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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여론조사

 

부산시 대중교통 관련 인식조사

부서명
홍보담당관
전화번호
051-888-1276
작성자
이선화
작성일
2023-10-30
조회수
384
첨부파일
내용

부산시 대중교통 관련 인식조사 결과입니다. 


부산 대중교통 관련 인식조사 조사 기간 2023년 10월 11일~2023년 10월 17일 조사 대상 만 18세 이상 부산광역시 거주 시민 1,000 표본, 표본 오차 오차범위 95% 신뢰수준에서 ±3.1%p 조사 방법 온라인 조사 조사 기관 주식회사 서던포스트
대중교통 이용현황 및 인식 1. 주 이용 교통수단(N=1,000) 승용차 44.1%, 시내버스 28.6%, 도시철도 24.4% *상위 3개 응답제시 1-1. 주 이용 교통수단 이용 횟수(N=1,000)
1~2회 13.8%, 3~4회 21.7%, 5~6회 24.2%, 7~10회 17.4%, 11~14회 12.8%, 15회 이상 10.0% 1-2. 대중교통 이용 이유(N=544) 다른 교통수단에 비해 빨라서 30.7%, 경제적으로 도움이 되어서 27.0%, 자차를 보유하고 있지 않아서 22.1% *상위 3개 응답 제시
1-3. 대중교통 이용하지 않는 이유(N=456) 정류장 접근성이 떨어짐 26.9%, 대기시간이 김 21.5%, 운행 속도가 느림 15.6% *상위 3개 응답제시 2. 대중교통 이용시 해결 될 교통문제(N=1,000) 교통체증 완화 50.5%, 탄소배출 감소 20.7%, 서민경제에 도움 13.6%, 주차장 부족 완화 12.3%, 시민 건강 증진 2.4%, 기타 0.5% 2-1. 대중교통 이용 시 교통문제 해결 도움 정도(N=1,000) 도움됨 79.8%, 보통 16.2%, 도움 안됨 4.0%
대중교통 혁신방안 관련 인식 3. 대중교통 혁신방안 인지도(N=1,000)
인지 68.5%, 비인지 31.5% 4. 대중교통 혁신방안 인지 경로(N=685)
인터넷 39.4%, TV 26.6%, 가족지인 등 9.6%, 옥외광고 8.8%, 신문잡지 6.1%, 라디오 3.5%, 홍보책자리플릿 3.3%, 교육이벤트 1.0%, 기타 1.7% ‘동백패스’ 관련 인식
5. ‘동백패스’ 정책 인지도(N=1,000) 인지 85.4%, 비인지 14.6% 6. ‘동백패스’ 이용 시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 도움정도(N=1,000) 도움됨 57.8%, 보통 29.4%, 도움 안됨 12.8%
7. ‘동백패스’ 이용 의향(N=1,000) 이미 이용 중이다 15.0%, 이용 의향 있다 58.5%, 이용 의향 없다 26.5% 7-1. ‘동백패스’ 이용 의향 없는 이유(N=265) 대중교통 이용횟수가 적어서 53.4%, 대중교통을 이용하지 않아서 19.8%, 서비스 신청 등 사용하기 불편해서 12.6%, 환급액이 적어서 8.0%, 기타 6.2% ‘어린이 요금 무료화’ 관련 인식 8. ‘어린이 요금 무료화’ 정책 인지도 (N=1,000) 인지 63.9%, 비인지 36.1% 9. ‘어린이 요금 무료화’시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 도움 정도(N=1,000) 도움 됨 46.3%, 보통 29.9%, 도움 안됨 23.8% 수요응답형 버스 ‘타바라’관련 인식 10. ‘타바라’ 정책 인지도(N=1,000) 인지 40.6%, 비인지 59.4% 11. ‘타바라’ 이용 시 교통문제 해결 도움 정도(N=406) 도움 됨 52.5%, 보통 38.6%, 도움 안됨 8.9%
12. ‘타바라’ 요금 관련 의견(N=1,000) 저렴하다 28.1%, 적정하다 59.2%, 비싸다 12.6%
13. ‘타바라’ 기장 외 지역 시행 시 이용 의향(N=1,000) 이용 의향 있다 50.4%, 보통이다 39.6%, 이용 의향 없다 10,0% 부산시 대중교통 관련 의견 14. 부산시 대중교통 전반적 만족도(N=1,000) 만족 43.2%, 보통 42.6%, 불만족 14.2% 15. 부산시 대중교통 정책 관련 의견(N=1,000) 배차 간격 축소 8.7%, 다양한 노선의 확장 7.1%, 요금 인상율이 너무 높음 6.0%, 안전운행(주행, 승차, 하차 시) 강화 5.2% *상위 4개 응답 제시 / 없음 2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