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보도자료

- 부산시, 주민참여예산사업 선정 ‘시민 온라인 설문’ 실시 -

‘당신의 제안사업’에 투표하세요!
부서명
사회통합과
전화번호
051-888-1444
작성자
송준원
작성일
2019-08-05
조회수
564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제목
◈ 8.5.~30. 15:00까지, 부산시 주민참여예산 홈페이지에서 ‘시민 온라인 설문’ 실시 ◈ 시민설문으로 선정된 주민제안사업 예산 최우선 반영 원칙 추진
첨부파일
내용

 

  부산시(시장 오거돈)는 2020년 주민참여예산사업 선정을 위해 8월 5일부터 30일 오후 3시까지 시민 온라인 설문을 한다고 밝혔다.

 

  시민이 직접 참여하는 온라인 설문은 주민참여예산제도 활성화를 위해 올해 처음으로 도입됐으며, 부산시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지난해 5월부터 올해 4월까지 접수된 705건의 주민제안사업 중, 시는 사업부서 적합성 검토와 주민참여예산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171건을 설문 대상으로 선정했다. 이번 온라인 설문으로 171건 가운데 지역에 가장 필요한 사업이 최종 선정될 것으로 기대된다.

 

  투표는 부산시 주민참여예산 홈페이지(http://www.busan.go.kr/yesan)에서 ‘부산 주민제안사업 시민 설문’ 배너를 클릭하면 본인인증 절차를 거쳐 참여 할 수 있다. 투표대상은 ▲시정참여형 사업 29건 ▲지역참여형 사업 81건으로 대상사업을 클릭하면 제안 내용과 사업부서 검토내용, 위원회 심사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부여된 투표수는 총 10표로 시정참여형 사업에 3표, 지역참여형 사업에 7표를 투표하면 된다. 특히 시민(50%)과 주민참여예산위원(50%)에게 동일한 투표 가치를 적용해 시민 역할을 강조하였다.

 

  투표가 마무리되면 유형별 다수득표순에 의거, 8월 30일 개최되는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총회에서 최종 결정되어 2020년 주민참여예산사업으로 선정된다.

 

  또한 시민설문 참여 이벤트도 진행된다. 투표한 시민 누구나 참여가능하며 설문 참여 인증사진을 본인 소셜미디어(SNS)에 공유한 후 공유 게시글을 이벤트 페이지에 댓글로 남기면 된다.

 

  부산시 관계자는 “이번에 처음 도입된 주민참여예산 온라인 설문은 시민이 제안한 사업을 시민이 선정해 지역의 문제를 직접 해결할 수 있는 만큼, 많은 시민분들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