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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eading, pilot tunnel
도갱은 개벽면이 하나이고 넓힐 때는 둘인 때문에 도갱일 때가 능률은 현저히 나쁘다. 이 때문에 최초에 중앙부에서 심빼기 구멍을 발파해서 개벽면을 늘리고 차례로 바깥쪽으로 넓혀가서 최후에 주변의 구멍을 발파하여 소요 단면으로 판다.
원지반이 불량한 경우거나 단면이 큰 경우에는 전단면 굴착으로 시공할 수 없으므로 미리 적은 단면으로 굴착해 놓고 그 후에 그 갱도를 이용해서 전단면으로 넓히는 방식이다. 이것을 도갱방식이라 한다.
도관에는 병관, 후관, 특후관의 3종류가 있다. 공도에 매설하는 도관은 원칙으로 후관을 사용하는데 직관과 이형관이 있다. 도관은 안지름이 350mm 이하의 하수관에 널리 이용되고 있다.
양질의 찰흙을 사용하여 높은 온도로 소성한 찰흙 제품의 관. 경질이고 바탕의 흡수가 적은 것이 특징이다. 주로 배수용으로, 급수. 배연. 전선 매설용으로도 사용된다. clay pipe
점토를 사용하여 압출기로 성형하고, 건조 후 유약을 발라 구워 만든 것. 유약으로는 식염 또는 망간을 사용한다. 직관과 이형관이 있으며, 압축 강도에 따라 보통관. 후관(厚管). 특후관의 3종으로 구분되어 있다.
지진 등의 도시 재해에서 도괴한 구조물이 전 구조물수에 차지하는 비율.
주운(舟運)이 많은 하천이나 항구에서 항해에 지장이 없도록 상부 구조를 높게 가설하고 여기에 가동 바닥을 현직시켜 이 가동 바닥에 차량 등을 얹고 한쪽 기슭에서 다른 기슭까지 운반하는 구조의 교량. 윤송교라고도 한다.
궤조와 침목을 죄는 연강제의 특수한 못.
설정한 도근점 위치의 측량. - supplementary control poi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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