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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물의 부재는 평면 및 곡면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것들에 작용하는 힘의 영향을 계산하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편의상 평면을 선으로 치환하여 생각한 구조.
선박의 구조 및 인명구조 설비를 고려한 선박의 등급을 말한다. 선박은 대부분 국가에서 법규에 의해 선박구조를 규정하고 있으며, 건조기술 및 재료에 대해서도 규제하고 있다. 선급은 해상 보험료를 산정하는 근거로 삼고 있다.
포경업, 연어·송어 자망어업, 기선저인망 및 선망 등 대규모의 조업을 할 때는 여러 척의 배가 무리를 이루어 계획적인 조업을 하는 것이 효과적인데, 이러한 배의 무리를 선단이라 한다.
말뚝의 지지력 중에서 선단부분이 담당하고 있는 저항력.
말뚝에 걸리는 하중에 대한 말뚝의 선단 지반의 저항력.
말뚝은 지지 기능에 따라 선단 지지 말뚝. 마찰 말뚝. 다짐 말뚝. 스립 방지 말뚝. 수평 저항 말뚝으로 나뉜다. 선단 지지 말뚝은 상부의 연약한 지반을 통과하고 하부의 경질 지반까지 말뚝을 박아 선단으로 하중을 지반에 전달하는 것.
말뚝 또는 잠함(潛函)의 선단이 지지하는 힘. point bearing capacity of a pile
철도 선로는 수송량, 열차 속도, 차량 성능, 보수의 경제성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구조를 채용해야 한다.
정차장 내에서 인접하는 선로 위의 열차 또는 차량에 지장을 주지 않고, 안전하게 열차를 정차시킬 수 있는 선로의 길이. 이 길이의 대소는 그 선로 구간의 운전 가능한 열차 길이를 결정하는 하나의 요소가 된다.
열차 운전상. 보선상. 경고 등의 목적을 위해 선로상에 설치된 각종 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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