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이전 보도자료(~'19.03.26)

 

부산광역시 빈집 재생 활성화를 위한 첫 시동

부서명
도시정비과
전화번호
051-888-4225
작성자
조태호
작성일
2018-07-19
조회수
1526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제목
◈ 부산시, 7.18. 시청 26층 회의실에서 “빈집 재생 활성화를 위한 유관기관 협약식”개최 ◈ 체계적인 빈집 재생사업을 위한 유관기관간 상시 협업체계 구축
내용

 

  부산시는 7월 18일, 시청 26층 회의실에서 대한토지주택공사(LH), 한국감정원, 및 한국노인인력개발원과 “빈집 재생사업 활성화를 위한 유관기관 협약식”을 개최하였다고 밝혔다.

 

   이는 민선 7기 “빈집재생 활성화” 공약 실현을 위해 첫 시동을 거는 것으로 각 기관에 축적된 실무지식과 경험, 전문성 및 정책 등을 바탕으로 부산시의 빈집 재생사업 활성화를 지원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주요 협약내용으로는 ▲부산시 빈집 재생사업 및 빈집재생지원단 구성ㆍ운영 ▲LH의 빈집 비축사업 ▲한국감정원의 빈집 정보체계 구축 및 정비계획 수립 ▲한국노인인력개발원의 빈집 관리를 통한 노인일자리 창출에 적극 협력 등이 있고, 각 기관의 사업들이 상호 연계되어 실현된다면 부산의 빈집 해소에 큰 보탬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그간 부산시는 2008년부터 폐가철거사업을 시작하여 올해 6월까지 2,766동을 철거하였고, 지역 대학생 등 주거 취약계층에 주변 시세의 반값으로 임대하는 햇살둥지사업을 전국 최초로 시행하여 같은 기간까지 389동을 공급한 바 있다.

 

   또한 지난 2018. 2. 9. 시행된 「빈집 및 소규모주택 정비에 관한 특례법」에 따라 빈집정보시스템을 구축하였다. 해당 시스템을 기반으로 체계적인 빈집 관리는 물론 구ㆍ구에서 시행할 실태조사 및 지역 맞춤형 정비계획 수립까지 지원할 계획에 있다.

 

   부산시 관계자는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빈집 재생사업을 활발하게 추진하여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할 것”으로 “학계ㆍ시민단체 및 유관기관 등을 아우르는 빈집 재생 지원단을 구성하여 상시 협업체계를 구축하고 빈집을 활용한 맞춤형 임대주택 공급 확대 등 다양한 정책 개발에 매진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