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이전 보도자료(~'19.03.26)

 

부산시, 의료폐기물 관리 부실 병원 과태료 처분

부서명
자원순환과
전화번호
051-888-3684
작성자
전병철
작성일
2018-06-29
조회수
919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제목
◈ 부산시, 6.25.~6.26. 80병상 이상 병원에 대하여 구·군과 함께‘의료폐기물 적정관리 점검’실시◈『부산시 자원재활용센터』에 반입되는 재활용품에 의료폐기물로 추정되는 폐기물이 반입됨에 따라 의료폐기물의 분리 배출과 적정 관리에 대한 의식 고취◈ 현장점검 결과 의료폐기물 관리가 부실한 8개 병원에 대하여 총 1,500만원의 과태료 부과 예정
첨부파일
내용

 

  부산시는 6월 25일부터 26일까지 양일간 16개 구 ․ 군과 함께 합동점검반을 편성하여 80개 이상의 병상을 가진 62개 병원에 대하여 의료  폐기물의 적정관리 여부에 대한 점검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점검은 의료폐기물의 분리배출과 적정 관리에 대한 의식을 고취하고 쾌적한 시민 생활환경 조성을 위해 추진됐다.

 

  현 제도상 의료폐기물을 배출하는 사업자는 관련규정에 따라 해당 폐기물을 처리하기 전까지 관할 구․군에 폐기물 처리계획 확인을 받아야 하며, 폐기물이 발생한 때부터 종류별로 환경부장관이 검사 고시한 전용용기에 넣어 보관표지판이 설치된 보관시설 및 보관창고에 보관하도록 돼 있다.

 

  이번 합동 점검 결과 ▲의료폐기물 전용용기를 부적정사용한 A병원 ▲의료폐기물 전용용기 표기사항을 미기재한 B병원 등 4개 병원 ▲의료폐기물 보관기간을 초과한 C병원 등 3개 병원에 대하여 최고 400만원 등 총 1,500만원의 과태료를 관할 구․군에서 부과할 예정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이번 의료폐기물 관리 실태 합동점검으로 병원에서 배출되는 의료폐기물의 적정 전용용기 사용, 전용용기 표기사항 기재, 의료폐기물  보관기간 준수 등 배출자 준수사항 및 관리요령에 대한 지도와 함께 환자나   시민들에게 의료폐기물로 인한 위해가 가지 않도록 경각심을 주지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앞으로도 의료폐기물 배출업소에 대하여 지속적으로 부산시·구․군 합동점검과 구․군 자체점검을 실시하여 의료폐기물로 인한 시민 불안 및 환경오염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