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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정공시 관련용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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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 설계 규준에서 설정되어 있는 안전성이나 사용성의 정도를 다른 규준간에서 비교, 검토하는 것.
대상 지역을 둘러싸는 선(코든 라인)을 통과하는 모든 자동차를 정지시키고, 발착, 교통 목적, 승차 인원, 화물 적재 상황 등을 인터뷰에 의해 청취하여 교통량을 조사하는 방법.
Common Business Oriented Language의 약어. FORTRAN이 기술 계산용 언어인데 대해 사무의 데이터 처리에 널리 사용되는 프로그래밍 언어.
필(fill)댐의 핵(core)쌓기이다. 쌓는데는 미리 쌓기 시험을 한 다음에 시공계획을 세우는 것이 통례이다. 쌓기 시험에 따라 다짐 기계의 종류, 다짐 회수, 다짐 두께 및 다짐 함수비 등을 공정과 함께 결정한다.
필(fill)형댐에 관한 코아의 다짐에는 일반적으로 탬핑(tamping)계의 로울러 혹은 진동 로울러가 이용된다. 암반의 점착부 및 콘크리트의 구조물과의 접합부에는 탬퍼(tamper)나 램머(rammer) 등을 사용한다.
필(fill)형의 댐의 재료로서는 지수를 목적으로 종래에는 조약돌 성분이 적은 점성토만을 사용해 왔다. 그러나 최근에 와서는 투수단면적의 감소에 따른 상대적인 투수성의 저하를 기대할 수 있어서 안전성까지도 고려해서 조약돌(부순돌)분을 어느 정도 까지 함유시키는 경향이 있다.
필형(fill type)댐 가운데 지수존(core)을 단독으로 설치하여 코아의 최대 넓이가 제분 높이보다 작은 댐을 말한다. 코아를 제분의 중심에 설치할 경우(중앙 코아형)와 경사지게 설치하는 경우(경사 코아형)가 있다.
콘크리트 구조물 등에서 강도 시험용의 시험체를 발취하기 위한 드릴. 모터나 엔진, 유압 등에 의해서 다이아몬드 피트를 회전시켜 채취한다. 코어 피트의 치수는 #50 ~ 150 mm. 기계는 소형의 휴대용부터 차에 장치하는 것까지 있다.
코어를 채취하면서 삭공(削孔)하는 로터리식의 보링을 코어 보링이라 하며, 지질 조사용이나 커튼 그라우트 등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코어 보링에 사용되는 구멍 직경은 보통 46 ~ 86mm 가 가장 많으며, 깊은 경우에는 큰 구멍 직경부터 점차 직경을 줄여 간다. 코어 튜브의 선단에는 굴착용의 다이아몬드 비트나 메탈 비트가 장착되며, 굴착된 코어는 코어 배럴 속에 담도록 되어 있다. 또한 파들어 가면서 로드 속을 통해 코어를 당겨 올리는 와이어 라인
코어 보링에 의해서 채취한 시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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