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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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국제 해양레저 축제가 부산에서 열린다해양레저관광과 | 송은정 | 051-888-5352 | 2022-08-19부산시(시장 박형준)와 해양수산부가 공동 주최하는 ‘제10회 국제해양레저위크(KIMA Week 2021)’가 오늘(19일) 개막식을 시작으로 10일간 광안리해수욕장 등에서 열린다. 2013년부터 시작된 ‘국제해양레저위크(KIMA WEEK)’는 부산의 주요 해수욕장을 무대로 해양레저에 대한 인식을 변화시키고 시민들에게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다양한 해양레저체험과 이벤트를 진행해왔다. 이번 ‘국제해양레저위크’에서는 해양레저체험, 국제콘퍼런스, 해양레저 대회 등이 열리고, 그간 코로나19로 진행하지 못했던 키마비치(이벤트존)도 문을 여는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펼쳐질 예정이다. 먼저, 오늘(19일) 오후 6시 광안리해수욕장에서는 제10회 국제해양레저위크 개막식이 열린다. 개막식에는 이병진 부산시 행정부시장, 송상근 해양수산부 차관 등이 참석하며, 서핑·요트·카약 등 해양레저 장비를 활용한 퍼레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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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시, 신평·장림 산업단지 내 스마트 물류 플랫폼 구축에 3년간 85억 원 투입제조혁신과 | 이상민 | 051-888-4631 | 2022-08-19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산업통상자원부 공모사업을 통해 확보된 국비 50억 원을 포함해 총 85억 원을 투입해 신평·장림 산업단지 내에 스마트 물류 플랫폼을 구축한다고 밝혔다. 시에서 선정된 산업통상자원부 공모사업인 ‘부산산업단지 스마트 물류플랫폼 구축·운영사업’은 글로벌 공급망 불안에 따른 원자재가격, 물류비 등 상승에 대응하여 스마트 물류 플랫폼을 구축해 영세한 지역 뿌리기업의 물류 최적화 및 물류비용을 절감을 도모하는 사업이다. 시는 이번 공모사업 선정으로 국비 50억 원을 확보했으며, 부산시기계공업협동조합, 유니코로지스틱스㈜, ㈜대덕시스템과 함께 신평·장림 산업단지 내 물류센터 거점을 구축하는 등 지역 뿌리기업의 안정적인 물류 환경 조성에 2024년까지 총 85억 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먼저, 실시간 관제가 가능한 스마트 물류센터를 조성한다. 실시간 대응이 가능한 무인자동화 설비를 도입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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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명품수산물, 우체국쇼핑몰 온라인 할인 행사 개최수산진흥과 | 송귀진 | 051-888-5445 | 2022-08-19부산시(시장 박형준)가 추석을 맞이하여 우체국쇼핑몰(mall.epost.go.kr)에서 ‘부산명품수산물’을 대폭 할인하는 행사를 진행한다. 부산시는 오는 9월 12일까지 우체국쇼핑몰 내 ‘부산명품수산물 브랜드관’에서 판매하는 전 품목을 20% 할인된 가격으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12월 8일, 시와 부산지방우정청이 체결한 「부산명품수산물 비대면 판로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의 일환이다. 부산명품수산물은 부산에서 생산·가공되고, 시에서 정한 엄격한 품질기준을 통과해 매년 품질 유지를 위한 정기적 검사를 받는 수산물이다. 현재 ▲간고등어 ▲가공 김 ▲어묵 ▲명란젓 ▲미역 ▲다시마 ▲멸치액젓 등 7개 품목이 명품수산물로 관리되고 있으며, 우체국쇼핑몰 브랜드관에서는 어묵을 제외한 6개 품목(어묵은 입점 준비 중)을 판매하고 있다. 특히, 해양수산부에서 진행하는 「대한민국 수산대전」에 해당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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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시, 부산시민의 자부심 찾는다… 「유튜브 콘텐츠 공모전」 개최뉴미디어담당관 | 노은영 | 051-888-1385 | 2022-08-19부산시(시장 박형준)가 부산의 매력과 부산에 대한 자부심을 표현한 영상을 모집하기 위해 10월 28일까지 「제3회 부산광역시 유튜브 콘텐츠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공모전의 주제는 ‘이게 찐 부산바이브(VIBE)다’로 바이브(VIBE)는 분위기나 느낌을 뜻하는 단어로 ‘부산바이브(BUSAN VIBE)’란 ‘부산 사람들에게 자부심이 되는 부산만의 정체성을 지닌 모든 것(사람, 장소, 제품 등)’을 의미한다. 이번 공모전은 부산바이브를 통해 민선 8기를 맞아 ‘다시 태어나도 살고 싶은 도시, 부산’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부산시민의 자긍심을 고취하기 위해 추진한다. 공모에는 대한민국 국민, 국내 거주 외국인 등 누구나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다. 공모 주제는 ▲부산 사람들이 자부심을 느끼는 부산만의 정체성 ▲부산의 인물과 자연, 문화 등 매력을 표현한 작품으로 장르 제한 없이 3분 이내(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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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형준 부산시장, 대통령실에 방탄소년단 대체복무제도 적용 건의총무과 | 전진영 (정무기획보좌관) | 051-888-1055 | 2022-08-18박형준 부산시장이 2030월드엑스포 부산유치를 위해 방탄소년단(BTS)의 예술․체육요원 대체복무제도 적용을 대통령실에 건의했다. 부산시는 2030월드엑스포 유치 글로벌 홍보대사로 위촉된 BTS가 실질적이고 적극적인 유치활동을 펼치려면 BTS의 군 복무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불가능하다는 판단 하에 박형준 시장이 엑스포 개최도시 시장으로서 고심 끝에 대통령께 BTS의 대체복무제도 적용을 직접 건의하였다고 밝혔다. 이번 건의의 배경은 무엇보다 엑스포 유치경쟁에서 더 이상 밀릴 수 없다는 절박함에 있다고 시는 설명했다. 등록엑스포는 엑스포가 열리는 6개월간 약 4천만 명이 개최지를 찾아 그 경제적 가치가 올림픽이나 월드컵에 비해 두 배 내지 세 배 높은 61조에 달하고, 참가국들이 자국의 전시관을 자신의 예산으로 지어 그 자체로 흑자구조를 갖는 세계 최대의 이벤트다. 등록엑스포 부산유치를 위해 한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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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션 아시아, 내일부터 3일간 청춘의 기술 향연 펼쳐져빅데이터통계과 | 백상현 | 051-888-2345 | 2022-08-18드디어 내일(19일), 부산에서 ‘정션 아시아’가 베일을 벗고 첫선을 보인다.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오는 19일부터 21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정션 아시아(JUNCTION ASIA)’가 제1회 대회를 연다고 밝혔다. ‘정션 아시아’는 유럽 최대의 기술해커톤 ‘정션(JUNCTION)’의 아시아 버전으로, ‘정션’은 세계 최대규모의 창업생태계 이벤트인 핀란드 슬러시(SLUSH)를 출범시킨 헬싱키 알토(Aalto)대 창업동아리의 해커톤*으로 시작되어 현재는 유럽 최대의 해커톤으로 발전했다. * 해킹(hacking)과 마라톤(marathon)의 합성어로, 인터넷 해킹의 부정적 의미와 달리 어떤 특정 문제에 대해 팀을 구성하여 순수한 즐거움으로 쉼 없이 파헤치고 아이디어를 도출하여 웹서비스 또는 비즈니스 모델 등 혁신적인 새로운 신기술 등을 만들어내는 것을 말한다. 지난 5월, 부산시와 핀란드 정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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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회 부산국제코미디페스티벌… 8월 19일 개막!영상콘텐츠산업과 | 김윤정 | 051-888-5164 | 2022-08-18부산시(시장 박형준)와 (사)부산국제코미디페스티벌조직위원회(집행위원장 김준호)는 오는 19일 오후 7시 영화의전당 야외극장에서 「제10회 부산국제코미디페스티벌(Busan International Comedy Festival, 이하 부코페)」 개막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개그우먼 송은이의 사회로 진행되는 올해 개막식은 ‘육중완’ 밴드의 축하무대와 ‘스개파(스트릿 개그우먼 파이터)’ 댄스배틀, ‘트랜디 매직쇼’를 비롯해 ‘부산특별시(한국)’, ‘댄디맨(호주,캐나다)’, ‘가베즈(일본)’, ‘버블온서커스(이탈리아,프랑스)’ 등 국내외 아티스트들이 대거 출격해 관람객들에게 풍성한 볼거리를 선보일 전망이다. 또한, 이날 개막식에서는 한국을 포함한 8개국 코미디페스티벌 조직위가 참여하는 ‘국제코미디페스티벌 협회(ICFA) 출범식’도 진행된다. 협회에는 한국, 스위스, 프랑스, 캐나다, 남아프리카공화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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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시·파리바게뜨, ‘부기 케이크’로 2030부산세계박람회 알린다!뉴미디어담당관 | 성민영 | 051-888-1368 | 2022-08-18부산시(시장 박형준)가 프리미엄 베이커리 브랜드 ‘파리바게뜨’와 협업을 통해 시 소통 캐릭터인 부기를 활용한 ‘부기 케이크’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부산시와 파리바게뜨는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홍보하고, 부산시 소통 캐릭터인 부기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이번 협업을 추진한다. 부기 케이크는 푸른 부산의 여름 바다에 퐁당 빠진 부기를 모티브로 제작한 초코케이크다. 하늘색 초콜릿을 덮어 여름 바다를 표현하고, 초콜릿 시트에 바삭바삭한 크런치를 넣어 식감에도 재미를 더했다. 케이크는 오늘(18일)부터 부산과 경남지역 파리바게뜨 매장 400여 곳에서 만나볼 수 있다. 특히, 부산과 경남지역 매장에서만 케이크를 판매해 개별사업자이자 소상공인으로 등록된 지역 내 소상공인 가맹점주를 지원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시는 부기 케이크 출시를 맞아 기념 이벤트도 개최한다. 8월 26일부터 9월 25일까지 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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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시, ‘2020년 기준 부산환경산업조사’ 결과 공표빅데이터통계과 | 김귀래 | 051-888-1782 | 2022-08-18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지난 6월부터 실시한 ‘2020년 기준 부산환경산업조사’ 결과를 오늘(18일) 공표했다. 그간 환경산업* 조사는 환경부가 매년 전국단위로만 실시해 시도별 환경사업체 통계자료가 없었다. 이에, 부산시에서는 2019년 통계 개발에 착수하여 2020년 시험조사를 거쳐 지난해 6월 지자체 최초로 국가승인통계로 추진한 바 있다. * 환경산업 : 기후․대기, 물, 환경복원․복구, 환경안전 보건, 자원순환, 지속가능 환경․자원, 환경지식․서비스 분야 등 환경보전 및 관리를 위한 환경시설 및 측정기기 등을 설계․제작․설치하거나 환경기술 등에 관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산업 활동 이번에 공표하는 ‘부산환경산업조사’는 지난 6월부터 종사자 1인 이상으로 2020년 한 해 동안 1개월 이상 영업하면서 환경산업 관련 사업 활동만 영위한 환경사업체를 조사한 결과이다. 조사내용은 ▲사업체 일반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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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성권 부산시 경제부시장, 기재부 예산실장 등 만나 주요 국비사업 건의예산담당관 | 김태우 | 051-888-2062 | 2022-08-17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오늘(17일) 오후, 이성권 부산시 경제부시장이 내년도 정부예산 수립에 막바지 노력 중인 기획재정부 김완섭 예산실장과 각 예산심의관을 만나 부산시의 주요 국비 사업을 건의했다고 밝혔다. 이성권 경제부시장은 부산시 주요 실·국장과 함께 내년도 주요 국비 사업과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와 관련된 각 부처 사업의 정부예산안 반영을 요청하기 위해 이른 새벽부터 서울 출장길에 올랐다. 오늘 자리에서 이 부시장은 ▲낙동강 유역 안전한 먹는 물 공급체계 구축(135억 원)을 비롯해 ▲내부순환(만덕~센텀) 도시고속화도로 건설(180억 원) ▲도시철도 이동편의시설(엘리베이터, 에스컬레이터) 설치 지원(168억 원) ▲전략산업 인공지능 기술 접목 및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90억 원) ▲공정혁신 시뮬레이션 구축 (20억 원) ▲스마트양식 클러스터 중앙 빅데이터센터 구축 (170억 원)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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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부산수제맥주페스티벌, 벡스코에서 3년 만에 재개소상공인지원과 | 전현주 | 051-888-4786 | 2022-08-17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오늘(17일)부터 21일까지 5일간 해운대 벡스코 야외광장에서 ‘2022 부산수제맥주페스티벌’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부산수제맥주페스티벌은 소상공인 유망업종*으로 가장 먼저 선정된 수제맥주를 부산의 특화브랜드로 육성하고, 이를 판매하는 지역 소상공인들의 판로 개척을 지원하기 위해 지난 2018년부터 매년 개최돼왔다. * 소상공인 유망업종 : 수제맥주(2017년), 패들보드(2018년), 부산꼼장어(2019년), 스페셜티 카페(2020년), 카페(2021년), 반려동물 수제간식(2022년) 지난 2019년 페스티벌에서는 약 2만7천 명의 관람객이 방문, 선풍적인 인기를 끌며 대시민 문화축제의 장으로 발전했으나 코로나19로 인해 2020년과 2021년에는 열리지 못했다. 올해 페스티벌은 그동안의 공백기를 깨고 3년 만에 열리는 행사다. 전국 각지에서 모인 수제맥주 브루어리(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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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시, 관광두레 활동가(PD) 및 주민사업체 발굴·육성에 나서관광진흥과 | 김경민 | 051-888-5212 | 2022-08-17부산시(시장 박형준)는 한국관광공사(사장 직무대행 신상용), 부산관광공사(사장 이정실)와 함께 지역관광 활성화를 위해 예비 관광두레 PD(활동가)와 주민사업체 발굴에 나선다. ‘관광두레’는 관광산업에 '두레'라는 전통적인 공동체 문화가 결합된 것으로, 지역주민이 스스로 만들어가는 관광사업 공동체를 가리킨다. 지난 2013년부터 문화체육관광부가 주민공동체를 기반으로 지역 고유의 특색을 지닌 관광사업체의 창업을 지원·육성하고 있다. ‘관광두레 지역협력사업’은 ‘관광두레 사업’을 기반으로 지자체와 협력하여 예비 관광두레 활동가와 주민사업체를 발굴·육성하여 지역 일자리 창출과 지속가능한 지역관광 발전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한 사업이다. 관광두레 활동가(PD)는 지역에서 지역주민의 수요를 파악하여 발전가능성이 높은 주민사업체를 발굴하고 창업·경영 개선 지원을 하는 기획자이며, 한국관광공사, 지자체, 주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