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보도자료

- 「치의학 기술연구 플랫폼 구축」 기업지원사업 5개 과제 선정 -

부산시, 치의학 연구개발지원과 전문가 컨설팅을 한 번에!
부서명
첨단의료산업과
전화번호
051-888-3512
작성자
정지영
작성일
2019-09-24
조회수
532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제목
◈ 치의학산업 발전을 위한 연구개발, 제품화를 위한 5개 과제 선정·지원 ◈ 중소기업 연구개발 지원, 기술지도 전문가 자문을 통한 지역기업 성장 촉진
첨부파일
내용

 

  부산시(시장 오거돈)는 지역 치의학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유망 중소기업의 치의학 연구개발 5개 과제를 선정해 사업비 일부와 전문가 컨설팅 등 제품화를 위한 지원을 한다고 밝혔다.

 

  지난 8월 재공모를 통해 정보통신기술(ICT) 융합 제품화의 공동개발 지원, 제품화를 위한 시험 및 인허가 취득 시험, 전(前)임상에서 임상에 이르는 공동연구지원 등의 치의학의료기기 제품화에 필요한 개발 비용과 현장에서 발생하는 여러 문제 해결을 위한 전문가 매칭 등의 기술컨설팅을 지원할 업체를 모집하고 평가를 거쳐 과제를 선정했다.

 

  이번 선정된 과제는 ▲악관절 치환술의 최적 설계, ▲치과용 X-ray에 적용되는 Generator, ▲조작성을 극대화한 치과용 골이식재, ▲치과보철물 제작을 위한 3D프린터용 금속 분말, ▲ICG(Indoorindocyanine) 광학 측정 장치 개발 등이다. 향후 3개월 동안 과제를 추진하며 발생하는 문제점 해결을 위해 전문가들의 기술컨설팅과 멘토링을 받을 예정이다.

  

  지역의 대부분 치의학 관련 업체가 중소기업으로 치의학의료기기 및 소재 개발에 많은 비용부담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이번 「치의학 기술연구 플랫폼 구축」 사업의 일환인 기업의 기술연구개발 지원으로 기업들의 부담을 덜어주고 부산이 치의학산업의 경쟁력 강화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시는 부산대학교 치의학전문대학원에서 추진하는 구강보건의료 분야 사업화 아이디어 공모전도 후원하고 있으며, 선정된 아이디어를 대상으로 향후 개방형 치의학 리빙랩 구축에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의료산업 중 치과의료기기가 생산과 수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상당히 크다”라며, “연구개발부터 투자연계, 기술컨설팅을 통한 전주기적 지원으로 선도기업을 육성해 치의학 중심도시 부산을 실현하는 데 큰 밑받침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