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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재의 응력이 최대로 되는 것. 강재의 인장 시험의 응력. 변형 곡선에서 U의 위치에 상당한다.
일반적으로는 종국 하중 설계와 같은 뜻으로 쓰이고 있으나 뼈대로서의 종국 내력을 기준으로 하지 않고 부재의 종국 강도를 기준으로 하여 거기에 안전율을 생각하는 설계법을 특히 구별해서 부르는 일이 있다.
철근 콘크리트 부재가 종국 강도에 도달했을 때의 곡률로, 압축측 콘크리트 또는 철근이 압괴(壓壞)하기까지의 힌지 영역내에서 이루어지는 일의 양에서 구해진다. 압축 변형도가 한계값에 도달했을 때의 곡률로 대용되는 일이 많다.
뼈대가 붕괴 또는 파괴시에 저항할 수 있는 최대의 힘. 종국 하중에서 상당하는 저항력이다. ultimate resistivbility
뼈대나 구성재의 종국 내력시에 갖는 단위 변형량. 재료가 파괴를 일으키기 직전의 변형.
콘크리트의 σ-e 곡선에서 최대 응력 부근 및 그 이후의 영역.
구조물. 부재. 지반 등에 작용하는 하중이 증대해 가서 붕괴 또는 파괴에 이를 때의 하중. 붕괴 하중, 파괴 하중, 극한 하중이라고도 한다. 재료에서는 파괴를 일으키기 직전의 하중을 말한다. 강구조에서는 항복 하중을 취하는 경우가 있다.
구조물이 저항할 수 있는 최대의 하중을 기준으로 하여 구하고, 이에 대하여 안전율을 하중의 측에서 생각하는 구조 설계법. 리밋 디자인이라고도 한다.
한계 상태의 하나. 구조물이 붕괴나 파단의 상황으로 되어 더 이상 안전하다고 할 수 없는 한계의 상태.
철근 콘크리트 구조에서 부재의 재축 방향으로 배치하는 철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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