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이전 보도자료(~'19.03.26)

 

‘문화의 바다, 동아시아 새물결’ 2018 동아시아문화도시 기획전시, 집의 동사형(Migratory Life) 展 개최

부서명
현대미술관
전화번호
051-220-7343
작성자
김영준
작성일
2018-07-02
조회수
465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제목
◈ 부산현대미술관 기획, 일본 가나자와21세기 미술관과 작가교류 및 전시 추진 ◈ 부산 일대 7월 한 달간 무라카미 사토시(일본)의 집 퍼포먼스 프로젝트 진행
내용

 

  부산현대미술관은 7월 3일부터 2018년 동아시아문화도시 사업의 일환으로 <집의 동사형(Migratory Life)>전을 기획, 진행한다.

 

  <집의 동사형(Migratory Life)>전은 일본 가나자와 21세기 미술관과 부산현대미술관간의 작가교류 및 전시추진으로 이루어진다. 가나자와 21세기 미술관에서 추천한 작가 무라카미 사토시의 작업은 미술관(갤러리)형 작품이 아니라 작가가 제작한 집(소품)을 휴대하여 보행하면서, 일정 장소에 집을 가설하고 일시적으로 거주하면서 그때그때의 상황을 기록하는 형태의 퍼포먼스이다. 이번 <집의 동사형(Migratory Life)>전은 부산일대에서 행해지며, 거리의 행인이나 마을 주민들의 목격에 의한 ‘감상’이 이루어진다. 

 

  작가 무라카미 사토시는 동일본 대지진, 후쿠시마 원전 사고를 겪으면서 새로운 자극을 얻게 되었다고 한다. 작했다. 그는 2014년부터 <이주 생활>프로젝트를 발표해 오면서, 이동형 집의 휴대와 도보로 이동한다는 개념으로 우리의 일상적이고 상식적인 ‘거주’와 ‘거주지’에 대한 새롭고 신선한 환기를 제공할 것이다. 

 

  한편 동아시아문화도시 사업은 문화다양성 존중이라는 기치아래 ‘동아시아의 의식, 문화교류와 융합, 상대문화 이해’의 정신을 실천하기 위하여 2012년 제4회 한‧중‧일 문화장관 회의 협의에 따라 매년 3국의 1개 도시를 동아시아문화도시로 선정하여 다채로운 문화교류를 추진하는 사업이다. 2018년도에는 부산, 하얼빈, 가나자와 3개 도시가 동아시아문화도시로 선정되어 지난 5월 개막행사를 시작으로 지난 6월22일부터 24일까지 동아시아평화콘서트와 동아시아문화의 숲 행사를 진행하였으며, 한 해 동안 한중일 3개 도시 간 다양한 국제문화교류행사를 추진하게 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부산현대미술관 홈페이지(http://www.busan.go.kr/moca)를 참고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