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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유체가 갖는 압력이 저항 손실에 의해서 내려갈 때의 단위 길이단의 압력 변화량. (2) 지상 대기압의 수평 방향으로의 물매. 기압 경도가 커지면 일기도상의 등압선 간격은 조밀해지고, 일반적으로 지상이나 해상의 바람은 강해진다.
보일의 법칙을 응용하여 콘크리트 속에 있는 공기량을 측정하는 방법. 그림 (a)와 같이 용기에 콘크리트를 채우고 콘크리트와 뚜껑 사이에 물을 주입한 후 공기실 안의 압력을 처음 압력과 일치시킨다. 다음에 그림 (b)와 같이 작동 밸브를 열어 콘크리트 각부에 압력을 가하고, 그 때의 압력계를 읽으면 겉보기 공기량 A1이 구해진다. 별도로 골재 수정 계수 G를 구하면 콘크리트의 공기량 A(%)A1-G로 된다.
유체가 갖는 압력 저항 등의 손실에 의한 감소.
관 속을 흐르는 유체에 벽면 또는 저항체에 의해서 압력 손실이 생길 때의 압력 손실 ΔP는 ΔP ξ×ρυ2 /2 로 나타내어지며, 계수 ξ를 압력 손실 계수라 한다. 여기서 υ : 관 속 등의 평균 유속, ρ : 밀도 (kg /m3).
유체 내의 한 점에 있어서의 압력의 크기(정압)를 물기둥 높이로 나타낸 것. 단위는 mmAq 등. - Bernoulli's theorem
수리학적으로는 동수(動水) 물매선 이하에 위치하는 수로를 말하며, 주위 벽면 전체가 수압을 받는다. 발전 수력에서는 일반적으로 압력 도수로(導水路), 수압 철관 및 압력 방수로의 3종류로 분류된다. 수압 철관 및 방수로에 대해서는 각각 해당 항목에서 설명하기로 한다. 압력 도수로 : 높은 내압이 걸리는 것은 수로 터널의 특징이며, 압력은 15kgf/cm2에 이르는 것도 있다. 구조는 원형 콘크리트 라이닝이 일반적이며, 라이닝
수차의 케이싱에 설치되어 조속기와 연결되어 있고 부하가 급감했을 때 그 밸브가 열려 수압관으로부터 물이 방출되고 수구 폐쇄의 동작이 종료된 후 천천히 밸브를 잠그로 수압관 내의 수격 작용을 경감시키는 장치.
송배수관처럼 수압이 있는 물을 통과하는 관을 말하는데 여기에 비해서 단순한 유수에 스이는 관을 보통관이라 한다. 압력관은 내압과 외압에 견디는 것이 되어야 한다.
송. 배수관처럼 수압이 있는 물을 통과시키는 관. 이에 대해 단순한 유수(流水)에 이용되는 관을 보통관이라 한다. 압력관은 외압과 내압 양쪽에 견뎌야만 한다.
압력선이 핵내를 통과하면 아치의 단면에는 인장 응력도가 일어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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