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이전 보도자료(~'19.03.26)

 

- 부산시, 주거복지 책임제 구현 및 주거정책의 패러다임 전환 - 주거종합계획 수정‧보완 및 주거실태조사 용역 추진

부서명
주택정책과
전화번호
051-888-3522
작성자
이수철
작성일
2019-03-12
조회수
1016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제목
◈ 민선 7기 핵심공약인‘생애단계별 주거복지책임제 구현’과 부산시‘주거정책의 패러다임 전환’의 본격 실현 ◈ 2022 부산시 주거종합계획 수정‧보완 용역 및 부산시 주거실태조사 용역 시행
첨부파일
내용

  부산시(시장 오거돈)는 민선 7기의 핵심공약인 ‘생애단계별 주거복지 책임제 구현’과 ‘주거정책의 패러다임을 전환’을 위해 2014년도에 수립된 주거종합계획을 수정‧보완하고 부산시 주거실태조사를 추진하기로 방침을 정하고 3월 12일부터 용역 시행을 위한 공고를 한다고 밝혔다. 

 

  ‘2022 부산시 주거종합계획 수정‧보완 용역’은 「주거기본법」에 따라 2014년도에 수립된 주거종합계획을 수정‧보완하는 것으로, 올해 최초로 시행하는 주거실태조사를 바탕으로 민선 7기의 ‘생애단계별 주거복지책임제 구현’을 위한 시정 철학을 담게 되고, 우리 시의 주거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하여 새로운 중장기적인 주거정책의 목표와 비전을 제시하여 주거의 양적‧질적 수준을 높이는 계획을 수립한다. 

 

  ‘부산시 주거실태조사 용역’은 주거종합계획 수립을 위한 부산시 주거실태의 기초자료 제공을 위하여 시에서는 최초로 실시하는 것이다. 구조화된 설문지와 훈련된 면접원을 통한 대면면접조사 방식으로 시행하며, 주거환경 및 주거실태, 주거취약계층의 주거복지 욕구 등을 조사하고 분석하여 ‘부산형 주거기준’을 제시하게 되고, 향후 부산시의 주거정책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게 된다.

 

  용역은 협상에 의한 계약으로 진행되며, 20일간 용역공고 기간을 거쳐 4월 초 용역수행 기관이 선정될 예정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이번 용역을 통해 기존의 개발과 공급 위주의 주거정책에서 벗어나 주거복지 향상을 위한 방향을 세울 것”이라며, “부산의 주택시장 안정과 저소득층의 주거복지 향상을 위한 새로운 주거정책을 수립하고 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