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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정공시 관련용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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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재의 내력 등을 산정하는 경우에 기준이 되는 재료의 강도. 법규에 정하는 콘크리트의 압축 강도.
도로 설계의 기준이 되는 교통량으로, 1일 1차선당의 최대 허용 교통량. - traffic volume
청부 공사 계약에 있어서 발주자로부터 제시된 도면 및 그 시공 기준을 정한 시방서류로서 설계 도면, 표준 명세서, 특기 명세서, 현장 설명서 및 현장 설명에 대한 질문 회답서를 총칭하여 설계 도서라 한다. 설계 도면에는 평면도, 종단면도, 횡단면도, 구조도 등이 있으며, 공사 목적물의 형상, 구조 및 재료, 재질이 나와 있다. 표준 명세서는 각 발주자가 공사시에 공통으로 이용하는 것으로, 공사 목적물의 품질, 시공의 안전 등을 확보하기 위해 필요한
복공의 설계에 있어서는 강도 및 시공상 필요한 두께를 감안해서 설계의 두께선을 표시한다. 이 두께선의 안쪽에는 복공의 강도를 떨어뜨릴 목재 등을 원칙적으로 넣어서는 안된다. 철강 아아치 지보공을 사용할 경우 철강 아아치 지보공을 설계 두께선 안에 넣느야 선밖으로 하느냐는 널말뚝공사의 시공법에 의해서 다르다.
일반적으로 이미 계획된 설계에 대한 부분적인 변경을 말한다. 발주자 또는 도급인이 제시하며, 발주자가 합의한 도급 계약 내용과 다른 공사 내용, 공사 착수의 시기 및 공사 완성의 시기 등이 필요한 경우에 이루어지는 계약 변경이다. change of order
도로 설계의 기준이 되는 속도. 도로 상황, 교통 상황 및 기후가 양호한 상태에 있을 때의 도로의 안전, 연속 운전의 최고 속도를 취한다.
피로 설계를 위해 특정되는 피로에 대한 부재나 접합부의 수명의 값.
건설 업자가 설계와 시공을 동일 조직 내에서 하는 것.
고정 하중, 적재 하중, 적설 하중, 풍압력, 지진력 등의 각종 설계 하중에 의한 응력의 조합을 장기(상시)와 단기(적설시, 폭풍시, 지진시)에 대해서 생각했을 때의 가장 불리한 응력을 말하며, 단면은 이에 대해서 산정한다.
설계용 지진 하중을 정하기 위해 특정된 진도의 값.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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