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상에 있어서 기설 아스팔트 포장을 가열, 파헤침, 깔아 고르기, 전압(轉壓) 등의 작업을 하여 재생하는 공법. 서피스 리사이클링의 방법으로서는 리셰이프(reshape), 리페이브(repave), 리믹스(remix)가 있다. 리셰이프 방식은 신재료를 첨가하지 않고 상기의 작업을 하는 방법이다. 리페이브 방식은 원칙적으로 리세이프 방식, 리믹스 방법은 가열, 파헤침, 신재료의 혼합, 깔아 고르기, 전입하는 방법이다. 상부에 신규 가열 혼합물을 시
아스팔트의 혼합을 직접 노반상에서 하는 방법. 밀입도(密粒度) 골재식 공법과 머캐덤 골재식 공법이 있다.
지하 수위가 높거나, 또는 인접 지역에서의 침투수에 의해 노상의 강도가 저하할 우려가 있는 경우에 대개 노상 아래 1m 이하에 설치하는 배수구를 말한다.
포장 두께를 정하기 우해서 필요한 노상토의 강도 판정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아스팔트 포장에 있어서는 CBR 시험에서 판정한다. 2)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에는 주로 평판 재하시험에 의한 지지력 계수(K치)에 따라 판정한다.
땅위에 드러난 돌
노선을 따라서 지정된 상업 지역.
상점이나 각종 서비스업이 가로를 따라 집적하여 형성된 선형상의 상점가. 도시나 지역에서의 축상(軸狀)의 중심을 형성하는 경우가 많다. shopping street
도로나 철도의 신설에서 노선의 위치와 기하 구조를 선정하는 것. 비용, 효과, 정비의 용이성 등 각 측면에서 비교 검토한다.
노선 측량에 있어서 그림 위에서 선정 또는 예측한 결과에 따라 선택한 노선에 기초하여 직접 현지에서 중심선을 결정하여 실측을 하는 것.
선상(線狀) 구조물(도로, 철도, 수로, 로프웨이 등)의 계획, 설계, 건설 등을 위한 측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