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보도자료

- 소상공인에게 상가건물 임대차에 대한 무료 법률상담 등 지원 -

소상공인의 든든한 후견인, ‘부산시 상가임대차상담센터’ 개소
부서명
중소상공인지원과
전화번호
051-888-4952
작성자
이정우
작성일
2019-04-04
조회수
1458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제목
◈ 4. 5. 10:00 부산신용보증재단 4층에, 부산광역시 상가임대차상담센터 개소 ◈ 매주 수요일 전문상담 운영, 누구나 방문 또는 전화로 전문가의 무료 상담 가능 ◈ 주1회의 시범 운영 후 하반기에는 상담수요에 따라 운영일수 확대 예정
내용

부산시(시장 오거돈)45일 오전 10시 부산신용보증재단 4층에 부산광역시 상가임대차상담센터를 개소하고, 소상공인들에게 상가건물 임대차에 대한 무료 법률상담 등의 지원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상반기에는 주1회 시범 운영하고, 상담수요에 따라 하반기에는 운영일수를 확대할 계획이다. 시범운영 기간에는 매주 수요일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전문상담위원을 통한 상담이 진행된다. 상담위원은 변호사, 법무사, 감정평가사, 공인중개사, 공인회계사, 세무사, 관련 분야 교수 등 법률 및 세무 전문가 등으로 구성하여 상가건물 임대차관련 중계수수료 요율 및 부담, 임대료보증금 과다인상, 하자보수원상회복 부담 등 상가임대차 분쟁 관련 법률상담을 한다.

 

이와 함께, 임차인임대인 간의 분쟁을 적극 해결하기 위해 상가임대차분쟁조정위원회도 구성운영하여 분쟁 갈등을 적극적으로 조정·합의할 계획이다.

 

한편, 시는 지난해 부산광역시 지역상권 상생협력 촉진 및 지원 조례를 제정하여, 둥지내몰림 방지를 위해 5년 이상 임대료 인상을 자제하기로 임차인과 상생협약을 체결한 상가건물주에게 리모델링비를 지원하는 부산형 장기안심상가 조성지원사업’, 임차상인이 사업장 매입에 사용되는 상가매입비용을 최대 8억원까지 융자 지원하는 상가자산화 시설자금 지원 사업등 영세 소상공인들을 위한 다양한 시책들을 추진하고 있다.

 

부산시 관계자는 이번에 개소하는 부산광역시 상가임대차상담센터가 소상공인 여러분의 든든한 후견인이 되어 부산시 소상공인이 안정적으로 영업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며, “지금은 주1회 상담이 가능하지만 하반기에는 상담수요에 따라 상담 운영일수를 확대해 나갈 계획으로 임차상인의 많은 이용 바란다.”라고 밝혔다.

 

상가임대차 관련 상담을 받고자 하는 임차인은 상가임대차상담센터를 직접 방문하거나 전화(051-860-6718)로 문의하면 된다.

 

 

 

부산시 상가임대차상담센터 현황

 

 

 

상담시간 : 1(수요일), 09:00 17:00

상담전화 : 051-860-6718

위 치 : 소상공인희망센터 4(시청 옆 부산신용보증재단사옥)

- 부산진구 진연로 15(양정동, 도시철도 시청역 1번 출구 3분거리)

상담방법 : 전화방문상담 및 인터넷상담

상담내용 : 상가임대차 분쟁 법률상담 및 조정

- 상가건물 임대차계약서 작성, 중계수수료 요율 및 부담, 임대료보증금

과다인상, 하자보수원상회복 부담 등

홈페이지 : http://busanhopecenter.or.kr/04_gentrify/?mcode=040401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