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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당은 고조와 저조 사이의 해수면 높이의 차를 말하며, 간만차라고도 한다. 그리고 장기간에 걸쳐서 조차를 평균한 것으로서 평균고조와 평균저조 사이의 해수면차를 평균조차라 하고, 대조 때의 조차 평균치를 대조차, 소조 때의 조차 평균치를 소조차라 한다.
객. 화차를 행선별로 분해 정리하여 열차를 재편성하는 곳. 야드라고도 한다. 조차장 - 평면 조차장(중. 소형) - 험프 조차장(대형 : 험프를 설치) - 자동 조차장(대형 : 전자 계산기 도입)
수면을 달리는 선박이나 흐름 속의 교각은 수면에 파를 만들기 때문에 에너지가 소비된다. 이것의 원인이 되는 힘을 말한다.
측량표를 건조(建造)하는 것. 영구 표지, 일시 표지, 가설 표지의 형상은 측량법 시행 규칙에 규정되어 있다.
해역의 생태학적 구분의 한 영역으로서, 저조선으로부터 수심 약 200m까지의 해저를 말한다. 아연안대라고도 한다.
콘크리트를 조합할 때 목표로 하는 압축 강도. 품질의 불균일이나 양생 온도의 영향을 고려하여 설계 기준 강도에 할증한 값으로 한다. required average strength
콘크리트의 배합을 정할 때 목표로 하는 강도로, 설계 기준 강도에 대하여 품질의 불균일이나 기온 보정 등을 하여 할증한 강도.
댐 지점의 홍수량, 지형 또는 지질의 상황에 따라 다른 형식의 댐을 조합하여 하나의 댐을 만드는 것이 안정하고 유리하며 경제적일 수 있다. 예를 들어, 홍수토(洪水吐)를 설치하는 부분은 필 댐으로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와 같은 것을 말한다.
필요한 품질의 콘크리트가 얻어지도록 사용하는 콘크리트 재료의 배합을 정하는 것.
[1] 굽힘과 압축, 굽힘과 인장 등과 같이 각종 응력이 조합된 것. 탄성 영역에서는 각각의 응력은 서로 중첩의 법칙이 성립하는 것으로 하여 조합 응력을 구한다. [2] 2축 응력과 3축 응력의 총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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