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이전 보도자료(~'19.03.26)

 

부산시 아동 구강건강 전산화로 관리 ! - 부산시 민관학 MOU체결로 아동 평생구강건강 기틀 마련! -

부서명
건강증진과
전화번호
888-3362
작성자
조갑숙
작성일
2018-05-01
조회수
837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제목
◈ 부산시, 4.30. 11:00 시청 14층 회의실에서 부산시, ㈜카이아이컴퍼니, 부산시교육청, 부산시치과의사회, 3개구(부산진구, 동래구, 북구) 보건소과 함께 부산시 아동의 구강건강 증진을 도모하기 위한‘2018년 아동 치과주치의 전산화사업 MOU’체결
내용

 

  부산시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예산 4억 원을 확보하여 지역아동센터 이용 초등학생 및 초등학교 5학년 9,000여명을 대상으로 아동 치과주치의 사업을 추진한다.

 

  부산시가 4월 30일 오전 11시 시청 14층 건강체육국 회의실에서 시, ㈜카이아이컴퍼니, 부산시교육청, 부산시치과의사회, 3개구(부산진구, 동래구, 북구) 보건소와 함께 부산시 아동의 구강건강증진을 도모하기 위한 ‘2018년 아동 치과주치의 전산화사업 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아동 치과주치의란 치아에 신경을 써야하는 아동들이 지역 치과의원과 주치의를 맺고, 주치의가 구강검진, 구강보건교육 및 불소도포치아 홈 메우기스케일링 등 예방 위주 구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며, 지역아동센터 아동 중 치료가 필요한 아동은 치료서비스까지 병행한다.

 

  부산시는 ‘16년도에 시 예산 1억을 시작으로,  ’17년도부터 예산 4억을 투입하여 아동(학생) 치과주치의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지난 2년간 사업추진에 따른 문제점을 보완하고 관계자 간담회 등으로 금년에는 사업대상을 기존 4학년에서 5학년으로 변경하였고, 학생 치과주치의 사업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서 부산시교육청, 부산시치과의사회와 협의하여 구강검진사업과 아동치과주치의 사업을 효율적으로 추진 중 이라고 밝혔다.

 

  또한 사업 추진과정에 현실태 및 문제점은 종이문서 형태로 시행하고 있는 아동치과주치의 사업의 효율적인 추진을 위하여 전산표준화 및 통합 전문구강 관리시스템을 구축하여 운영하고자 시와 ㈜카이아이컴퍼니와 수차례 협의하여 금년에 3개구 보건소에서 시범운영을 하고 2019년 전산화 시스템 최적화로 16개 구(군) 보건소로 확대 운영할 예정이라고 하였다.

 

 이번 MOU체결 주요내용은 △학생 구강질환에 대한 구강보건 데이터 수집 및 분석 △협약 기관이 축적한 관련 분야의 정보(학술정보 데이터) 공유 △업체 시스템의 효율적인 수행을 위해 논의된 협력사항 등 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이번 MOU체결을 계기로 ㈜카이아이컴퍼니, 교육청, 치과의사회, 3개 시범 보건소에서 모든 참여 주체가 각자 할 수 있는 역할을 적극적으로 강구해서 나갈수 있도록 협조 바란다. 건강100세 시대를 맞이하여 아동 치과주치의사업은 평생 구강건강 기반을 마련해 주는 효과적인 사업이라 할 수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