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공지사항

 

(행정안전부) 청년에겐 일자리, 지역에는 활력을...청년공동체 활성화 사업 지원하세요(공고문 참조)

부서명
청년희망정책과
전화번호
051-888-7876
작성자
권순환
작성일
2020-02-17
조회수
2461
첨부파일
내용

# 청년에겐 일자리, 지역에는 활력을...청년공동체 활성화 사업 지원하세요

 

- 행안부, 17일부터 3월 13일까지 청년공동체 모집 -

 

□ 행정안전부(장관 진영)가 3월 13일까지『청년공동체 활성화 사업』참여자를 모집한다.

 

□『청년공동체 활성화 사업』은 인구 감소지역에 청년들이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경제적 자립기반 조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청년 일자리 창출과 지역 불균형 해소를 위해 2017년 처음 시작됐다. 

 

 ○ 지난해 청년공동체로 선정된 함안의 ‘함안인싸’는 청년농부를 중심으로 협동조합을 설립해 청년들이 농촌에 정착하고 자립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했다.

 

 ○ 순천의 ‘드림 임팩트(Dream Impact)’는 순천지역 특산물을 활용한 요리법을 개발해 창업아이디어 경진대회에서 우승하고, 이를 활용한 지역 특화형 카페를 창업하는 등 지역 식문화 발전에 기여했다. 

 

□ 지원 자격은 만 39세 이하 청년으로 구성된 5인 이상의 법인 또는 단체이며, 신청 방법은 지역사회와 연계한 각종 활동과 성과목표*를 담은 사업계획서를 제출하면 된다.

 

 ○ 참여 사업유형으로는 △청년공동체가 지역의 새로운 청년공동체를 발굴·육성하고 관계망을 형성하는『지역선도형』과 △지역 주민이나 자원과 연계해 지역 현안을 해결하고 지역에 도움이 되는『지역연계형』등 2가지가 있다. 

   

 * 성과목표(예)

  - (지역선도형) 신규 청년공동체 0개소 발굴, 0개소 법인화, 0개소 네트워크 조성 등

  - (지역연계형) 청년들의 창업공간 0개소 조성, 귀농·귀촌 프로그램 운영, 방과후 학교(돌봄교실) 운영,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마을단위 지역축제 0회, 지역을 위한 사회적경제기업 설립, 취약계층 돌봄 등

 

 ○ 자세한 신청방법과 지원내용은 행정안전부 누리집(www.mois.go.kr) 공고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한편, 행안부는 올해 사업의 안정적 발전을 위해『청년공동체 활성화 사업』을 대폭 개편했다.

 

 ○ 우선, 청년공동체 활동을 지도하는 멘토에게 활동비를 지급하던  기존 간접 지원방식을 청년공동체 사업에 활동비를 지급하는 직접 지원 방식으로 변경해 지역활동을 장려하기로 했다. 사업이 종료된 후에는 우수공동체에 인센티브도 제공한다. 

 

 ○ 또한, 사업 참여 청년공동체 간 관계망을 형성하고 주요 활동을 홍보하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운영할 계획이다.

 

□ 김학홍 행정안전부 지역혁신정책관은 “청년들이 지역에 모여 함께 활동하고 창의성을 발휘할 때, 비로소 지역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을 수 있다”면서 “청년들의 안정적 지역 정착과 지역 활력 제고를 위해 청년공동체 활동을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 행정안전부 보도자료(2020.2.17.) 

  • 이전글 데이터가 없습니다.
  • 다음글 데이터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