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이전 보도자료(~'19.03.26)

 

부산시, 위기업종(자동차부품, 조선기자재) 기업 긴급 수출금융 지원

부서명
통상진흥과
전화번호
051-888-4814
작성자
박화영
작성일
2018-04-02
조회수
484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제목
◈ 부산시, 지역 주력산업인 자동차부품, 조선기자재 등 위기업종 기업에「수출신용보증 보증료 지원」300억원 자금 유동성 공급 ◈ 수출보험료 100개 기업 지원으로 수출안전망 강화
첨부파일
내용

 

  부산시는 완성차 업체의 생산 감소와 장기간의 조선업 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주력산업인 자동차부품, 조선기자재 등 위기업종 기업에「수출신용보증 보증료․수출 보험료」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수출신용보증 보증료 지원 사업’과 ‘수출 보험료 지원 사업’은 부산시가 제1회 추경을 통하여 각 각 2억원을 확보하여 신규로 지원하는 사업이다.

 

  ‘수출신용보증’은 기업이 수출에 필요한 자금을 금융기관으로 부터 대출받을시 한국무역보험공사가 수출신용보증서 발급을 통해 연대보증하는 제도이다. 시는 보증료 지원사업을 통해 300억원 규모의 자금이 수출기업에 공급되어 업계의 경영위기 극복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원대상은 부산소재 위기업종 중소․중견기업이며, 해당기업은 ‘수출 물품제조 차입금에 대한 수출신용보증(선적전)과 외상수출거래 조기 현금화 수출신용보증(선적후/Nego) 상품’에 가입하면 500만원 한도 내에서 70%까지 보증료를 지원받을 수 있다.

 

  중소기업 수출보험료 지원 사업은 부산시가 매년 추진하는 사업으로 올해는 2억 원의 예산으로 수출기업을 지원하고 있으나 위기업종 집중 지원을 위해 2억원을 추가로 확보하였다.

 

  ‘수출보험’은 수입업자의 계약파기, 파산, 대금지연으로 인해 수출자 또는 수출금융을 제공한 금융기관이 입게 되는 손실을 한국무역보험공사가 보상해 주는 상품이다.

 

  지원대상은 전년도 수출실적 2,000만불 이하 위기업종 수출중소기업 100개사로, 시는 한국무역보험공사 수출보험 중 기업수요가 많은 4종의 상품(▲단기수출보험(선적후), ▲중소중견Plus+보험, ▲농수산물패키지보험, ▲환변동보험)에 대해 수출보험료를 기업당 200만원 한도까지 지원하여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에 따른 수출안전망을 강화할 계획이다.

 

  송양호 부산시 산업통상국장은 “지역 주력산업인 자동차부품과 조선기자재 업계가 위기를 이겨내기 위해서는 해외의 큰 시장으로 진출하여 매출을 다각화해야 한다”며 “시가 긴급히 지원하는 수출신용보증․보험료 지원사업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수출신용보증․보험료 지원사업의 신청절차, 지원대상 등 자세한 문의사항은 한국무역보험공사 부산지사(☎245-6408)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