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보도자료

- 시민이 직접 정책 만드는‘뜨거운 현장’, 아가맘 행복알람 콘서트 -

부산시, 아이돌봄 서비스 전반 손질한다
부서명
건강정책과
전화번호
051-888-3258
작성자
황종연
작성일
2019-09-05
조회수
825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제목
◈ 부산 임산부 및 아가맘 15명 고충 경청 …“힘든 육아, 부산시가 같이 하겠다는 말 꼭 지키겠다”약속 ◈ 임산부 택시비 할인·출산육아 지원 원스톱 포털구축·생활안전보험 지원 등 정책 설명하고 의견수렴 ◈ 오거돈 시장, “아동수당 확대로 집중하는 게 좋지 않나?” 참석자들에게 의견 묻기도
첨부파일
내용

오거돈 부산시장이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를 만들기 위해 두 팔을 걷고 나섰다.


오 시장은 5일 부산문화콘텐츠콤플렉스에서 암산부와 아가맘 15명을 초청, ‘아가맘 행복알람 콘서트’를 열었다.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를 만들기 위해 부산시가 내년부터 새롭게 시작하거나 확대할 영유아 양육정책을 정책수요자들에게 직접 설명하고 현장의 생생한 의견을 듣기 위한 자리였다.


오 시장은 “지난 6월 경청투어 ‘임산부와의 만남’에서 여러 가지 이야기를 듣고 정책에 반영해 새로운 정책을 만들었다”며 “여러분들께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정책을 만들려고 만든 자리니 마음껏 의견을 제시해달라”고 말했다.


이 자리에는 부산시 복지건강국장, 여성가족국장, 문화체육국장 등 관련 국장들이 참석해 관련 정책에 대한 설명을 이어갔다. 내년부터 시행 계획인 첫째 아이 출산지원금 신설, 아동수당 확대 정책, 임산부를 대상으로 한 택시요금 할인제 도입, 출산육아지원 원스톱 포털 구축, 미취학 아동 생활안전보험 가입 지원,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지원 서비스 등 15개 과제에 대한 설명이 이어졌다.


문화체육국장은 “공연장, 박물관, 미술관, 도서관 등 문화시설 프로그램을 확대, 0~24개월 영유아 부모가 함께 문화향유 할 수 있는 기회도 넓혀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참석자들의 반응은 뜨거웠다. 아동수당 확대 등 일부 정책에 대해서는 매우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기도 했고, 새로 도입할 정책이 현실적으로 실효성이 없다는 솔직한 의견이 나오기도 했다.


한 참석자가 “실질적인 육아 지원 혜택이 너무 모자라 긴급한 상황이 생겨도 아이를 맡길 곳이 없다”고 토로하자 여성가족국장이 “이 기회에 부산시의 아이돌봄 서비스 전반을 완전히 새로 점검하겠다” 고 대답해 큰 호응을 얻었다.


또 다른 참석자는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지원 서비스* 대상자가 중위소득 100%이하로 제한되어 맞벌이 가정은 혜택을 받지 못해 아쉽다”고 하자 복지건강국장이 “시가 서비스 대상자를 중위소득 150%까지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해 참석자들이 반기기도 했다.


 * 출산가정에 건강관리사를 파견하여 산모의 산후회복과 신생아 양육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


오 시장은 “여러 가지 정책을 펼쳐놓는 것 보다 아동수당을 높이는 쪽으로 예산을 모으는 게 더 낫지 않을까?”라며 자신의 의견을 참석자에게 되물어 부산시의 일방적 정책결정이 아님을 보여주었다.


육아의 어려움을 이해해주지 않는 사회분위기를 토로하던 한 참석자가 이야기도중 감정에 북받쳐 눈물을 흘리자 대부분의 참석자들이 함께 눈시울을 붉히는 모습도 보였다.


오전 11시30분부터 시작된 대화는 샌드위치 도시락을 지참한 채 두 시간 넘게 이어졌다. 오 시장은 “육아는 부모뿐 아니라 우리 사회 모두의 힘이 필요한 일”이라며 “아이 낳고 키우는 일을 부산시가 같이 해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