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의 종급과 도로의 형태차이(일반부, 터널, 교량 등의 특수부)에 따라 다르나 대개 50cm 이상의 나비로 차도, 보도, 자동차 도로 또는 자전차 보행자 길에 접속해서 도로의 주요 구조물을 보호하는 부분을 말한다.
수로를 횡단하는 벽의 정부(頂部)의 일부를 4각 또는 3각형으로 따내고, 이 부분으로부터 흐름을 월류시켜 그 월류 수심을 측정하여 유량 등을 구하는 것. 4각형으로 따낸 것을 4각둑, 3각형으로 따낸 것을 3각둑이라 하며, 각각의 월류 수심을 측정하고 유량을 실험식에 대입하여 구한다.
배의 속도에 쓰이는 단위로서, 1시간당 1해리를 달리는 속도를 1노트라 한다. 노트는 해류의 유속에도 쓰이며, 기호는 kt이다.
터널 공사에 있어서 암반이 양호하기 때문에 터널 굴착후 지보공, 복공 등의 팀버링을 하지 않는 것을 말한다. 매우 양호한 암반이 아니면 노팀버링으로 될 수는 없다.
갑각류의 발전단계에서 나타나는 유생의 이름으로서, 3쌍의 부속지를 갖는다. 대개의 갑각류는 노플리우스시기에 부화되나, 연갑류 중 대부분의 십각류는 이 때를 알속에서 보내고 그 뒤 부화된다. 요각류에서는 노플리우스가 코페포디드로 바뀌고, 연갑류에서는 노플리우스가 조에아로 바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