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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형의 개선(開先)을 한쪽 면에서 아크 용접하는 방법. 용접부의 개선(開先) 면적이 작고, 용접 금속이 적어도 되므로 두꺼운 판의 용접에 적합하다.
내륙부에 발달하고, 바다에 면하고 있지 않는 도시. 대규모 평야의 내륙부나 분지, 고지에 입지한다.
(1) 내마모성이 뛰어난 재료. 예를 들면 바닥에서는 화강암 등. (2) 콘크리트의 내마모성을 향상시키는 방법, 경도(硬度)가 큰 골재를 사용하는 방법, 콘크리트의 고강도화, 표면 처리에 의한 방법. 유기 고분자의 혼입 혹은 함침 등의 방법이 있다.
교통차량에 의한 마찰 손실작용에 대해서 저항성을 강화하는 포장을 말한다. 특히 한냉지에 있어서는 표층이 타이어 체인(tire chain)이나 스파이크 타이어(spike tire)에 의해 현저히 마모되기 때문에 아스팔트 및 필러의 함유량이 많은 아스팔트 혼합물이나 아스팔트 모르타르 또는 내마모성 토페카(topeka) 등의 배합 선정에 의한 포장을 하고 있다.
하수관거의 내면조도(조도율수 n)는 물이 흐르는 저항중에서 R(지름, 깊이)과 I(동수경사) 이외의 불확실한 요소를 모두 포함한다. 하수도의 시설기준에서는 원심력 철근 콘크리트관, 도관, 철근 콘크리트관으로 n0.013을 이용할 것을 규정하고 있다.
단순보의 한쪽 끝 또는 양끝 지지점으로부터 바깥쪽으로 튀어나와 있는 보.
curved turnout
별의 안쪽면. 안벽.
물체 지부의 분자 마찰에 입각한 감쇠. 그 감쇠력은 보통, 변형 속도에 비례한다고 한다.
벽면 마찰과 같은 외부 마찰에 대한 용어이며, 흐름의 방향으로 긴 2개의 층에 상대 속도가 있는 경우 그 경계면에 생기는 전단 응력과 같은 저항을 말한다. 유체 마찰이라고도 한다. inner fri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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