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영상홍보물


리더에게듣는다(경제부시장)

부서명
홈페이지관리자
작성자
홈페이지관리자
작성일
2013-09-24
조회수
1471
첨부파일
내용
청렴한 향기가 울려 퍼지는 일류도시 부산을 만들기 위한 기획 ‘리더에게 듣는다‘ 우리 시 리더의 청렴 비전듣기 오늘은 그 두 번째 시간으로 부산 경제부흥의 사령탑을 맡고 계시는 이영활 경제부 시장을 만나 보겠습니다.

자 여기가 이영활 경제부시장님께서 계시는 곳입니다. 지금 계실까요?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자 오늘은 특별히 청렴 비전듣기 시간이기 때문에 우리 경제부 시장님께서는 청렴과 관련한 어떤 좌우명이 있으신지 궁금합니다.

제가 공무원생활을 처음 시작할 때 중앙 공무원 교육원에서 연수를 받을 때 그때 복도에 걸려있었던 글귀가 저는 지금도 생생하게 생각이 납니다. 그때 써져 있던 글씨가 염자천하지대본자 라는 것인데 청렴이라는 것은 모든 일에서 가장 근본이 된다는 그런 뜻이었습니다.
그래서 공무원을 시작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대단히 중요한 글귀라고 생각하고 지금도 기억하고 있습니다. 결국 그 뜻은 어떤 이익을 볼 때 그 이익이 옳은 것인지 의로운 것인지 생각해봐야한다는 그런 뜻이라고 생각을 하거든요
그런 뜻을 가진 견리사의라는 그런 용어가 있습니다. 그게 저는 늘 생각을 하고 있고 그 말을 쉽게 풀어쓰면 이권 앞에서는 늘 바보가 되라 저는 그게 공직자로써는 늘 가슴에 간직해야할 좋은 내용이 아닌가 생각을 합니다.

공직자 분들 많이 계시잖아요. 청렴, 어떻게 중요성을 느껴야할까요?

공직에 대한 국민이나 시민들의 기대도 그렇고, 또 공직자들의 청렴도에 대한 청렴에 대한 수견에 대한 사회의 기준도 굉장히 달라지고 엄격해 졌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공작자는 어떤 행정을 할 때 청렴과 관련해서는 늘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을 합니다. 공직자가 어떤 행정을 하는 것은 자기한테 주어진 권한이나 특권을 행사하는 것이 아니고 어떻게 보면 시민이나 국민이 부여한 신성한 의무를 다하는 것이라고 생각을 하기 때문에 대단히 신중하고 소중하고 성실하게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게 자기에게 주어진 업무가 권한이 아니고 의무라고 생각하다보면 그와 관련된 모든 내용들이 자기와의 이익과 관계없이 어떤 국가나 사회이익을 위해서 봉사한다는 그런 자세를 가지고 근무를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면 이 청렴과 경제발전과는 조금 상관이 있을까요?

분명히 상관관계가 있습니다. 청렴도하고 경제발전하고는 아주 정비례의 관계가 있다는 것이 국내의 여러 연구의 결과입니다. 선진국일수록 청렴도나 품행성의 투명도의 수준이 높다는 것만 봐도 증명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어떤 청렴하지 못한 부패한 사회에서는 어떤 기업이나 국가의 경쟁력에 가장 도움이 되는 그런 요소에 대한 투자보다는 오히려 어떻게 보면 좋지 않은 뇌물이라든지 로비라든지 사회적 비용이 들어가기 때문에 경쟁력을 키울 수가 없습니다. 그러나 기회가 균등한 공정한 사회에서는 그 기업이 일류기업이 되는데 꼭 필요한 어떤 기술 개발이나 경영의 효율화나 인재의 양성이나 이런 부분에 힘을 쏟을 수가 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기업이 발전하고 국가나 기업이 경쟁력이 높아지면 그 나라의 경제도 발전한다고 보기 때문에 어떤 청렴도나 투명성과 경제발전은 분명히 정비례관계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부산 경제를 살리기 위해서 청렴도 역시 아주 중요하다고 말씀을 해주셨는데요. 모두가 청렴한 정신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이영활 경제부시장님께서 마지막으로 청렴에 대해서 한마디로 정의를 내린다면 어떻게 정의내리시겠습니까?

제가 보기에는 청렴은 어떻게 보면 인생의 갈림길이 아닌가라는 생각을 합니다. 공직자는 사실은 시민이나 국민을 위해서 봉사하는 보람을 먹고 살고 자존심이나 명예를 먹고 사는 직업이라 할 수 있는데 청렴과 관련해서 이게 흐트러지게 되면 결코 어떤 보람이나 명예를 지킬 수가 없습니다. 그렇게 되면 결국 그 사람의 자신의 공직인생을 실패로 되는 것이기 때문에 청렴문제를 어떻게 공직자가 잘 대하냐에 따라서 성공한 인생이냐 실패한 공직자 인생이냐 이게 달라지기 때문에 갈림길의 중간에서는 대단히 중요한 어떤 기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네 오늘 청렴과 경제에 관련해서 이영활 경제부시장님과 이야기 나눠봤습니다.

소중한 시간 내주셔서 고맙습니다.
네 수고 많으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