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대의 오일러 좌굴인 경우와 같이 좌굴 하중을 정할 때 좌굴 후의 균형식을 선형화하여 고유값 문제로서 정해진 좌굴 하중.
힘과 변형, 응력도와 변형도가 비례하는 것.
건축물의 설계를 하고, 그 건물의 시공시에 감리를 하는 위임 계약. - supervising contract
도로 설계에 이용되는 교통량으로, 해당 도로에 설정된 계획 수준에 대응하여 정해지는 최대 교통량.
도로의 설계에 사용하는 교통량을 말한다. 대상이 되는 교차점, 접속로 등을 통과하는 것으로 예측되는 장래 교통량으로, 일반적으로 시간 교통량으로 나타낸다. - designed daily traffic volume
아스팔트 포장, 콘크리트 포장의 설계에 사용하는 하중 조건. 설계 기간(원칙으로서 10년)에 있어서의 1일 1방향당의 대형차의 평균 통행 대수에 따라 L(100대 미만), A((100 ~ 250대), B(250 ~ 1,000대), C(1,000 ~ 3,000대), D(3,000대 이상)로 구분.
설계 목표를 달성하는 표준적인 절차를 나타낸 규정.
콘크리트 부재의 설계에 있어서 계산의 기준이 되는 콘크리트의 강도. 일반적으로는 재령 28일의 압축 강도를 기준으로 하고, f'ck 로 표기한다. 포장용 콘크리트는 재령 28일의 휨 강도를, 댐 콘크리트에서는 재령 91일의 압축 강도를 각각 기준으로 한다.
구조 계산상에서 기준으로서 사용한 콘크리트 4주 압축 강도. 강재에 대해서는 법규적으로 기준 강도가 강의 종류에 따라 주어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