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바로가기

어떤 기관인가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은 청소년의 올바른 인격 형성과 조화로운 성장을 위한 상담활동, 상담기법의 개발·보급, 상담·복지 정책연구, 상담·복지 인력 양성·교육 및 상담·복지 관련기관 지원 등을 수행한다. 이같은 활동을 통해 사회와 국가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건실하고 바람직한 청소년 육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마디로 우리나라 청소년 건전육성 및 보호의 중추기관이라 할 수 있다. 청소년기본법에 따라 지난 1990년 체육부 '청소년종합상담실'로 개원하여 2002년 특별법인 한국청소년상담원으로 출범하였으며, 청소년복지지원법으로 소관법이 이관되면서 2012년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으로 명칭을 변경했다.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의 4대 단위사업은 △청소년상담복지 프로그램 개발 △위기청소년 통합지원 △청소년상담복지 교육연수 △청소년상담복지 지원체계 활성화 등이다. 조직은 4실로 구성되어 있으며, 직원수는 100여명. 올해 전체 예산은 140여억원이다.

예상되는 이전효과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은 수익을 창출하는 기관이 아닌 만큼 이전하더라도 가시적이고 단기적인 경제적 효과 등을 기대하기는 어렵지만, 전국단위의 교육 연수 등을 실시하고 있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청소년 문제의 개입 및 예방과 건강한 성장을 돕는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의 기능과 역할은 결코 과소 평가할 수 없다.

대표적인 이전효과로 부산지역 내 비행 등 청소년 문제 예방과 청소년 문제로 향후 발생할 사회적 비용의 감소를 꼽을 수 있다.

부산의 청소년들이 국내 최고의 청소년문제 전문가들과 보다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기회가 늘어나게된다. 청소년들이 성장기에 겪게 되는 진로 학업 이성문제 등 여러가지 고민을 잘 해결하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데 크게 기여할 전망이다.

또 청소년 건전육성 및 보호의 중추기관인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이 부산으로 이전함으로써 청소년 정책의 중심지로서 부산의 도시 이미지를 높이는 효과를 빼놓을 수 없다.

자료관리 담당자

대외협력담당관
황선화 (051-888-1441)
최근 업데이트
2017-02-09

페이지만족도

페이지만족도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균 : 0참여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