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반의 정적 관입 시험의 일종. 선단 콘의 관입 저항과 로드의 주면 마찰(周面摩擦)을 분리 측정할 수 있는 2중관식으로 되어 있다.
도관, 선거(線渠), 암거(暗渠)등과 같이 내부가 중공(中空)으로 된 것.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의 시스 지름이 큰 경우도 덕트라 한다.
포스트텐션 방식의 PSC부재에서 긴장재를 수용하기 위하여 미리 콘크리트 속에 뚫어 둔 구멍
주철에 마그네슘(Mg)를 가해서 개량하여 신장의 증대와 함께 항장력을 현저히 향상시킨 것인데 입지름이 중간 이상의 수도관은 거의 고급 주철관으로 바뀌고 있다. 한편 구상 흑연주철이라고도 한다.
흙. 자갈 등을 운반하는 차량으로, 짐받이를 유압에 의해 경사시켜서 짐을 내릴 수 있도록 한 것. 보통의 덤프 트럭과 같이 뒤로 짐을 내리는 리어 덤프와 옆으로 짐을 내리는 사이드 덤프, 또 양쪽을 할 수 있는 것도 있다.
차체를 기울여서 적재물을 풀어내릴 수 있는 트럭. 적재함을 뒤쪽으로 기울게 하는 리어 덤프(rear dump)와 옆으로 기울게 하는 사이드 덤프(side dump)가 있다.
토목 공사에 있어서 대량의 토사를 운반할 경우에는 덤프트럭을 사용한다. 덤프터럭은 荷台를 기우려서 토사를 내리게 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인데 덤프하는 형식에 따라 뒤쪽에서 내리는 엔드 덤프(end dump) 외에 보톰 덤프(bottom dump)방식과 사이드 덤트(side dump)방식 등이 있다. 공도상을 달릴 경우는 8t차 정도가 유리하나 공사이장내를 달릴 경우는 15t차 등의 대형차쪽이 유리하다.
망원경이 지주에 고정되어 있어 떼어낼 수 없는 레벨. Y레벨보다 튼튼하다. 덤피는 뭉뚝하여 굵고 짧다는 의미이며 Y 레벨보다 견고하다.
기둥 터널의 지주식 동바리공에 있어 본기둥과 나란히 세워 보강하는 기둥.
결함 부분을 제거했거나 마모 등으로 얇아진 모재를 본래의 두께로 복구시키는 용접. 현재는 보수만이 아니라 마모가 예상되는 곳을 제작시 미리 내마모재로 덧붙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