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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렴해요 부산

청렴도시 부산 실현을 위한 비전과 추진과제

청렴한 부산을 만들겠습니다.
  • 투명하고 책임있게 업무를 처리하겠습니다.
  • 금품·향응 등을 받지도 요구하지도 않겠습니다.
  • 부당한 이권개입과 청탁을 하지 않겠습니다.

비 전

청렴하고 공정한 도시 부산 실현

목 표

청렴도 1등급, 최우수 기관으로 도약

상향 화살표 이미지

4대 전략

  • 청렴도 향상을 위한 기반 강화
  • 부패유발 요인 제거 및 개선
  • 시민과 함께하는 청렴문화 정착
  • 깨끗하고 공정한 조직문화 조성
상향 화살표 이미지
추진전략, 추진과제 항목으로 구성된 표
추진전략 추진과제
1. 청렴도 향상을 위한 기반 강화
  • ① 이해충돌방지 제도의 안정적 운영
  • ② 반부패 시책추진 기반 강화
  • ③ 공익신고 활성화로 청렴사회 기반 구축
  • ④ 청렴도 관리체계 구축으로 청렴시정 구현 
2. 부패유발요인 제거 및 개선 
  • ① 적극행정 활성화 및 공직기강 확립으로 조직문화 개선
  • ② 시스템을 활용한 부패취약 업무 상시 관리
  • ③ 청렴도 취약한 행정분야별 청렴컨설팅
  • ④ 취약분야 모니터링 및 공공재정 집중 관리
3. 시민과함께 하는 청렴문화 정착
  • ① 민‧관이 함께하는 시민공감 청렴정책 추진
  • ② 시민의 시정 참여와 견제 기능 강화
  • ③ 시 전역 청렴 캠페인 실시로 청렴문화 확산
  • ④ 카카오톡 채널 개설 등 청렴시정 홍보 다변화
4. 깨끗하고공정한 조직문화조성
  • ① 반부패‧청렴인식 제고로 청렴한 조직문화 구축
  • ② 설문을 통한 청렴시정에 대한 관심 제고
  • ③ 고위직 청렴의지 표출을 위한 캠페인 실시
  • ④ 자율경쟁을 통한 자발적 청렴실천 유도

추진 기반

  • 반부패 규범
    · 부패방지 권익위법
    · 청탁금지법
    · 이해충돌방지법 등
  • 외부 협력조직
    · 청렴시정추진기획단(고위직)
    · 청렴실무추진반(중위직)
    · 청렴허심탄회(직원)
  • 반부패 규범
    · 청렴사회민관협의회
    · 시민단체(청렴넷, 투명넷)
    · 청렴시민감사관

평가 환류

  • 외부 평가
    · 청렴 체감도
    · 청렴 노력도
  • 내부 진단
    · 개인‧부서 청렴 마일리지
    · 외부고객 청렴해피콜
  • 환 류
    · 평가결과 분석·공유
    · 차년도 계획수립 반영

청렴부산 BI

청렴부산 BI 소개 청렴부산 BI 다운로드
  • 부산시의 반부패 청렴 캠페인 브랜드인 "청렴해요 부산"은
  • 부정부패 없는 깨끗하고 올바른 도시를 통해 시민 모두가 행복한 부산시를 만들려는 의지를 밝고 희망차게 나타내고 있습니다.
  • 부산을 상징하는 바다 "해(海)"자를 중심으로 부산시 전역에 맑고 깨끗한 기운이 퍼져나가는 기상을 형상화하였으며, 바다를 상징하는 물결이미지 뒤편에 하트 모양을 추가해서 친근하고 감성적인 이미지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청렴부산 BI:변형두줄TYPE, 기본한줄TYPE, 기본두줄TY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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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렴부산 시책 소개

맞춤형 행정서비스를 위한「고객불만 제로 시스템」운영 ☞ 고객불만 제로 시스템 바로가기
  • 행정서비스 제공이 미흡하여 시민 불만이 많은 업무에 대하여 맞춤형 행정서비스 전달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시민의 요구사항에 대한 최대의 행정서비스 제공으로 불만을 ZERO화 시키는 시스템
  • 대상업무 : 보조금, 공사(용역)관리 감독, 건설공사품질관리, 상수도업무, 소방업무, 인허가업무
    안내·접수 : 업무처리 흐름 및 일정 등 맞춤안내 (접수전안내)→진행안내 : 처리상황 등 (중간통보)→결과통부 : 처리결과 (최종결과)→만족도 관리 : 처리결과 만족도 확인 · 불편 · 건의사항 사후관리 (만족도 확인, 업무개선) 안내·접수 : 업무처리 흐름 및 일정 등 맞춤안내 (접수전안내)→진행안내 : 처리상황 등 (중간통보)→결과통부 : 처리결과 (최종결과)→만족도 관리 : 처리결과 만족도 확인 · 불편 · 건의사항 사후관리 (만족도 확인, 업무개선)
  • 고객불만제로 민원처리과정 공개 ☞ 내가 신청한 업무 보기
시민 소통을 위한「청렴부산 SNS 채널」운영
  • 시민들과 함께 소통하는 청렴도시 부산을 위해 청렴부산 SNS 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청렴부산 SNS와 친구가 되어주세요.

청렴 관련 신고·상담 센터

부정부패신고센터
  • 전화 : 080-777-1398 (팩스 051-888-1679)
  • 부패행위신고센터 바로가기
  • 국민권익위원회 : 국번없이 1398 (팩스 02-360-3551)
내부비리신고
  • 감사관 Hot라인 (행정 1472번)
  • 신고로 인해 직접 재정 수입에 기여하거나 금품·향응 수수 및 알선·청탁 행위 확인 시 최고 1,000만원까지 보상금 지급
공익신고 및 신고자 보호센터, 복지부정신고센터
  • 국번없이 110(국민권익위원회 통합콜센터), 복지부정신고센터 바로가기

자료관리 담당자

청렴담당관
석효선 (051-888-1677)
최근 업데이트
2022-08-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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