 생활권을 복원함과 동시에 녹지 및 휴식공간을 조성 쾌적한 도시환경을 제공
사업개요
  • 위 치 : 부산진구 관문대로 수정터널 입구(수정터널 요금소 일원)
  • 규 모 : A=9,000㎡(L=180m, B=40~70m)
  • 사업내용 : 도로복개구조물, 커뮤니티센터, 공원조성 등
  • 총사업비 : 228억원 ▸국비 102, 시비124, 구비2
  • 사업기간 : 2014 ~ 2019
추진상황
  • ‘13. 6 : 2014년 도시 활력증진지역개발사업 대상지 선정
  • ‘14. 8 : 실시설계용역착수( ‘15. 12. 용역완료)
  • ‘16. 4 : 토목공사 착공
  • ‘17. 5 : 건축, 전기, 통신, 기계, 소방 공사 착공
  • ‘18. 6 : 토목공사 완
  • ‘18. 12 : 건축(커뮤니티센터)공사 완료, 조경공사(공원조성) 착공
  • ‘19. 5 : 조경공사 완료
  • ‘19. 7 : 공원개장 예정
기대효과
  • 수정터널 개통으로 단절된 공간을 연결 공원 및 커뮤니센터 건립으로 주민공동체의식 함양 및 휴식공간을 제공
  • ☎ 문의 부산광역시 공원운영과 888-3812
위치도
현장사진

수영만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 정비사업

사업목적
  • 최근 이상기후 발생, 해수면 상승과 슈퍼태풍에 따른 폭풍해일이 발생하고 있어, 대규모 주거·상가가 밀집한 해운대 마린시티 일원에 체계적이고 항구적인 방재대책시설 시급
사업개요(2017∼2021)
  • 사업위치 : 해운대구 우3동 마린시티 전면 해상
  • 사업내용 : 해일피해 방재시설 등(방파제 L=650m, 호안 L=780m)
  • 총사업비 : 790억원(국비 : 50%)
추진상황
  • ‘16.12.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 지정/li>
  • ‘17.04. 용역 발주계획 보고
  • ‘17.09.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 착수
  • ‘17.12. 자문회의 개최
  • ‘18.05. 기본설계(안) 수립 중간보고회
  • ‘18.08.~’19.06. 기본설계(안) 행안부 사전협의
  • ’19.07.~’19.10. 행안부 사전설계심의, 주민설명회, 각종 협의 등
  • ‘19.11. 공사발주
  • ‘21.12. 공사완공
기대효과
  • 해일피해 등 자연재해로부터 인명, 재산보호 및 시민생활 편의 기여
  • 마린시티 일원 명품 해양관광레저 기반조성으로 新 관광명소 창출
  • ☎ 문의 부산광역시 해양수도정책과 조태용 888-5342
위치 및 계획도
위치 및 계획도

자갈치 글로벌 수산명소화 조성

사업목적
  • 인근 관광자원과 연계, 국제적 명성에 걸맞은 해양수산복합공간 조성
  • 국내 최대 수산관광지인 자갈치일원의 위생 및 식품안전성강화
사업개요
  • 위 치 : 부산광역시 중구 자갈치 해안로 52일원
  • 사업기간 : 2014년~2020년
  • 규 모 : 부지 3,469.6㎡, 연면적 2,288㎡
  • 총사업비 : 93억원(국비 50%, 시비 50%) *내진보강 공사비 별도
추진상황
  • ‘14. 5. 자갈치 ’해양수산복합공간조성사업‘ 추진계획 수립
  • ‘15. 10. 입주예정 노점상 전수조사(’15.10~‘18.7)
  • '16. 10. 기본 및 실시설계 완료(‘15.12~‘16.10)
  • '16. 11. 실시설계 결과 총사업비 변경, 50억원→93억원(해수인입시설 추가)
  • ‘17. 4. 건축공사 착공
  • ‘18. 12. 해수인입시설 공사 착공
  • ‘19. 1. 기존 물양장 지반안정성 검토 용역(대한토목학회)
    • 평상시 ’안전’, 지진시 일부 ’불안정’. 내진보강방안 수립 권고
  • ‘19. 3. 정밀안전진단, 내진성능평가, 실시설계 통합용역 착수(’19.8 준공)
  • ‘19. 6. 건축, 전기, 소방, 기계, 통신 등 시설공사 준공
  • ‘20. 지반 내진보강공사 시행, 노점상 이전 및 개장
기대효과
  • 부산 원도심권 중심인 남항 개발을 통한 원도심 재창조
  • 수산시장 현대화로 자갈치일원 등 주변 지역경제 활성화
  • ☎ 문의 부산광역시 수산유통가공과 강보철 888-5424
위치도
조감도

수영고가교 하부 B-Con 그라운드 조성

사업목적
  • 수영고가도로 하부 유휴공간을 주변지역과 연계를 통한 복합생활문화공간으로 조성하여 관광자원화 및 지역경제 활성화/li>
사업개요
  • 사업기간 : 2017. 1. ~ 2019. 12.
  • 위 치 : 수영구 수영고가도로 하부(B=16m, L=1㎞)
  • 사업내용 : 컨테이너형 복합생활문화공간 조성(2층, 연면적 1,997㎡)
    * 체험·축제마당, 청년 창작·창업공간(입주), 쇼핑몰, 주민휴게․체육시설 등
  • 사 업 비 : 90억원(국45, 시45)
추진상황 및 계획
  • 2016. 10. : 사업추진방침 결정 ▹ 문체부 지역관광개발사업 추진
  • 2017. 3. : 설계공모〈㈜리한건축 당선〉
  • 2017. 6. : 설계용역 착수 ▹ ’17.12. 설계용역 완료
  • 2018. 3. : 공사계약〈㈜동신〉
  • 2018. 4. : 1차공사 착공 ▹ ’19. 3. : 1차공사 완료
  • 2019. 4. : 2차공사 착공 ▹ ’19.12. : 사업완료(예정)
기대효과
  • 고가도로 하부 유휴공간을 부산의 상징 컨테이너 디자인으로 복합생활문화공간을 조성하여 관광자원화 및 지역경제 활성화
  • 인근의 F1963, 수영성 문화마을 등 역사문화시설과 관광네트워크 형성
  • ☎ 문의 부산광역시 건축정책과 888-4344
위치도
현장사진

부전역 공영주차장 확충사업

사업목적
  • 부산 최대 전통시장인 부전시장 일원 주차공간 부족에 따른 불법 주정차 등으로 교통 혼잡 발생
  • 주차 공간 확보를 통한 주차난 해소 및 전통시장 활성화 도모
사업개요
  • 위 치 : 부산진구 부전동 46번지(구, 병무청 부지)
  • 사업기간 : 2018년 ~ 2019년
  • 규 모 : 공영주차장 조성 1층 2단 230면
  • 총사업비 : 3,800백만원(국비 1,710, 시비 2,090)
추진상황
  • ‘17. 8. : 부전역 공영주차장 확충 계획 수립
  • ‘17. 12. : 부전역 공영주차장 확충 실시설계용역비 확보
  • ‘18. 4. :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 발주
  • ‘18. 4. :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 발주
  • ‘19. 3. : 공사 착공
  • ‘19. 3. : 공사 착공
  • ‘19. 9. : 공사 준공 예정
기대효과
  • 주차장 확충으로 부전시장 일원 만성적인 주차난 해소
  • 전통시장 주차장 확충에 따른 소상공인 매출 향상 및 고객 편의 제공
  • ☎ 문의 부산광역시 공공교통정책과 888-3934
위치도
조감도

동해선(부산~울산) 원동역 건설

사업목적
  • 역신설지 주변 대규모 아파트 건립으로 인한 열악한 대중교통 시설개선으로 주민 교통불편 해소
사업개요
  • 위 치 : 동래구 안락동~해운대구 재송동간 수영강 상부
  • 사업기간 : 2014년~2019년
  • 규 모 : 역사(2동) 877㎡, 승강강 1,624㎡
  • 총사업비 : 270억원(국비-, 시비270)
추진상황
  • ’14. 6. : 타당성 검토 용역(B/C 1.09, R/C 0.27)
  • ’14. 12. : 시비방침 결정
  • ’15. 7. : 역신설 사업승인(국토부)
  • ’15. 12. : 역사건설 위․수탁 협약체결(우리시↔철도시설공단)
  • ’16. 12. : 실시설계용역 부분 완료(노반 및 건축)
  • ’17. 7. : 노반 및 건축공사 착공
  • ’19. 6. : 승강장 및 역사 공사중(공정율 59%)
기대효과
  • 역신설로 역주변 만성적인 교통체증구간 교통편의 도모
  • 동해안권의 원활한 소통으로 지역 발전 기대
  • ☎ 문의 부산광역시 철도물류담당관 888-7666
위치도
조감도

내성~중동 BRT 구축

사업목적
  • 동래와 해운대간은 대규모 대중교통시설 부재로 교통혼잡 야기
  • 동래~해운대 구간 (저비용 고효율)대중교통 수송기능 확대 필요
  • BRT 건설로 교통수요관리, 대중교통우선정책 등 도로기능 개선 필요
사업개요
  • BRT 건설로 교통수요관리, 대중교통우선정책 등 도로기능 개선 필요
  • 사업기간 : 2013년 ~ 2019년
  • 규 모 : L=10.4km
  • 총사업비 : 358억원(국비179, 시비179)
추진상황
  • ’09. 4월, 부산광역권 간선급행버스(BRT)체계 기초조사 용역('10.6월 완료)
  • ’10. 7월, 우선 추진 구간 선정(국토교통부)
  • ’10.11월, 투융자심사(행정안전부)
  • ’13.12월, 내성~올림픽교차로 BRT 설계용역 착수(’15.4월 준공)
  • ’15. 4월, 올림픽~송정교차로 BRT 설계용역 착수(’16.7월 준공)
  • ’18. 1월, 내성~운촌삼거리(8.7km) 개통(‘18.1.23.)
  • ’18. 6월, 운촌삼거리~중동지하차도(1.7km) 공사 중지(‘18.6.25.)
  • ’18.10월, 시민공론화 시행(’18.8.8.~10.10.), 공사재개(‘18.10.15.)
  • ’19. 5월, 운촌삼거리~중동지하차도(1.7km) 개통(‘19.5.31.)
기대효과
  • 버스 속도 및 정시성 향상으로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 유도
  • 승용차 이용자의 대중교통으로 수단전환에 따라 교통혼잡 완화
  • ☎ 문의 부산광역시 버스운영과 888-3974
위치도
현장사진

동래구간, 해운대구간

레포츠 섬유발전 기반 구축

사업목적
  • 첨단 레포츠 섬유관련 연구, 시생산 인프라 구축을 통한 섬유·소재산업 지원육성 및 창조적 성장동력 창출 도모
사업개요(2015~2020년)
  • 위 치 : 강서구 미음산단5로41번길 34(미음동 1528-1)
  • 사업기간 : 2015.12.1. ~ 2020.11.30. (5년)
  • 규 모 : 연면적 3,063.85㎡(연구동 3층, 지원동 1층), 장비 27종 구축
  • 주관기관 : 다이텍연구원 부산분원
  • 총사업비 : 265억원 (국비120, 시비130, 민자 15)
추진상황
  • '16. 1. 사업협약 체결(부산시⇔산업부(KIAT)⇔주관기관)
  • '16. 6. 부지매입 계약 체결(부산시⇔부산도시공사⇔주관기관)
  • '16. 10. 설계용역 착수
  • '18. 1. 공사 착공
  • '19. 5. 공사 준공
기대효과
  • 경제적 가치가 높은 레포츠 섬유 산업의 육성으로 차세대 성장 산업화를 통해 국내 섬유산업 경쟁력 제고, 산업의 고부가가치화 실현
    * 레포츠용품산업의 부가가치 규모 : ‘05년 20조원 → ‘12년 39조원, 연평균 10.1% 증
  • ☎ 문의 부산광역시 첨단소재산업과 888-6761
위치도
현장사진

자동차부품 글로벌품질인증센터 구축

사업목적
  • 자동차 파워트레인(엔진, 모터, 동력전달장치 및 관련부품) 효율 및 배기환경규제 대응기반을 구축하여 부품업체가 글로벌 완성차 및 협력업체의 납품인증 획득을 확보할 수 있도록 종합적 지원체계 제공.
사업개요
  • 위 치 : 강서구 미음산단5로41번길 48(미음동)
  • 사업기간 : 2013.12월〜2019. 3월
  • 규 모 : 부지 6,841㎡, 연면적 3,950㎡(지상2층), 시험장비 13종 구축
  • 수행기관 : (주관)한국기계연구원, (참여)부산TP, 부품연구조합
  • 총사업비 : 332억원 [국비151, 시비180, 민자 1]
추진상황
  • ’10. 7 : 부산시↔KIMMS 공동협력에 관한 협약체결
  • ’11. 7. 25 : 국무총리 부산방문『한국기계연구원 부산본부』설립약속
  • ‘14. 3∼7 : 중앙 투융자사업 심사 및 공유재산 심의 통과
  • ‘16. 12 : 센터 건축공사 착공
  • ‘18. 5. 31 : 센터 준공(’18.6.11~‘23.6.10, 5년간 무상사용 승인)
  • ‘19. 3. 30 : 장비구축 완료(13종)
기대효과
  • 글로벌 인증기술지원에 따른 자동차 부품 품질인증기술 거점 육성
  • 중소업체, 국내중심 납품구조를 해외 완성차 납품구조로 전환
  • 동남권 자동차 부품업체의 경쟁력 강화 및 산업원천 기술력 강화
  • ☎ 문의 부산광역시 제조혁신기반과 888-4644
현장사진
  • 총건축비 : 147억원
  • 공사기간 : ‘16.12.18~’18.5.31
  • 규 모 : 지상2층(3,950㎡)
  • 장비구축 : 13종
  • 무상사용 : 한국기계연구원
시험장비 목록
시험장피 목록 표 : 지원체계,구분,시험대상으로 구성
지원체계 구분 시험대상
1. 자동차 파워트레인 성능 및 배출가스 인증시험
(자동차의 출력, 성능 및 배출특성을 평가하는 시스템으로, 베기규제모드를 통한 인증시험을 수행)
차량(가솔린, 디젤, LPG, CNG, HEV, EV) 차량 총 중량 3.5톤 이하
차랑 총 중량 30톤 이하
엔진(디젤, LPG, CNG, HEV, EV) 15,000cc급 이하
7,000cc급 이하
4,000cc급 이하
E-모터 250kW급 이하 모터
2. 자동차부품 신뢰성 평가 및 인증시험
(자동차 부품업체가 글로벌 완성차 및 협력 업체의 납품인증을 획득할 수 있도록 자동차 부품의 신뢰성 확보와 내구성 평가 및 인증시험을 수행)
진동시험 단위 부품
환경내구특성시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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