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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교 설계에 이용하는 활하중의 일종으로, 일정한 축중(軸重) 비율, 일정한 축거(軸距)를 갖는 가상의 기관차 하중이다. 탄수차(炭水車)를 포함하는 기관차를 2량 연결한 후방에 객화차에 해당하는 등분포를 동반하는 연행(連行) 하중이다. 이것은 메인 거더 또는 메인 트러스에 지배적인 응력을 부여한다. - S-loading, KS-load
양면 그루브의 일종. 용접부의 단면을 K 자 모양으로 하는 것.
K형의 홈을 이용한 맞대기 용접. - groove
light weight concrete
Load Classification Group Method 의 약어. 제2차 세계 대전 후, 영국에서 공항의 신축성, 강성(剛性) 포장의 강도를 평가하기 위해 개발한 방법. 현재 영국을 중심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항공기에 대해 LCN(load classification number)을 부여하고, 이것을 그룹 분류한 LCG에 근거하여 신축성 포장의 경우는 CBR값, 강성 포장의 경우는 K값에 의해 공항 포장의 설계나 평가를 하는 것이다. - Cali
도로교를 설계하는 경우에 이용하는 활하중 가운데 메인 거더의 설계에 고려되는 활하중. L하중은 등분포 하중과 선하중으로 되어 있으며, 계산의 편리를 위해 자동차 하중은 선하중 5.0tf/m, 등분포 하중 0.350tf/m2으로 치환되어 있다. 이 숫자는 1등교 기준이며 2등교의 경우는 이것의 70%이다. - T-loading
L형의 철근 콘크리트제 부재로서 육상 야드에서 제작하고, 기중기선 등으로 운반하여 계선안, 호안(護岸) 등의 제체(堤體)로서 이용된다. 기중기선의 능력 등에 따라 2단 쌓기, 3단 쌓기로 사용되는 경우도 있다.
옹벽의 기초 슬래브를 전면에 내지 않고 배면에만 둔 형식의 항토압 구조물. 부지 경계선 전체에 옹벽을 둘 때에 사용한다.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용 정착 공법의 일종. PC강선 또는 PC강연선을 수콘과 스파이럴을 거쳐서 암콘에 정착하고 외주 나사와 너트로 지압판에 정착하는 공법.
MDF는 macro defect free의 약어. 영국의 ICI사가 개발한 초고강도 시멘트. 시멘트와 특수한 폴리머와의 혼합에 의해 휨강도 1,000kgf/cm2이상을 얻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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