댐의 제본내에 설치하는 적은 터널이다. 댐이 완성된 후에 감사, 측정, 배수, 그라우트 작업, 게이트 조작 등을 위해 댐의 내부에 감사 복도를 설치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단면의 폭의 크기는 2.0m이고 높이는 2.5m정도의 것이 많다.
홍수는 홍수토(洪水吐 : spill way)에 의해 댐의 안전에 지장을 주지않고 흘러가게 되지만 제체(堤體), 하류의 하상(河床), 하안을 보호하기 위하여 유수(流水)의 에너지를 감세할필요가 있는 경우에는 홍수토의 말단에 도수식(跳水式), 스키 점프식, 자유 낙하식 등의 감세 장치를 상황에 따라 설치한다. 도수식은 에이프런 위에 도수가 형성되어 에너지가 감세된다. 스키 점프식은 홍수를 디플렉터(deflector) 에 의해 확산시키면서 공중으로 튀어 오
둑. 댐을 월류하는 물 에너지를 감쇠하기 위하여 에이프런에 만든 톱니형의 돌기물. 댐의 하류는(높은 댐도 마찬가지이지만) 댐을 월류한 물의 세력에 의해 세굴되는 수가 있으며, 이 물의 에너지를 감쇠할 목적으로 만든다.
댐 등에서 월류한 물의 도수를 안정시켜 에너지 감쇠 효과를 높이기 위해 만든 것. 감세지(減勢池) 바닥면에 배열한 돌기 형상의 장해물. 에너지 감쇠의 방법으로 그 밖에 디플렉터, 삼세 톱니턱, 부 댐 등을 만드는 것도 있다.
유수의 수세를 감쇠하거나 방향을 바꾸기 위하여 유수 방향과 직각 방향으로 설치하는 벽. 조류판이라고도 한다.
여수로를 흐르는 고속사류를 직접교류하면 하류의 하천이나 구조물에 손상을 줄 우려가 있을 때는 여수로 끝에 감세장치를 만든다.
험프(hump) 조차장(操車場)에서 화차를 험프로부터 분류선으로 산전(散轉)할 때 일정한 장소에 설치하는 제동 장치. 화차의 형식, 중량, 기후, 계절 등에 따랄 제동력을 변화시켜 화차를 분류선의 적당한 곳에 정차하는 데 이용한다. 그 구조는 [1] 레일의 양측에 만든 제동 거더에 의해 바퀴를 끼워 제동하는 것. [2] 궤도에 자장을 만들고 주행 바퀴에 생기는 와전류의 작용에 의해 제동하는 것이 있다. - hump yard
본선에서 갈라지는 차가 소정의 속도까지 안전하게 감속할 수 있도록 만든 변속 차선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