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직재, 수평재가 일렬인 비계목(강관 또는 통나무)으로 짜여진 비계. 비계 발판 등은 없고 가장 간이한 비계.
곡선부에서 주행 차량이 원심력을 받아 슬립 또는 횡전(橫轉)하지 않도록 만든 횡단 방향의 경사면. 곡선부의 내측에 비해 외측을 높게 한다. 도로의 경우는 외측 경사면이라 하나 철도에서는 캔트(cant)라 한다.
출입 제한 도로나 주요 도로에 있어서 그것과 평행한 측도(側道)와의 사이에 만들어지는 분리대.
가장 외측의 차선.
다차선 도로(왕복 4차선 이상의 도로)의 가장 바깥쪽 즉, 진행 방향의 가장 왼쪽 차선을 말하며, 제1차선이라고도 한다. outside lane
건물 외곽에 있는 벽의 바깥쪽 면.
교량 거더의 일부를 고정 힌지로서 지지하고 각 부재를 크레인 등에 의해 외팔보의 형식으로 연결하여 가설하는 방법. 비교적 긴 지간(支間)에서 하며 수면위 등 지보공이 불필요한 경우는 유리하지만, 외팔보에 의한 휨 모멘트로 인해 상당한 가설 응력이 생기기 때문에 미리 가설 응력을 계산하여 보조 부재 등의 추가, 가설 응력의 소거, 부재의 보강 등을 고려해야 한다.
cantilever
하나의 항만이 천연지형 또는 방파제 등에 의하여 외해와 가까운 구역과 내해로 나누어질 때 항구의 바깥쪽에 위치한 수역으로서, 선박이 항행하거나 일시 정박하며 내항에서는 선박의 접안하역을 한다.
지구의 내부구조에서 지하 2,900~5,100km사이 부분을 외핵이라 한다. 지하 2,900km부근에서는 지진파 S파가 중지되는 사실로 미루어 외핵은 액체 상태이며, 구성물질은 철과 니켈로 되어 있다고 추정된다.