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보도자료

부산시, 겨울철 재난안전 대비 태세 안전감찰 결과 발표
부서명
조사담당관
전화번호
051-888-1734
작성자
조영만
작성일
2020-02-21
조회수
181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제목
◈ 겨울철 구·군의 재난안전 대비태세 및 공공체육시설에 대한 안전감찰 결과 발표◈ 시민들의 피부에 와 닿는 생활안전 분야 위험요소 등 총 58건 시정조치, 권고사항 7건 발굴
첨부파일
내용

  부산시(시장 오거돈)는 2019년 11월 25일부터 지난 1월 17일까지 겨울철 시민들의 생명과 재산 보호를 위해 구·군의 재난안전 대비태세는 물론 시민들이 가장 많이 찾는 공공체육시설에 대한 안전감찰을 추진하고 그 결과를 발표했다.

 

  사후 감찰보다는 사전·선제적 예방 감찰을 위해 재난관리자원의 사전비축·관리·운영 상태, 공공체육시설 화재·응급사항 발생 시 대응준비태세, 시민들의 생활안전 불편사항에 대한 안전감찰을 진행해 58건을 시정하고, 7건의 권고사항을 발굴했다.

 

  시는 이번 감찰을 통해 각종 재난관리자원이 동주민센터부터 방만하게  운영·관리되고 있음을 확인하고 16개 구·군에 ‘행정기구 설치 조례’의 분장사무에 ‘재난관리자원의 체계적인 관리 사무’를 반영하고 전결 규정을 마련토록 했다.

 

  또한, 겨울철 시민들이 가장 많이 찾는 공공체육시설이 각종 개별법(소방법, 다중이용업소법 등)으로 따로 관리되고 있어, 건축·토목·소방·위생 등 모든 안전관리 분야를 통합 관리하기 위해 「체육시설의 설치·이용에 관한 법률」에 따라 체육시설정보시스템에 등재 관리토록 조치하였다.

 

  특히, 전동킥보드가 보도와 차도에 무분별하게 주·정차하여 민원이 급증하므로 중앙정부에 법·제도적 장치를 마련하도록 건의하고 시민들에게 불편을 주는 전동킥보드에 대한 조치 매뉴얼·행동요령과 안전모 착용 후 전동킥보드를 운행하도록 하는 방안을 마련하도록 하였다. 

 

  시는 시민들의 생활안전에 불편을 주는 사항은 조속히 시정하고, 시설물의 안전관리․감독을 강화하도록 하는 한편, 적발에만 그치지 않고 대안을 제시해 향후 유사사례가 다시 지적되지 않도록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시민들께서 ‘안전도시 부산’을 체감할 수 있도록 재난안전 각 분야에 대한 안전제도를 공고히 하는 방향으로 지속적인 안전감찰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